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와 설교 빌레몬서 단어 연구 빌레몬서 1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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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예배와 설교 빌레몬서 단어 연구 빌레몬서 1장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그리스도 예수를 위하여 갇힌 자 된 바울과 및 형제 디모데는 우리의 사랑을 받는 자요 동역자인 빌레몬과
ㅇ그리스도 예수를 위하여 갇힌 자 된 바울 바울은 일반적으로 다른 서신들에서는 자신을 (1)예수 그리스도의 종(롬 1:1;빌 1:1;딛 1:1), (2)사도로 부르심을 받은 자(롬 1:1;고전 1:1;갈 1:1,2), (3)예수 그리스도의 사도(고후1:1;엡 1:1;골 1:1; 딤전 1:1)등으로 소개하는데 반해 본서에서는 자신을 갇힌 자로 소개한다. 이런 자 기 소개는 본서에서 바울이 빌레몬에게 사도의 권위로서가 아니라 호소를 통해서 권고하고 있음을 암시한다(Lightfoot). 그런데 혹자는 갇힌 자라는 것을 신비 종교 에서 사용하는 언어로 이해하여 신자가 자신이 섬기는 신에 의해서 성전에 구류(拘留) 되어 있는 것과 같은 것으로 해석한다(Reitzenstein). 그러나 본서의 문맥이나 그 어 구에서 이 견해가 성립될 만한 근거를 찾을 수 없다(Lohse). 결국 갇힌 자는 말 그 대로 감옥에 갇혀 있는 상태를 의미한다(O Brien). 바울은 제3차 전도 여행 (A.D.5358)을 마친 후 예루살렘의 성도들에게 구제 헌금을 전달하기 위해 갔다가 붙 잡혀서 약 2년 이상의 호송 기간을 거쳐 로마 감옥에 갇히게 되었고(행 19:21;21:15,2635;25:11), 바로 그 감옥에서 본서를 기록하였다(1,9,10,23절). 한편 그리스도 예수를 위하여에 해당하는 헬라어 크리스투 예수 는 바울이 갇히게 된 이유를 시사하는 것으로, 본 어구에 사용된 속격은 그리 스도가 갇힌 자 된 바울의 주인임을 나타낸다(O Brien).
ㅇ형제 디모데 바울이 자신과 함께 디모데를 본서의 송신자(送信者)로 언급하는 것은 디모데와 빌레몬 사이에 친분 관계가 있었음을 암시한다. 디모데는 3년 동안 에 베소에 거주하면서 바울과 함께 사역하였다(행 19:22;고후 1:1). 아마도 이 기간 동안 에 디모데는 빌레몬을 알게 되었을 것이다(Vincent). 이에 바울은 빌레몬에게 호소하 는 수단으로서 갇힌자로서의 자신은 물론 친분 관계가 있었던 디모데를 언급하게 된다 (O Brien).
ㅇ우리의 사랑을 받는 자요 동역자인 빌레몬 빌레몬은 본서의 수신자로서 두 가 지 호칭을 갖고 있다. (1)우리의 사랑을 받는 자이다. 이 호칭은 바울이 로마 교인 들과(롬 1:7) 고린도 교회(고전 10:14;15:58;고후 7:1;12:19) 그리고 빌립보 교회에 (빌 2:12;4:1) 편지할 때 사용한 것으로서 대부분 단체에게 사용된 반면에 본절에서 는 개인에게 사용되고 있다. 이는 빌레몬이 서로 사랑하는 교회 공동체의 일원으로 서 과거에 사랑을 실천한 적이 었었음(5, 7절)을 상기시키는 것이다(Lohse, OBrien). 바울이 이 사실을 상기시킨 이유는 바울 자신이 사랑하는 형제로 생각하는 오네시모 를 관대하게 대해주기를 요청하기 위해서다(16, 17절). (2)동역자이다. 이것은 바울 이 사용한 독특한 용어로서, 그리스도의 이름을 모르는 곳에 가서 바울과 함께 복음을 전하는 동료를 가리킨다(Hawthorne). 이는 바울이 에베소에 머물면서 사역을 하는 동 안 빌레몬이 그 사역을 도왔으며, 바울이 떠난 후 그 사역을 계승(繼承)하였다는 것을 암시한다(Hendriksen).
2 및 자매 압지아와 및 우리와 함께 군사 된 아킵보와 네집에 있는 교회에게 편지하노니
ㅇ자매 압비아 자매는 바울이 디모데를 형제라고 부르는 것과 같은 의미로서 주안에서 자매임을 나타낸다. 또한 압비아의 이름이 빌레몬에 바로 이어서 나타 나는 사실로보아 압비아를 빌레몬의 아내로 추정하기도 한다(Theodoret, Lohse, Vincent, Meyer).
ㅇ우리와 함께 군사 된 아킵보 군사 된 자라는 호칭은 복음을 전파하는 데 방해 하는 자 즉 그리스도와 하나님의 대적자에 대항하여 싸우는 자로서(Hawthorne), 바울 의 선교 사역에서 바울을 도와주며 박해와 시련 심지어 투옥을 당하는 가운데서도 신 실하게 믿음을 지킨 자를 가리킨다. 한편 바울은 골로새서에서 아킵보에게 직분을 충실히 행하라고 권고한 바 있다(골 4:17). 여기서 직분에 해당하는 헬라어 디아코니안은 설교사역을 암시한다(Lightfoot, Merklein). 왜냐하면 골로새서에서 목사는 디아코노스를, 목사의 직무는 디아코니아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아킵보는 골로새 교회를 목양하는 자였음을 알 수 있다(OBrien).
ㅇ네 집에 있는 교회에게 편지하노니 네 집에 있는 교회는 빌레몬의 집이 가정 교회(house church)였음을 나타낸다. 신약 시대 초기의 가정 교회는 두 종류로 분류 된다(O Brien). (1)한 도시의 전체 회중이 한 가정에 모일 만큼 적을 경우 예배를 위해서 교회의 한 회원 집에 모였다. 고린도에 있던 가이오의 교회가 이에 해당된다(롬16:23). (2)보다 큰 그룹 내에서 교제를 위해 작은 회합(會合)을 가졌다. 라오디게아 에 있던 눔바 집에 있는 교회(골 4:15)와 본절의 빌레몬의 집에 모인 교회가 이에 해당된다. 한편 바울이 빌레몬의 가족뿐만 아니라 가정 교회에 모인 성도들에게도 편지를 한다고 밝힌 이유는 도망간 노예인 오네시모의 문제가 단순히 빌레몬 가족만의 이
해와 사랑으로서는 완전히 해결되지 않으며, 완전한 해결을 위해서는 주변 사람들의 도움과 사랑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3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 좇아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을지어다
ㅇ은혜와 평강 이것은 바울이 교회에 편지를 보낼 때 서두에서 하는 인사말로서 기독교적인 독특한 의미를 지닌다(Bruce). 은혜에 해당하는 헬라어 카리스 는 헬라의 일반적 인사인 카이레인(기뻐하다)의 변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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