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회의 예배 성공회 예배의 발생

 1  성공회의 예배 성공회 예배의 발생-1
 2  성공회의 예배 성공회 예배의 발생-2
 3  성공회의 예배 성공회 예배의 발생-3
 4  성공회의 예배 성공회 예배의 발생-4
 5  성공회의 예배 성공회 예배의 발생-5
 6  성공회의 예배 성공회 예배의 발생-6
 7  성공회의 예배 성공회 예배의 발생-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성공회의 예배 성공회 예배의 발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오늘날 로마 카톨릭과 성공회의 예배는 종종 유사하게 보인다. 그러나 이 두 전통 모두에도 큰 변화들이 일어났다. 아이러니컬하게도 최근의 유사성 중 많은 것이 약 1세기 전쯤에는 전형적으로 “카톨릭식”이라고 생각되었던 많은 관행들을 거부함으로 발전한 것이다. 사실상, 근년에 카톨릭식 예배로 간주되는 의식들의 변화의 양은 분명히 개신교로 명시된 전통들의 변화의 양을 훨씬 능가하고 있다. 오늘날 성공회의 예배 전통은 거의 4, 5세기가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대개 가장 쉼게 확인할 수 있는 전통이다. 하나의 전통이 그처럼 많은 역사의 변천 속에서 잔존할 수 있었다는 것은 내적인 큰 힘을 나타내는 표적이다. 많은 사람들은 그 힘이 성공회 예배의 [공동 예배서]에 대한 일관성이라고 말할 것이다. 비록 계속 이어진 개정판마다 더 많은 차이들이 나타났음에도 불구하고, 성공회 전통을 잔존시킨 힘이 “공동 기도서”였다는 것은 부인하기 어렵다. 어떤 다른 전통들보다 더 성공회 전통은 하나의 책, 기도서의 전통이다. 이렇게 하나의 문서와 밀접하게 확인되는 다른 예배 전통은 없다.
1.성공회 예배의 발생
1536년과 1539년에 헨리 8세에 의한 수도원들의 국유화는 신앙 공동체들에 엄청난 영향을 끼쳤다. 수도원들의 몰락은 예배의 한 가지 중요한 형태, 즉 수도사와 수녀의 예배도 사람들의 삶의 현장에서 사라지게 하였다. 영국의 종교개혁의 중요한 결과는 바로 사람들이 읽고 쓰는 언어를 새로운 형태로 만든 것이었다. 1549년 기도서의 서언이 명백하게 나타내는 바와 같이, 모든 영역의 모든 사람들이 오직 한 가지(기도서)를 사용하게 하는 목표가 국가주의가 지향하는 목표의 일부분이었다. 왜냐하면 이 새로운 국가주의에서는 언어이든지 예배 의식이든지 간에 상이보다 일치를 더 찬양할 만한 목표로 간주했기 때문이었다. 사회 생활의 또 한 가지 큰 변화는 읽고 쓰는 능력의 넓은 보급이었다. 대량 인쇄 산업은 표준화된 원본의 가능성을 가져왔다. 그리하여 1541년에 표준 성무일과서가 캔터베리 교회 관구 전체에 부과되었다. 1538년에는 모든 교회에 영어 성경을 안치하라는 왕명이 내려졌고 1543년에는 그 성경을 읽으라는 왕명이 내려졌다. 점점 더 많은 평신도가 성경을 읽기 시작하였고 모든 사람이 자신들의 방언으로 듣게 됨으로 예배 의식의 변화를 위한 무대가 마련되었다. 대중적인 신앙서적인 [소기도서(Prymer)]도 이 길을 준비하는 데 기여했다. 넓은 배포를 촉진하기 위하여 제본되지 않은 인쇄물은 2셀링 이상으로 팔지 말라는 왕의 칙령과 함께 최초의 [공동 기도서]가 인쇄되었다. 이렇게 읽고 쓰는 교양과 영적 경건은 동행하였다. 경건에 있어 가장 중요한 변화는 예배 참여라는 의미의 변화를 동반했다.
