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자살의 이유

 1  청소년 자살의 이유-1
 2  청소년 자살의 이유-2
 3  청소년 자살의 이유-3
 4  청소년 자살의 이유-4
 5  청소년 자살의 이유-5
 6  청소년 자살의 이유-6
 7  청소년 자살의 이유-7
 8  청소년 자살의 이유-8
 9  청소년 자살의 이유-9
 10  청소년 자살의 이유-10
 11  청소년 자살의 이유-11
 12  청소년 자살의 이유-12
 13  청소년 자살의 이유-13
 14  청소년 자살의 이유-14
 15  청소년 자살의 이유-15
 16  청소년 자살의 이유-16
 17  청소년 자살의 이유-17
 18  청소년 자살의 이유-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 자살의 이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유명인들의 자살 외에도 우리 주변에서는 파릇파릇한 청소년들이 목숨을 버리고 있다. 최근 2012년 4월 29일 밤 10시 10분쯤 대구 달서구 이곡동의 한 상가건물에서 고등학교 2학년 17살 김 모 양이 투신해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집에서 발견된 A4용지 3장 분량의 유서에는 나의 자살을 학교폭력과 연관 짓지 말아 달라는 내용이 들어 있었다. 김 양의 성적은 최상위권. 그러나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 등으로 정신과 치료를 받아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 표를 보면, 청소년들이 자살을 생각하는 이유를 알 수 있다. 성적·진학 문제가 대다수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 경제적인 어려움, 외로움이 2, 3위로 많았다.
앞서 본 것처럼 청소년들의 자살충동은 성적·진학 문제가 심각한 고3 시기에 극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율고의 41%, 일반고의 46% 학생이 자살충동을 경험한 시기로 고3을 선택했는데, 시기별로 나눠보면 3월 모의고사 이후 성적 비관으로 인해 자살충동을 경험했다는 응답자가 17%로 가장 많았다. 특목고의 경우에는 고3이 아닌 고1 시기에 자살충동 경험을 했다는 결과가 33%로 가장 많이 나타나 상위권 성적대의 학생이 모이는 고교 특성상 고교 진학 후 급격히 성적이 하락하는 것이 원인으로 분석된다.
입시위주의 교육 체계와 획일적인 교육과정에 큰 원인이 된다. 한가지의 표상, 모델로 성공과 실패를 좌우하기도 한다.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대학 입시 전형이 나와야 된다. 또 하나의 원인으로 가정문제, 성적, 교유관계의 원만함이 없는 생활, 외모 비관, 이유없는 정신적은 병으로 자살을 하게 된다.
청소년 자살 행동과 연관 있는 요인은 사회, 경제적 특성, 가정의 특성, 가족의 정신 건강도 하나의 이유다. 학교 성적에 대한 부담감이나 부모의 과도한 기대심리, 부모의 경제적 박탈, 학교 폭력이다.
물론, 이러한 위험 요인이 존재한다고 해서 반드시 자살 행동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다.
그렇다고 위험 요인이 없다고 해서 자살행동을 전혀 하지 않는 것은 아니라고 본다. 다만 이러한 위험 요인을 가지고 있는 청소년들은 위험 요인을 갖고 있지 않는 청소년에 비해 자살 위험성이 높기 때문에, 세심한 관찰과 함께 구체적은 개입이 필요하다.
모든 청소년 문제와 마찬가지로 청소년 자살에 있어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예방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자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자살 징후를 보이는 청소년을 발견했을 때, 취해야 할 행동 요령 등에 대한 교육과 더불어,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개입 방법을 모색하는 것은 더 이상 늦출 수 없는 시급한 과제다. 청소년의 스트레스를 상쇄시켜줄 경제,심리적 보상 수준은 갈수록 떨어지는 데 비해, 경쟁의 강도는 점점 심해지고 있는 실정이라며 자살 고위험군에 대한 심리치료 등 적극적인 개입이 이뤄져야 하며 청소년의 실패와 좌절을 완화시켜 주는 제도와 문화가 뿌리내려야 한다고 말했다. 부모와 대화하는 경우는 대부분 한 달에 한 번에서 세 번 정도의 극히 드물거나 거의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고, 결과적으로 부모와의 갈등이 커지면서 중·고등학생의 10%정도는 가출로 이어졌다. 학교를 들어가는 순간부터 치열한 경쟁에 노출된 가운데 스트레스는 커지고, 부모와의 단절은 심해지면서 그 부작용이 자살이나 가출로 나타나고 있다. 또한 인터넷을 사용하는 가운데 인터넷 중독은 고등학생이 가장 심각했다.
2. 자살의 정의
가. 자살의 정의
① 사전적 정의 - 행위자가 자신의 죽음을 초래할 의도를 가지고 자신의 생명을 끊는 행위를 말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