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중독 보고서

 1  인터넷 중독 보고서-1
 2  인터넷 중독 보고서-2
 3  인터넷 중독 보고서-3
 4  인터넷 중독 보고서-4
 5  인터넷 중독 보고서-5
 6  인터넷 중독 보고서-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터넷 중독 보고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2007년 6월 현재 6세 이상 국민의 인터넷 이용률은 73.5%, 이용자수는 3358만 명, 한 주 평균 인터넷 사용시간이 12시간에 달한다고 합니다. 인터넷이 없는 생활은 이제 상상하기조차 힘들 정도로 인터넷 사용은 보편화되었고, 대한민국이 인터넷강국으로 발돋움하였다는 사실은 낙관적인 소식처럼 들립니다. 그러나 여러 날 밤새워 온라인게임을 하다가 사망한 사건, 채팅에 빠져 가족들을 등한히 하거나, 인터넷을 하느라 생활이 바뀌어 학교와 직장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사례들이 끊임없이 보고되면서‘인터넷 중독’이 최근 심각한 사회 문제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인터넷 중독이란 인터넷 사용을 조절하지 못하고 강박적으로 사용하여 일상생활 적응에 심각한 문제가 생겨난 상태를 의미합니다. 인터넷에 중독되면 답답하거나 무료할 때 인터넷을 통해 마음의 위안을 얻으려고 심리적으로 의존하게 되고, 만족하기 위해서 점점 더 많은 시간을 접속해야 하거나 더 자극적인 것을 찾게 되는 내성이 생기며, 접속을 안하게 되면 인터넷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궁금해 하거나 불안, 우울, 초조해하는 등의 금단 증상을 호소합니다.
인터넷 중독으로 인한 일상생활에서 나타나는 장애로 학생은 가상현실에 집착한 나머지 현실에서의 친구와의 교제나 취미활동에의 관심이 사라지고, 자신의 인터넷 사용에 방해를 받지 않으려고 거짓말을 하며 심하면 부모에게 반항하거나 가출을 하기도 합니다. 또한 공부를 소홀히 하게 되면서 성적이 떨어지고 결국 학교를 그만두는 사태에 이르기도 합니다. 직장인 역시, 과도한 인터넷 사용으로 잦은 지각과 결근, 혹은 근무시간 중의 채팅이나 웹서핑 등으로 업무능률이나 생산성이 현저히 떨어져서 중요한 업무를 제때에 마무리하지 못해 직장을 잃게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가정에 있는 주부가 인터넷에 빠지게 되면 육아를 비롯한 가사를 소홀히 할 우려가 있고, 배우자와 갈등을 일으켜 별거나 이혼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또한 많은 시간을 컴퓨터 앞에 앉아 있는 사람에게 나타나는 신체적 증상으로 수면 부족으로 인한 만성 피로, 시력저하, 불규칙한 식사나 운동부족으로 인한 체중증가, 혈압상승, 심장마비, 돌연사 등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피해들은 인터넷의 유용성에의 과신으로 인해 소리 없이 야기되었고 그렇기에 다수의 인터넷 사용자들은 자신이 중독자가 될 수 있다는 사실조차 인식하지 못하거나 설사 중독되었음을 인정한다 하더라도 그다지 진지하게 대응하려 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인터넷 중독은 분명 심각한 증세로 발전할 가능성을 지니고 있기에 이에 대한 적절한 예방 교육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또한 이미 중독으로 인해 현재 고통 받고 있는 경우에는 정신적, 시간적, 경제적인 손실의 최소화를 위해서 외부의 도움을 신속하게 의뢰하는 것이 좋습니다.
◇ 인터넷 중독의 종류 ◇
1) 게임 중독
게임 중독이란, 인터넷 상의 게임에 과도하게 몰두하여 학업(직장), 가정 및 대인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지속적으로 받고 있는 상태를 말한다. 여성보다는 남성에게, 그리고 청소년과 아동에게 많이 나타나며, 인터넷 게임의 경쟁적(인간 : 인간)이고, 성취 지향적(레벨 업)인 면이 주원인이 되고 있다. 게이머들은 전략을 세워 레벨을 높이는 과정에서 현실에서는 충족시키지 못했던 성취감과 만족감을 얻게 되고, 이를 통해 대리만족을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가상공간에서의 반복되는 만족경험은 게이머들을 점점 게임중독으로 이끄는 원인이 되고, 심각한 경우 현실과 가상공간을 구분하지 못하는 경우까지 이르게 된다. 그리고 이것은 온라인, 오프라인 공간에서의 불법적 아이템 거래, 현피(현실에서의 폭력적 만남)등의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연결되기도 한다. 적절한 게임의 사용은 스트레스 해소 및 친목도모 등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 올 수 있지만, 게임을 하느라 다른 일을 못할 정도로 과도하게 몰두한다면 인터넷 게임중독이라 볼 수 있으며 이는 올바른 사용형태라 볼 수 없다.
2) 채팅 중독
채팅 중독이란, 과도하게 채팅방, 메신저 사용에 몰입하여 일상생활에 심각한 사회적, 정신적, 육체적 지장을 지속적으로 받고 있는 상태를 말하며, 인터넷을 통해 타인과 대화를 나눔으로써 친밀감을 나누고 관계 형성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채팅에 몰두하는 것을 말한다. 게임중독과는 달리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많이 나타난다. 채팅사용자들은 인터넷 채팅을 통해 현실에서는 나태내지 못하는 내가 원하는 모습을 아무런 제한 없이 표현할 수 있고, 현실에서는 받지 못했던 사람들의 관심을 마음껏 받을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현실에 대한 대리만족적인 특성은 채팅사용자로 하여금 지속적으로 채팅을 사용하게 만드는 원인이 된다. 그리고 이러한 온라인상의 만남은 종종 오프라인상의 만남으로 연결되기도 하는데, 이런 특성은 원조교제, 번섹 등과 같은 불법적 성매매의 은밀한 방법으로 이용되기도 하여, 심각한 사회문제의 원인이 되고 있다.
3) 음란물 중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