중세 후기에는 참여를 보는 것과 동일시하는 경향이 있었다. 그러나 영국의 종교개혁은 분명히 듣는 것을 선호했다. 즉 참여는 들을 수 있다는 것과 동일시되었다. 붉은 색으로 인쇄된 전례법규(rubrics)는 명확하게 말한다: “사제는---큰 목소리로 시작하라”, “성경을 봉독하는 성직자는 사람들을 향하여 서서 참석한 모든 사람들이 다 들을 수 있게 최선을 다할지니라.” “그리고 끝까지 사람들이 더 잘 들을 수 있도록 할지니라.” 이런 전례법규들을 우리는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일 수 있지만 1549년에는 혁명적인 것이었다. 영국의 보통 사람의 생활을 모양 지은 한 가지 중요한 요소는 기간에 대한 심상의 철저한 변화였다. 시간의 의사 전달의 중요한 도구이다. 그래서 16세기의 영국 국교회에서, 시간은 몇 가지 상당히 다른 사항들을 의미하게 되었다. 중세 후기의 그리스도인들은 비록 매일은 아니라도, 매주 성찬식에 다수가 참여했지만 교회 회의는 계속하여 그들에게 적어도 일 년에 한 번 성찬을 받으라고 강력하게 요구해야 했다. 그런데 갑자기 그들은 매년이 아니라 매주 “주일 또는 성일에” 성찬을 받으라는 요구를 받게 되었다. 그리고 만일 사람들이 게으를 때를 대비하여 기도서는 그들에게 “거룩한 성찬을 더 부지런히 받으라”고 요구하는 공적인 권고를 하라는 조항을 마련했다. 1549년의 기도서는 “대성당이나 그 밖의 장소에서 매일 거행하는 성찬식”을 전제했다. 이러한 급진적인 변화는 불가능한 것이 입증되었기 때문에, 1552년의 기도서는 모든 교구인이 “적어도 일 년에 세 번 성찬식에 참여할 것이며, 그 중에 한 번은 부활절이 되어야 한다”고 인정했다. 이 규정은 그 후 여러 세기 동안 표준이 되었다. 이것은 1549년의 기도서가 말하는 “적어도 일 년에 한 번 성찬식에 참여하는” 과거의 경향에서의 진전이었다. 주일 아침에 드리는 아침 기도회의 예배는 의무적이었다. 1552년의 기도서는 탄원기도를 주일, 수요일, 금요일에 사용하라고 지시한다. 이 결과는 대개 네 가지 항목들-아침 기도, 회중 전체의 탄원, 성찬식 이전의 의식(성찬식의 첫 부분) 그리고 설교-이 끊기지 않고 연속적으로 진행되는 것이었다. 이 순서는 3세기 동안에 걸쳐 성공회 교인들에게 있어 표준적인 주일 아침 예배 형태가 되었다.
14세기부터 본당은 신도석으로 채워졌고, 회중은 앉아서 예배를 드리기 시작하면서 움직이지 않게 되었다. 종교개혁(또는 그 후의 어떤 운동들)도 그들을 다시 움직이게 할 수 없었다. “성직자가 회중을 향하여 서서, 회중이 가장 잘 들을 수 있도록 하는데” 큰 주의가 기울여졌다. 그리고 모든 전례법규에 잘 들을 수 있게 하는 것이 큰 관심사였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13세기부터 파이프 오르간은 보다 큰 교구 교회들에서 흔히 볼 수 있었으나, 엘리자베스 시대에는 올간의 사용에 대한 대대적인 반대가 있었고 1562년의 캔터베리 주교구회의에서는 모든 교회에서 오르간을 제거하라는 명령이 단 한 표 차로 부결되었다. 자유 공화국 시대에는 많은 오르간들이 파괴되었다.
2.스튜어트 왕조에서의 발전들
스튜어트 시대(1603-1714)는 많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영국의 모든 개신교들이 받아들일 수 있는 예배 형식을 이룩하지 못한 것으로 유명하다. 스튜어트의 통치 시대 전체는 대중의 경건과 정치 세력 모두의 중심에 있어서 일련의 변화들로 특징 지워진다. 이 대중의 경건과 정치 세력이 반목할 때 국가는 분열된다. 윌리암 로드 대승정(William Laud, 1573-1645)은 여러 가지 사항들을 너무 급하게 옛 질서로 되돌리려고 애를 썼다. 그는 그의 그의 선배 크랜머가 천주교에 대한 충성을 단언하며 죽었던 것과 똑같이 자신이 훌륭한 개신교도라고 선언하면서 죽었다. 그러나 이 혼란의 시대에 규범적인 성공회주의의 한 형태가 베머튼(Bemerton)의 신앙 깊은 교구 목사 조지 허버트(George Herbert, 1593-1633)와 같은 사람들 중에 나타났다. 허버트의 시는 특별히 두 여인(교회들)-한 여인은 너무 화려하게 화장을 했고(로마 카톨릭), 또 한 여인은 벌거벗고 단정하지 못한(청교도)-에 대한 은유적인 시에서 명백하게 드러나고 있는 성공회의 중용(via media)을 표현했다. 위대한 지도자들이 영국 국교회를 찬양했는데 이들은 모두 국가적인 예배 전통을 발전시키는 데 기여했다.
3.조지 왕조 시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