아동학대 가족의 가족복지아동학대의 징후와 후유증

 1  아동학대 가족의 가족복지아동학대의 징후와 후유증-1
 2  아동학대 가족의 가족복지아동학대의 징후와 후유증-2
 3  아동학대 가족의 가족복지아동학대의 징후와 후유증-3
 4  아동학대 가족의 가족복지아동학대의 징후와 후유증-4
 5  아동학대 가족의 가족복지아동학대의 징후와 후유증-5
 6  아동학대 가족의 가족복지아동학대의 징후와 후유증-6
 7  아동학대 가족의 가족복지아동학대의 징후와 후유증-7
 8  아동학대 가족의 가족복지아동학대의 징후와 후유증-8
 9  아동학대 가족의 가족복지아동학대의 징후와 후유증-9
 10  아동학대 가족의 가족복지아동학대의 징후와 후유증-10
 11  아동학대 가족의 가족복지아동학대의 징후와 후유증-11
 12  아동학대 가족의 가족복지아동학대의 징후와 후유증-12
 13  아동학대 가족의 가족복지아동학대의 징후와 후유증-13
 14  아동학대 가족의 가족복지아동학대의 징후와 후유증-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동학대 가족의 가족복지아동학대의 징후와 후유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아동기 가족 내에서의 경험과 적응은 이후 아동의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행동발달에 있어 지속적인 영향을 미친다. 가족은 아동이 기본적인 적응의 방법을 학습하는 장으로 가족체계 내에서 부모는 자녀와 다양한 상호작용을 하여 자녀의 발달에 영향을 주게 된다. 그러나 가장 가까운 신뢰자인 부모로부터 학대를 경험하는 아동은 긍정적인 상호작용의 경험과 적응의 기회를 갖지 못하게 되어 발달에 심각한 장애를 겪게 된다.
20세기 후반부터 가족해체를 포함한 가족의 불안정성 증가, 빈곤, 지역사회 기능의 후퇴 및 도시화로 인하여 아동양육의 책임은 확대가족이나 사회적 지원 없이 부모에게만 부과 되고 있음으로써, 가족구성원의 스트레스증가와 가족의 사회적 소외 현상, 그리고 가족의 실질적 해체 등이 아동학대와 방임의 정도를 심화시키고 있다.
특히 사회경제적 취약계층의 조건들은 아동학대를 촉진시키는 위험요인으로 가세하게 되어 아동양육과 보호에 대한 사회의 새로운 접근을 요구하고 있다.
1) 아동학대의 개념정의
아동복지법에 의하면, ‘아동학대란 부모를 포함한 성인에 의하여 아동의 건강·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신체적·정신적·성적폭력 또는 가혹행위 및 아동의 보호자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유기와 방임을 말한다’. 즉 아동학대는 부모를 포함해서 아동에게 의미 있는 사람이 아동의 건전한 성장발달을 저해하는 행위를 하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아동학대는 아동에게 해로운 행위를 가하는 작위적 행동으로서의 학대(abuse)와 아동에게 주어야 할 것을 주지 않는 부작위의 행동인 방임(neglect)이 포함된다.
이를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아동학대는 신체적 학대, 정서적 학대, 성적 학대와 방임으로 유형화할 수 있다. 신체적 학대는 가해자가 자기 신체의 일부나 막대기 등의 도구나 화학물질 등으로 아동에게 타박상, 골절, 화상, 열상, 장기파열 등의 신체적 손상을 고의로 입히는 경우이다. 정서적 학대란 아동의 인격이나 존재의미를 언어와 행동으로 폄하하거나 거부하고 경멸적, 위협적인 언동을 사용하는 것과 감금행위, 상업적으로 부당하게 이용하는 행위 등을 말한다. 성적 학대란 성인이 자기 신체나 도구를 사용하여 성적 충족을 목적으로 아동에게 성적 행동을 강요하는 행위로서 성추행에서 성폭행과 성착취까지를 모두 포함한다.
방임은 신체적 방임, 정서적 방임, 교육적 방임, 의료적 방임, 성적 방임 등으로 나눌 수 있는데 보호자가 고의적이고 반복적으로 아동양육과 보호책임을 소홀히 하여 아동의 건강이나 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인 발달을 저해하는 행위를 말한다. 그러나 위의 4가지 구분이 상호배타적인 것이 아니어서 방임과 정서적 학대는 그 내용이 상당히 중복적이다. 즉 아동학대 발생 시 어느 한 유형에 국한하여 발생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신체적 학대와 정서적 학대, 또는 신체적 학대와 성적학대 등 중복적인 학대유형이 더 많이 발견된다는 것이다.
2) 아동학대 현황
한국은 2000년 아동복지법 개정에 따라 아동학대예방센터가 지정되어 아동학대 신고체계가 정리되었는데, 2001년에는 2,606건, 2003년은 4,983건으로 늘었으며, 현자조사결과 2,921건(82.6%)이 아동학대사례로 판정되었다(보건복지부·중안아동학대예방센터, 2004). 이들 아동학대사례는 80% 이상이 부모에 의해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01~ 2003년 1391 아동학대 신고접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