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레크리에이션론 TR의철학 TR전문가의 철학

 1  청소년 레크리에이션론 TR의철학 TR전문가의 철학-1
 2  청소년 레크리에이션론 TR의철학 TR전문가의 철학-2
 3  청소년 레크리에이션론 TR의철학 TR전문가의 철학-3
 4  청소년 레크리에이션론 TR의철학 TR전문가의 철학-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 레크리에이션론 TR의철학 TR전문가의 철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장애인을 포함한 모든 인간은 여가를 즐길 권리가 있다"는 것이 치료레크리에이션의 철학이다. 여가활동의 개념은 두 가지로 나누어 생각해볼 수 있다. 첫째는 먹고, 잠자고, 일하는 시간 이외에 이루어지는 활동이고 둘째는 일하는 시간이든 그렇지 않든 본인이 자발적으로 원해서 즐기는 모든 활동을 의미한다.
이상 두 가지의 개념으로 생각해 볼 때 선천적 또는 후천적인 이유로 일할 수 없는 장애인들에게는 두 번째 개념이 더욱 현실적일 것이다.
한 장애인의 삶의 질을 논할 때 치료레크리에이션 분야에서는 그 장애인이 어떻게 여가를 즐기고 있는가를 기준으로 삼는다. 왜냐하면 삶의 질이 높아짐에 따라 여가와 레크리에이션은 인간의 생활에서 인간다운 삶을 누리는 철학적 영역으로 자리를 넓혀가고 있기 때문이다.
TR전문가의 철학
치료레크리에이션 전문가의 철학은 신체, 정신, 정서, 사회적으로 제한을 가진 이들이 질적인 삶을 영위하도록 그들에게 적합한 여가생활유형을 개발시키고 지속적으로 표현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TR의 발전
공식적으로 조직화된 치료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의 발전을 고찰하기 위해서는 1863년의 어떤 사건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그 해 9월, 스위스의 한 은행가가 적십자를 만들기 위하여 회의를 개최할 것을 요구해 스위스에 16개국의 대표자가 모였다. 이 조직의 설립위원회에 의해 레크리에이션 활동을 포함한 군대를 위한 봉사단인 미국 적십자가 설립되었다.
20세기 초반 12차 세계대전이 연이어 발발되면서 참전용사들은 전쟁의 후유증으로 정신과에 입원하게 되고 외상으로 인하여 치료를 필요로 하는 병사들은 외과병동을 가득 메우기 시작했다. 이 때 바로 적십자 요원들로 하여금 봉사활동이 시작되었고 그 수단이 여가활동이었다.
여가경험이 무언가에 도움이 된다고 발견하게 된 것은 참전용사들이 즐거워하고 기능이 회복되는 사실을 발견하게 되면서였다. 이런 연구들이 거듭되 오면서 1967년 국제 치료레크레이션 협회(National Therapeutic Recreation Society ; NTRS)의 설립과 함께 치료레크레이션의 전문적인 정착을 위해 많은 활동이 전개된다.
국제TR협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