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 속의 장애인의 모습

 1  대중매체 속의 장애인의 모습-1
 2  대중매체 속의 장애인의 모습-2
 3  대중매체 속의 장애인의 모습-3
 4  대중매체 속의 장애인의 모습-4
 5  대중매체 속의 장애인의 모습-5
 6  대중매체 속의 장애인의 모습-6
 7  대중매체 속의 장애인의 모습-7
 8  대중매체 속의 장애인의 모습-8
 9  대중매체 속의 장애인의 모습-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중매체 속의 장애인의 모습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대부분의 재활 전문가들은 장애인의 고용에 있어 직업배치 서비스가 매우 중요하며, 직업배치야말로 재활상담사의 적절하고 중요한 기능이라는 데 동의한다. 이러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재활상담사들의 일련의 과정들은 내담자의 초기면접을 시작으로 의료심리직업평가를 거쳐, 내담자에게 적합한 재활프로그램을 준비계획하여 직업배치에 이르도록 한다. 결코 짧지 않은 시간과 많은 노력을 들여 고용이라는 목표를 향해 단계를 밟아가지만 어떤 클라이언트 집단이냐에 관계없이 배치의 효과는 상당 부분 고용주의 협조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것이 현재의 모습이다. 다른 각도로 이러한 모습을 생각해본다면 직업배치와 함께 항상 염두 해야 할 것은 취업과 고용유지의 칼자루를 쥔 고용주들이 장애인을 고용함에 있어 다면적인 염려사항을 늘 가지고 있어 장애인의 고용에 있어 큰 장벽으로 적용된다는 것이며, 이러한 염려 사항 중 기본적으로 내재된 심리적인 부분으로 바로 장애인에 대한 비현실적인 생각과 사회적인 편견이라는 것이다.
장애인의 사회통합을 강조하는 요즘 그들의 자립을 높이고, 경제력 있는 사회구성원으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직업배치와 같은 여러 재활서비스가 성공을 거두어야하며, 그러기 위해서 최우선적으로 사회공동체 속의 비장애인들이 장애인을 수용함에 있어 자신과 동등한 인격적인 존재로서 인식하고 받아들여야 한다. 실상 이러한 사회적 논의는 어느 정도 진전이 되어 「장애인고용촉진및직업재활법」이 입법되고 개정되었고, 50인 이하의 기업에서도 상시근로자 2%는 장애인을 고용하도록 되어있지만 대기업의 경우 장애인을 고용하는 대신 고용하지 않아 부담하게 되는 몇 십억의 위반금을 내는 쪽을 택하고 있다. 위 같은 법까지 제정됐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장애인의 취업이 얼마나 제한적이고 어려운 것인지를 알 수 있는 대목이다.
그렇다면 장애인과 장애인의 고용에 대한 태도와 인식을 개선시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가장 좋은 방법은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직접 대면하여 장애인의 관심과 능력, 신체심리적 가능성에 대해 직접 확인하는 것이겠지만 이러한 방법은 너무나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며, 궁극적으로 전 사회적으로 인식이 개선된다는 보장이 없다. 그렇기 때문에 대중매체를 이용하여 장애인과 장애인의 고용에 관한 홍보를 해서 보다 광범위한 사회 구성원들에게 전파를 시켜야한다. 현재 대중매체를 통한 장애인 관련 홍보활동은 여러 경로를 통하여 시행되고 있다. 하지만 그 사후효과에 대한 검토도 이루어지고 있지 않으며, 몇몇 홍보물의 경우에는 오히려 장애인에 대해 더욱 좋지 않은 인식을 심어줄 수 있다는 것을 발견 수 있었다. 고용촉진을 위한 장애인의 인식개선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에 관한 의문을 시작으로 우선, 과거에 대중매체에서 보여진 장애인의 인식은 어떠했는지 살펴본 후 현재는 장애인에 대한 표현방식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또한 이러한 여러 사례들을 통하여 장애인인식개선을 위해서는 홍보에 어떠한 내용이 삽입되어야 효과적인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대중매체 속의 장애인의 모습
1) 미국
대중매체의 메시지가 장애인을 다루는 방식에 관해 학문적으로 관심을 갖게 된 것은 미국의 경우 무척 오래 전의 일이며, 장애인의 권익활동이 활발해 진 1980년대에 들어 본격화되었다고 한다. 대중매체 속의 장애인의 이미지가 어떠한지 학자들에 의해 연구된 자료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학자명
대중매체 영역
내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