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주의 사상 개혁주의와 사회복지

 1  개혁주의 사상 개혁주의와 사회복지-1
 2  개혁주의 사상 개혁주의와 사회복지-2
 3  개혁주의 사상 개혁주의와 사회복지-3
 4  개혁주의 사상 개혁주의와 사회복지-4
 5  개혁주의 사상 개혁주의와 사회복지-5
 6  개혁주의 사상 개혁주의와 사회복지-6
 7  개혁주의 사상 개혁주의와 사회복지-7
 8  개혁주의 사상 개혁주의와 사회복지-8
 9  개혁주의 사상 개혁주의와 사회복지-9
 10  개혁주의 사상 개혁주의와 사회복지-10
 11  개혁주의 사상 개혁주의와 사회복지-11
 12  개혁주의 사상 개혁주의와 사회복지-12
 13  개혁주의 사상 개혁주의와 사회복지-13
 14  개혁주의 사상 개혁주의와 사회복지-14
 15  개혁주의 사상 개혁주의와 사회복지-15
 16  개혁주의 사상 개혁주의와 사회복지-16
 17  개혁주의 사상 개혁주의와 사회복지-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개혁주의 사상 개혁주의와 사회복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하나님께서는 말씀으로 천지를 창조하시고 에덴동산도 창조하셨다. 에덴동산은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마련하신 완전한 복지동산인데 사람의 죄로 인해서 스스로 완전한 복지동산인 에덴에서의 삶을 파괴하였다(창1~3장). 하지만 하나님이야말로 자신의 형상대로 지으신 사람들이 완전복지동산에 거하길 원하시는 분이시다.
사회복지는 하나님의 에덴동산에서부터 시작되었으므로 하나님, 하나님 말씀과 따로 떼어서 설명할 수 없다. 사회복지는 에덴동산 회복의 도구가 된다. 하나님 앞에서, 말씀 앞에서 개혁주의와 사회복지를 연구해본다.

개혁주의라는 말은 넓은 의미로 16세기 종교개혁자들의 개혁운동과 그 신학을 통칭하는 용어이다. 쯔빙글리와 칼빈의 개혁운동을 루터의 개혁운동인 루터파와 구별하는 용어이다. 개혁주의는 루터주의와 구별하는 의미이다.
개혁주의의 근본되는 중요한 원리는 전능하신 하나님의 영광이다. 이와 같이 개혁주의의 근본 사상은 ‘하나님 중심’에 있다. 전능하신 창조주 하나님이 만물을 자기의 영광을 위하여 창조하시고 모든 것을 스스로 결정하신다. 무엇보다도 개혁주의는 우리의 실제적 구주로서 하나님을 믿으며 그가 보내신 성령을 믿는다. 개혁주의는 죄인에게 구원이 절대로 필요한 것을 믿는다. 개혁주의는 단순히 구원론이 아니다. 죄인을 구원하신 하나님의 목적이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개혁주의자는 “하나님의 은혜의 영광을 찬송하는 것”이라고 답하기 때문이다. 만물이 하나님으로부터 왔으니 하나님께로 돌아갈 것이고, 하나님은 전부의 전부가 되심을 개혁주의자는 믿는다.

사회복지의 개념
사회복지(social welfare)는 “모든 국민이 인간다운 생활을 보장하기 위해 사회생활상의 곤란과 사회적 요구를 개인적·집단적·지역사회 수준에서 예방하고, 보호하며, 치료, 재활하기 위한 공공적·민간적 개입의 제도, 프로그램, 서비스 등의 총칭하는 체계” 또는 “개인, 가족, 지역에서 발생하는 생활상의 곤란과 장애를 사회적인 책임으로 해결 내지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정책적·지역적·집단적·개인적 활동의 총칭”으로서 전자는 이념적인 측면의 사회복지를 정의하는 것이고, 후자는 실천적 측면인 사회사업을 정의하는 것이다.
사회복지의 개념을 기독교의 대사회적 활동의 관점에서 보면, 기독교의 선교 활동과 맥을 같이 한다고 할 수 있다. 선교의 일환으로 기독교 정신에 입각하여 인간과 사회체계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개입 또는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사회복지실천 이념
* 자본주의 이데올로기 : 보수적인 이데올로기. 가진 자와 갖지 못한 자들 간의 격차가 심해져 사회갈등의 요인을 안고 있고, 더욱이 평등주의에 입각한 사회복지제도의 전면적 발전을 초래하기란 용이한 일이 아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