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복지문제와 해결방안 제시 인터넷 중독

 1  청소년 복지문제와 해결방안 제시 인터넷 중독-1
 2  청소년 복지문제와 해결방안 제시 인터넷 중독-2
 3  청소년 복지문제와 해결방안 제시 인터넷 중독-3
 4  청소년 복지문제와 해결방안 제시 인터넷 중독-4
 5  청소년 복지문제와 해결방안 제시 인터넷 중독-5
 6  청소년 복지문제와 해결방안 제시 인터넷 중독-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 복지문제와 해결방안 제시 인터넷 중독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급격한 인지발달이 이루어지고 있는 아동 청소년기에 아이들은 정상적으로 놀이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이 증폭한다. 이러한 증가와는 달리 이를 적절히 통제하는 힘은 시차를 두고 발달하게 된다는 점이 어릴수록 쉽게 인터넷 게임에 빠져들게 하는 요인으로 이해된다. 즉 즐거움을 추구하는 본능적 행동에 비해서 이를 자제하거나 더 중요한 일을 위해 잠시 보류하는 힘은 그에 미치지 못한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사회적 관계가 활발하지 못한 아동들에서 더 이러한 경향이 있다. 친구 관계가 활발하고 밖에서 잘 노는 아이들에서는 인터넷 게임에 빠져드는 경향이 상대적으로 적다.
최근 늘어나는 스마트폰과 빠른 PC들 때문에 인터넷 중독이 늘고 있다.
현재 인터넷을 사용하는 사용자중 인터넷 중독자 들은 약 230 만명이다. 이중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률은 12.4%, 성인의 2배에 이르고 특히 어린 초등학생들의 인터넷 중독이 굉장히 심해지고 있는데 초등학생 인터넷 중독률은 14%로 계속 증가하고 있다.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은 심각하다. 이 때문에 여성가족부가 공식적으로 셧다운 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인터넷 중독에 문제점들도 있다. 가상과 현실을 구별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인터넷 중독과 관련, 가장 중요한 것은 미리 예방하는 것이다. 중독이 걱정되면 가족들과 협의해 컴퓨터를 거실 등 공동공간으로 옮겨 사용시간을 점차 줄여 가도록 해야 한다. 부모와 자녀들의 소통은 다시 생각해 봐야 하는데 의사 소통방식의 문제로 인해 인터넷 중독에 빠질 수도 있고 인터넷 중독 문제 때문에 가족 간의 의사소통에 문제가 생기도 한다. 가족 간의 의사소통 방식을 바꾸기 위해서는 자신의 견해를 강요하기 보다는 상대방의 말을 먼저 들어 주는 배려와 여유가 필요하다.
신체적 폐해
장시간 한 자세로 인터넷에 몰두하게 되면 신체적 피로 반응이 오게 되며, 이것이 반복되면 신체 쇠약을 유발하게 된다. 몸이 피로하고 활력이 떨어지며, 특히 성장기 아동들에서는 자세 왜곡, 시력 저하, 신진대사 저하 등과 같은 큰 손실을 입을 수 있다.
최근 전자파의 유해성이 여러 가지로 대두되면서 다양한 증후군들이 생기고 있다. 닌텐도 증후군도 대표적인 예로, 강렬한 전자파에 노출된 아이들이 동시다발적으로 집단 뇌 경련을 일으켰던 것에서 유래된 것이다. 전자파의 경우에는 모니터와 눈 사이의 거리에 따라 기하급수적으로 양이 바뀐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인터넷을 사용하는 경우에 바른 자세로 적당한 거리를 유지하며 보통 40분 이상을 계속해서 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정신적 폐해
흔히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인터넷이나 게임에 몰두한다고 한다. 물론 인터넷 게임의 긍정적 효과에는 인지발달 촉진이나 스트레스 해소도 포함된다. 하지만 게임에 몰두하는 시간이 길어지게 되고, 잦게 되면 스트레스 해소 효과는 현저히 줄어들게 된다. 심지어 몇 시간씩 계속하다 보면 오히려 짜증이나 스트레스를 더욱 경험하게 된다는 연구들도 있다.
인터넷 중독 수준의 경우에는 우울증의 동반율도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청소년의 우울증에서는 자포자기감이 흔히 수반되는데, 밤을 새고 인터넷에 몰두하는 경우에 나중에는 자포자기감, 허탈감이 심해져서 될 대로 되라는 생각도 들게 되고, 다음 날 생활에 큰 지장을 주게 되는 것은 당연하다. 불안 때문에 인터넷 중독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불안이 진정한 의미의 인터넷 중독의 핵심증상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