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의 해석학 탈 의식적 예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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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의 해석학 탈 의식적 예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한국교회는 처음 미국교회로부터 기독교 신앙과 신학을 전수받아 형성되었다. 그에 따른 많은 긍정적인 측면도 있으나 부정적인 영향도 부인할 순 없다.
미국교회는 지난 10년간 계속되는 교세의 감소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성장하는 교회들의 대부분이 우리가 흔히 열린예배라고 부르는 탈의식적 예배를 시도하고 있다.
탈의식적 예배라는 용어는 영국 성공회의 대주교였던 크랜머(Thomas Cranmer)가 영국 성공회의 미사를 아침 기도회와 저녁 기도회로 분리하면서 사용되었다.
미국교회의 90%인 36만개의 교회가 전통교회이며 전 그리스도인의 50%가 참석하고 있다. 바꿔말하면 10%의 탈의식적 예배를 드리는 교회에 나머지 50%가 출석하고 있다는 것이다.
기독교의 침체기를 겪고있는 한국교회에서는 이러한 미국의 성장추세를 지켜봄으로 일부 교회들에서는 미국교회의 성공사례들을 접목하려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합동)측은 1998년에 열린예배에 대해서 "예배의 본질을 무너뜨리는 예배 형식의 변화는 있을 수 없다."고 총회에 상정한 바 있다.
본 발표에서는 탈의식적 예배의 한 형태인 열린예배를 중심으로 장단점과 수용 가능성을 모색해보도록 하겠다.
1.열린 예배의 어의와 개념
열린 예배는 미국에서 1975년 빌 하이벨스 목사가 개척한 윌로우크릭 교회에서 처음으로 구상하고 시도한 새로운 예배 형태다. 이 형태는 구도자에게 민감하게 반응하는 예배를 말하는 것으로 구도자란 영적인 갈급함을 가지고 있는 사람을 일컫는 말이다.
열린 예배는 용어에서 의미하는 것처럼 불신자를 포함하여 누구에게나 예배의 기회가 열려 있다는 뜻으로 불신자들이 좀 더 쉽게 교회에 나와 예배에 참여하도록 배려하는 형식과 접근방법을 택한 예배 형태를 말하는 것이다.
기존의 예배는 신자들 이외의 사람들에게는 폐쇄적이며 적응 하기 어려운 문홪거 장볍이 있는 것으로 여겨지는 경향이 있으며 기존의 신자도 전통적 예배 형태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가지고 있는 경우들이 많다. 이러한 상황에서 열린 예배는 시대적 요청이라고 이해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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