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에서의 레크리에이션의 필요성3

 1  교회에서의 레크리에이션의 필요성3-1
 2  교회에서의 레크리에이션의 필요성3-2
 3  교회에서의 레크리에이션의 필요성3-3
 4  교회에서의 레크리에이션의 필요성3-4
 5  교회에서의 레크리에이션의 필요성3-5
 6  교회에서의 레크리에이션의 필요성3-6
 7  교회에서의 레크리에이션의 필요성3-7
 8  교회에서의 레크리에이션의 필요성3-8
 9  교회에서의 레크리에이션의 필요성3-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회에서의 레크리에이션의 필요성3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교회는 선교정책을 통한 교인확보에 많은 비중을 두고 모든 교회의 정책을 수립하고 사업을 시행해 왔다. 그 결과 한국교회는 급속하게 성장하였고, 선교의 성공은 곧 교회의 성장이라는 등식이 성립되어 교회의 성장은 선교가 충실히 수행되는 곳에 나타나는 것으로 이해되었다.
이러한 태도는 긍정적인 기능을 수행하기도 했지만, 반면 교회 내의 극단적인 보수화 경향, 교회성장의 척도를 신도수의 증가로 인식하여 불신자의 영입을 위한 물량위주의 소비적인 행사 프로그램 등과 같은 부정적인 측면을 낳기도 했다. 학생들의 관심을 유발시키기 위해 이용하였던 상품들이 이제는 교회행사의 필수적인 품목이 되어버렸다. 교회에서의 다양한 행사를 통해 행사 자체에서 즐거움과 의미를 찾아야 함에도 불구하고 단조로운 행사운영과 상품으로 모든 교육적 기능을 대신하려는 황금만능주의로 인해 교회교육의 순수한 놀이성은 점차 상실되어 가고 있다.
예전의 교회는 그 지역사회에서 문화를 선도해 가는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했었다. 어린이와 청소년, 장년까지도 교회의 다양한 프로그램-연극, 영화, 복음성가 등-을 통해서 미약하나마 문화생활을 누릴 수가 있었다. 하지만 과학기술의 발달과 대중 매체의 발달은 모든 사람들에게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제공해 주면서 60년대, 70년대의 교회가 해왔던 문화 선도의 역할을 대신하게 되었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교회는 옛날에 해왔던 전통적인 행사를 그대로 답습하는 수준에 머물러 있을 뿐, 새로운 프로그램이나 다양한 문화행사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원인으로는 장년중심의 교회운영이나 교회학교에 대한 관심의 부족을 들 수 있다. 교회의 모든 행사는 장년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다. 청소년들에 대한 관심보다는 당장 성장의 척도가 되어지는 장년의 인원수만을 성장시키기 위해 모든 심혈을 기울이는 것이 많은 교회의 현실적 모습이다.
다른 한편, 한국교회의 현실을 보면 사회에 비해 교회의 교육 프로그램이 너무나 낙후되어 있다. 물론 재정적인 어려움이 근본적인 원인이 되기도 하겠다. 아무튼 청소년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져 감에 따라 교회 밖에는 다양한 놀이 문화가 소개되어지고 있는데 비해, 교회는 아직도 예전의 행사를 그대로 답습하고 있으며, 교사 개인의 능력에 모든 교육적 책임을 전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대부분의 교회에서 볼 수 있는 교회교육의 현실은 다음과 같다. 첫째로, 교육의 기회를 예배와 성경공부 그리고 오후활동으로 제한하고 있으며, 그나마도 놀이활동은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제대로 기대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레크리에이션 활동은 특정한 수련회나 기타 체육대회 같은 한정된 시기에 이루어진다. 둘째로, 각 교회의 교육활동이 경건한 예배를 중심으로 한 것이어서 예배 이외의 신앙교육이나 특별활동 등 다른 교육활동의 실시는 매우 불가능하다. 셋째로, 교육시설의 부족과 가지고 있는 시설물의 활용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렇다면 교회 교육에 있어서 어떠한 요인들이 청소년 놀이 문화의 저해 요인으로 등장하고 있는가? 이것을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로는 교회 교육이 일반 학교에서 사용하는 교육방식인 지식위주의 전달 방식에 치중하고 있는 점이다. 교육이 지식에만 치우쳐 지식 중심의 교육이 될 때에 전인교육의 목적인 원만한 인격의 형성을 어렵게 만들 뿐 아니라 비인간화 현상까지 초래하게 되는 것이다. 지금까지 한국 교회의 교회 교육은 그 내용이나 과정에 있어서 관심을 쏟아야 할 삶 그 자체를 거의 문제삼지 못하고, 구태의연하게 삶의 실존적 문제를 외면한 성서지식 전수에만 급급하여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올바른 기독교적 가치관과 비전을 심어주는 데 거의 희망이 없는 획일적인 교육이었다. 때문에 교회 안에서의 교육도 청소년들의 정서에 맞는 다양한 문화활동을 제시하지 못하고 학교의 주입식교육만을 답습하게 되었다. 따라서 교회교육은 지식 전달보다 양육에 초점을 두고 청소년의 창의성과 개성을 살려서 각자의 능력에 맞는 삶을 살아가도록 해야 한다.
둘째로 권위주의적 발상에서 시작되는 상명하달식 목표설정은 청소년들을 위한 다양한 문화활동을 좌절시키는 결과를 초래한다. 청소년들의 문화와 생각을 이해하지 못하고 전통에만 의지해서 하달하는 교육적 방법은 금새 그 생명을 다하고 만다. 전통은 창조적인 행사개발의 걸림돌이 되며, 교육 행사의 놀이성을 더욱 제한하는 경향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전통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것을 두려워하지 말고 과감히 창의성에 투자하려는 의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이외에도 청소년 문화를 저해하는 요인으로는 교회학교에 대한 무관심으로 인한 교회학교 교육시설의 부족과 대부분 장년위주로 된 프로그램을 들 수 있다.
2. 레크리에이션에 대한 이해
① 레크리에이션의 뜻과 정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