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설교자 세미나 로이드 존스 목사의 설교에 나타난 신학성령 신학 pneumat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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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로이드 존스의 신학은 성령 신학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것은 그가 성령과 부흥, 양자가 매우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고 보는 부흥관에서 극도로 강렬하게 나타났다. 로이드 존스의 성령론을 고려하지 않고는 그의 설교학에 대한 어떤 책도 나올 수 없음은 분명하다. 그의 설교학과 해석학은 흔치 않게 모두 그의 성령론에 의존하고 있다. 만약 설교학과 해석학이 열매라면 성령론은 그 뿌리이다. 자연적인 순서로 볼 때 뿌리가 먼저 나온다. 그러므로 설교 행위와 관련하여 수년 동안 그가 확신을 갖고 발전시켰고 정리한 성령론을 먼저 연구하여야 한다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토니 사전트, 『위대한 설교자 로이드 존스』, 황영철 譯, IVP, 1996, p.10
로이드 존스 박사는 언젠가 자신은 학설로서의 칼빈주의를 신봉하는 칼빈주의자가 아니라, 성경 칼빈주의자이며 바로 이런 입장이 자신의 성령세례관을 놓고 논하는 온갖 비평에 대한 해결책이라고 말하였다.
많은 개혁파 인물들은 역사적, 정통주의적 기독교 신앙으로 되돌아가려고 열성적으로 노력하다 보니 영성적으로 대단히 건조해질 수밖에 없었다. 이것이 하나의 문제점이었다. 이런 메마른 영성 상태는 청교도들이 가졌던 열정과 전혀 상반되는 것이었다. 청교도들은 뜨거운 감정과 고도의 교리 및 지성을 하나로 융합시킬 줄 알았다. 그것이 가능하였던 것은 청교도들은 뚜렷하고도 확실한 성령체험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것은 전형적인 현대 오순절주의와 결코 동일한 것이 아니었으며, 많은 주류(主流)복음주의자들이 가진 다소 지적인 형태의 신앙도 아니었다.
로이드 존스 박사는 이 양 진영(개혁주의, 오순절주의)이 성령관에 결함을 안고 있다고 생각했다. 양 진영은 서로 상대방을 비난하고 자신들의 입장만이 옳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로이드 존스에게 있어서 정작 중요한 것은 성경이 무엇을 말하는가였다. 그의 강해설교 중 『성령세례와 중생』에서 보면 성령세례(Baptism with the Spirit)가 회심 후의 체험이라는 것은 확실하다.(본문 참조)
“믿는 것이 첫 번째 사항이며, 성령으로 세례를 받는 것은 그와 동시에 필연적으로 발생하지 않는 것이다. 성령세례는 믿는 일과 동시에 발생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양자는 별개의 서로 다른 것이므로 사도는 둘을 구별하고 있다. ....이것이 우리의 첫 번째 큰 원리이다. 내가 여기에서 확실하게 하고자 하는 것은 단지 이것뿐이다. 사람이 성령으로 세례를 받지 않고도 중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수많은 사람들이 지금까지 주장해왔고 또 지금도 주장하고 있듯이 모든 인간이 중생 시에 필연적으로 성령으로 세례를 받는다고 말하는 것은 성령의 선명하고 명백한 가르침에 정면으로 도전하는 것이다.”
--성령세례와 중생 P.35 중에서
그러나 성령세례라는 것은 우리가 이미 받았다고 자신 있게 주장할 수 있는 그러한 성질의 것이 아니다. 그리고 성령세례를 성령의 어느 한 은사와 결부시켜서도 안 된다. 마틴 로이드 존스,『마틴 로이드 존스 베스트 설교』, 김춘섭 譯, 도서출판 두란노, 2000, p.10-11
동시에 성령세례는 사람에게 권능으로 채워서 그리스도의 더 좋은 증인이 되게 하는 것이라는 점도 확신하고 있다. D. M 로이드 존스, 『성령세례』, 정원태 譯, 1999, 기독교 문서 선교회, p.6
이 점에 있어서 로이드 존스는 토마스 굿윈(Thomas Goodwin)의 말을 인용하면서 성령세례 받기를 독려한다. “그것을(성령세례)을 하나님께 간청하라(sue)." 이는 끈질기고 절박한 기도, 악착같이 조르는 기도를 묘사하는 문구이다. D. M 로이드 존스, 『성령세례』, p.51
참으로 그의 설교는 예수 그리스도를 더욱 깊이 아는 지식과 교제가 성령세례의 중심 요건이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는 그리스도 중심의 설교이다. 그는 그의 하나님의 주권에 대한 견해에 일치하게 주장하기를, 우리가 성령세례를 임하게 할 수 없고 하나님께서 홀로 주실 수 있는 것이라고 했다. 이와 같이 그는 개혁주의자(reformed)요, 동시에 은사주의자(charismatic)였다. D. M 로이드 존스, 『성령세례』, p.6
2. 성령론의 성서적 배경과 용어 설명
많은 개혁주의적 신앙인들은 로이드 존스 박사와 동일한 입장을 취하였다. 그들은 새로운 각도에서 성경을 연구한 결과 성경의 성령 교리가 로이드 존스의 설명과 똑같다는 사실을 발견한다. 그들은 자신들이 가졌던 성령 체험이 단순한 인간적 감정이 아니라, 진정으로 성경적인 것임을 알게 되었던 것이다. 마틴 로이드 존스 『마틴 로이드 존스 베스트 설교』위의 책, p.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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