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학 이론 현대사회학 이론의 출발 구조 기능주의 TParsons

 1  현대사회학 이론 현대사회학 이론의 출발 구조 기능주의 TParsons-1
 2  현대사회학 이론 현대사회학 이론의 출발 구조 기능주의 TParsons-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사회학 이론 현대사회학 이론의 출발 구조 기능주의 TParsons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회학을 접하는 시간이 많아질수록 사회학자마다 대략적인 주장을 꼼꼼히 정리할 필요성이 있다는 생각을 이제야 한다. 이러지 않고서는 학자들 이름뿐만 아니라 그들이 쓴 내용을 이해하는 것은 그다지 큰 수확이 없을 것이라는 짐작이 들었기 때문일 것이다. 그래서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는 것을 알지만 어떻게 정리를 해야할지 방향 조차도 서지 않는다. 그래서 대략적인 구조라도 일러주셨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이런 생각이 든 이유도 부분도 전체와 분리되어서는 이해될 수 없는 상호관련된 부분들의 체계로 인식되는 기능주의의 특징이라고 본다. 우리 ‘가정경영’에서는 다른 부분보다 체계이론의 활용도가 높은 편이다.
그림 . 의사결정과정
의사결정과정에서 현실에 대한 문제 인식(그림 1), 현실을 파악하고자 하는 과정에서 과거와의 연계성, 노인문제나 여성문제를 살펴보는 과정에서 다른 문제나 다른 세대들과의 연관성을 논하는 것은 부분이 전체에 미치는 영향을 주시하고 있다는 점이다.
의사결정과정이나 현실인식에서 나 자신의 문제점을 먼저 보고, 자신이 처한 상황, 그럴 수 밖에 없었던 이유를 찾아가는 것은, 어떤 부분의 변화는 일정 정도의 불균형을 야기하고, 이는 차례로 다른 부분들의 변화와 일정 정도 체계 전체의 재조직화를 초래한다고 여겨진다. 즉 체계를 구성하고 있는 부분들은 각기 전체 체계에 대하여 기능적이라는 것이다.
이런 생각은 나 자신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에서 자주 이용하는 방식이다. 만약 시간이 모자라다는 생각이 든다면 스스로 시간을 활용하고 있지 못한 시간대를 분석할 것이다. 그리고 그 부분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 볼텐데 그와 더불어 내 성격적인 부분을 참고로 실행할 수 있는 방법을 선택할 것이다. 즉 열 번 보는 것보다 한 번 경험해보는 것이 더 잘 이해하는 성격의 소유자로서, 대안평가와 선택이 동시에 이루어지고 피드백이 바로 나올 수 있도록 대안의 선택과 실행시간을 단축하는 방법을 택하게 될 것이다. 예를 들자면 아침시간 신문보기나 하루일과 점검해보기, 화장실 이용시간 이용하기 등의 방법을 병행해보고 편한 방법을 채택할 것이다. 결과는 화장실 이용시간은 일정하지 않으니 아침시간활용을 더 권장할 것이다.
그렇지만 조심해야 할 것은 현재 시간활용의 목표나 결과는 분명히 머리 속에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아침시간 활용을 하는 궁극적인 이유가 무엇인지, 그 시간 최대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 차선책의 방법 등을 통해 어떤 부분에서 어떤 결과를 가져올 것인지에 대한 큰 틀이 있어야 실행이 지속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런 일련의 과정이 체계론적인 입장에서 이루어지는 것임을 알고는 있지만 이 이론이 왜 현실세계를 분석할 수 있는 이론적인 틀인지, 이 이론을 구축할 수 밖에 없었던 시대의 상황이 무엇인지, 규범이나 가치체계의 혼란을 안정이나 질서로 가져갈 수 있는 해답은 궁극적으로 제시되었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아는 바가 없다. 이번 기회에 교수님 이하 다른 수학선생님들께 이론 의문들의 해답을 여쭤보고 싶다.
그것과 더불어 본문에서 언급하였다시피, 체계이론이 실랄한 비판의 대상이 되었던 시기가 있다고 했는데, 비판의 주된 내용은 무엇인지 알고 싶습니다.
참고자료
참고문헌
참고자료
* 박영신((1996), 자원적 행위 체계론 : 파아슨스의 지적 관심과 이론 구조, 사회학이론과 현실, 민영사
* http://idiosyncracy,tistory.com(예비 대농장주 허크의 블로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