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슈퍼비전의 이해

 1  사회복지 슈퍼비전의 이해-1
 2  사회복지 슈퍼비전의 이해-2
 3  사회복지 슈퍼비전의 이해-3
 4  사회복지 슈퍼비전의 이해-4
 5  사회복지 슈퍼비전의 이해-5
 6  사회복지 슈퍼비전의 이해-6
 7  사회복지 슈퍼비전의 이해-7
 8  사회복지 슈퍼비전의 이해-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 슈퍼비전의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슈퍼비전은 사회복지의 학문과 실천 모든 내용을 포괄하고 있으나 독자적인 이론이나 뚜렷한 방법론이 아직 개발되지 못하고 있다. 역사 또한 짧아서 통일된 정의나 방법론과 기법, 기술도 발달해 오지 못해 다양한 개념, 원칙 모델 중심으로 설명되고 있고, 현장 중심으로 이해되고 있는 수준이다. 따라서 지도감독과 슈퍼비전 사이에서 아직 공식적 단어선택도 이루어지지 않은 채 요즘은 ‘슈퍼비전’이라는 원어를 그대로 쓰고 있다.
1. 슈퍼비전의 개념 및 정의
-슈퍼비전은 매우 포괄적인 개념을 내포하고 있어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쉽지 않다.
-라틴어의 ‘super(over, 위에서)와 videre(watch, 지켜보다)’의 합성어에서 유래한 사회복지 슈퍼비전은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사회복지의 질적 함양을 위해 사회복지사가 하는 일을 그 일에 대한 사전 경험이 풍부한 사회복지사가 지도 감독하는 일을 지칭한다.
-슈퍼비전은 기관 차원에서 업무 및 과업과 관련되어 구체적으로 체계를 갖추어 슈퍼바이지가 스스로 전문가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도모한다.
1) 정의를 내리기 위한 개념
-사회복지 슈퍼비전은 “사회복지의 질적 함양을 목적으로 사전 경험과 지식이 풍부한 사회복지사로서 중간관리자의 위치에 있는 슈퍼바이저와 일선 실무자인 슈퍼바이지 간의 위계적이면서도 민주적이고, 참여적이며, 협력적이고, 개방적이며, 긍정적인 슈퍼비전 관계 속에서 라포르(rapport), 신뢰, 배려의 3대 요소를 기본 한다.
-소속기관의 정책과 절차에 따라 행정적. 교육적. 지지적 기능과 기능별 고유역할, 과제, 활동을 수행함으로써 슈퍼바이저가 슈퍼바이지의 업무수행을 지시, 조정, 향상, 평가하는 의무적 상호작용과정으로 개별화, 구조화, 정규화, 사례중심화 등의 원칙으로 체계를 갖춘 전문적 학습서비스”이다.
(1) 목표
-슈퍼비전의 목표는 슈퍼비전의 궁극적 목적을 달성하는 것인데,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사회복지서비스의 제공이다. 즉 클라이언트에게 특정 기관이 제공하도록 되어 있는 특정 서비스를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제공하여 클라이언트의 변화를 꾀하는 것인데, 이는 슈퍼비전의 장기목표라고 할 수 있다.
-장기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일련의 단기목표가 달성되어야 하는데 슈퍼비전의 단기목표는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한 슈퍼바이지의 변화와 성장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