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의 중생 - 요한복음 223-336절의 주석적 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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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요한복음의 중생 - 요한복음 223-336절의 주석적 연구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요한복음의 중생 본 발제는 장로회신학대학교 신약학 교수인 배재욱 교수가 제 37회 성서학 심포지움에서 발표한 내용을 요약한 것이다. 이 발제문의 내용은 배재욱 박사의 박사학위 논문의 기초내용으로서 현재의 삶에서 중요한 구원론적인 문제를 중생사상과 관련하여 중생사상의 배경과 그 유래를 다루고 니고데모와의 대화 (요 2:23-3:21, 3:31-36)와 세례자 이야기 (요 3:22-30)에서 본질적인 문제를 다루게 된다.
- 요한복음 2:23-3:36절의 주석적 연구 -
Ⅰ. 서론
A. 문제제기 및 과제
세상에 있는 대부분의 종교에는 중생에 대한 상징이 나타나지만 이 중생의 개념이 아주 다르게 이해되고 있다. 아시아와 같은 지역의 젊은 교회들은 다른 종교들과 한 시대 안에 함께 공존하고 있는 현실 속에서 기독교적인 중생 사상을 바르게 이해하는 것이 신학적인 면에서 중요할 뿐만 아니라, 목회적으로 절실하고 또한 선교적으로도 요긴하다. 다른 종교와의 확연한 차이를 규명하기 위해 성경속의 중생개념이 무엇인지, 기독교의 중생개념이 무엇인지 규명할 필요가 있다. 더 나아가 중생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인간을 바르게 이해해야 한다. 사람에게 왜 구원이 필요하고 중생이 사람에게서 가지는 의미는 무엇인가? 중생사상은 구원론과의 관련 속에서 이해되어야 하고, 이것은 또한 인간론, 기독론, 그리고 성령론 등과 밀접한 관계 속에서 토론되고 연구되어야 한다.
요한복음에서의 중생은 요한복음에서 신학의 한 중심적인 주제를 이루고 있고, 그중에서도 요한복음 3장은 많은 논쟁들을 해결하는 중요한 위치에 있다. 이 논문은 요한복음의 중생사상의 연구를 위해 구약성서적-유대교적인 배경을 근간으로 하고 있다. 동시에 겔 36:25-27 맑은 물을 너희에게 뿌려서 너희로 정결하게 하되 곧 너희 모든 더러운 것에서와 모든 우상숭배에서 너희를 정결하게 할 것이며 또 새 영을 너희 속에 두고 새 마음을 너희에게 주되 너희 육신에서 굳은 마음을 제거하고 부드러운 마음을 줄 것이며 또 내 영을 너희 속에 두어 너희로 내 율례를 행하게 하리니 너희가 내 규례를 지켜행할지라
과 민 11:16-30 모세가 장로 칠십인을 뽑는 장면으로써 이 논문과 관련하여 주요하게 봐야 하는 대목은 17절 내가 강림하여 거기서 너와 말하고 네게 임한영을.....25절 여호와께서 구름 가운데 강림하사 모세에게 말씀하시고 그에게 임한 영을 칠십 장로에게도 임하게 하시니 영이 임하신 떄에 그들이 예언을 하다가 다시는 하지 아니하였더라, 여기서 나오는 하나님의 영이라는 개념을 주목해야 한다.
그리고 시 51:3-14 다윗이 밧세바와 동침 한 후, 선지자 나단이 그에게 왔을 때 부른 시편이다. 이 논문과 관련하여 주요하게 봐야 하는 대목은 10절 하나님이여 내 속에 정한 마음을 창조하시고 내 안에 정직한 영을 새롭게 하소서, 여기서 볼 수 있는 하나님의 새 창조와 관련된 대목이다.
가 중심적인 관련본문으로 나타난다. 아울러 팔레스틴 유대교, 헬라세계의 유대교, 밀의종교에서 나타나는 중생개념과 기독교의 중생개념을 비교하도록 한다.
B. 연구사
(1) 미드라 제의, 밀의 종교의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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