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언어의 국어교육적 활용방안

 1  광고언어의 국어교육적 활용방안-1
 2  광고언어의 국어교육적 활용방안-2
 3  광고언어의 국어교육적 활용방안-3
 4  광고언어의 국어교육적 활용방안-4
 5  광고언어의 국어교육적 활용방안-5
 6  광고언어의 국어교육적 활용방안-6
 7  광고언어의 국어교육적 활용방안-7
 8  광고언어의 국어교육적 활용방안-8
 9  광고언어의 국어교육적 활용방안-9
 10  광고언어의 국어교육적 활용방안-10
 11  광고언어의 국어교육적 활용방안-11
 12  광고언어의 국어교육적 활용방안-12
 13  광고언어의 국어교육적 활용방안-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광고언어의 국어교육적 활용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광고는 시대가 변하면서 제품을 홍보하기 위한 마케팅 도구에서 더 나아가 인간의 행동과 사고를 결정하거나 바꿔 버리는 기능을 한다. 단 한편의 광고가 유행을 선도하거나 시대의 문화 코드를 결정하고 생활 패턴까지 바꿔 버리는 일이 흔하지 않게 일어나는 것이다. 이러한 광고는 우리의 언어생활에도 많은 영향을 미친다. 즉, 광고는 그 시대의 가장 민감하고 흥미로운 내용을 담아 소비자의 눈길을 사로잡아야 하기 때문에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언어를 반영하기도 하지만 새로운 언어 유형을 창조하여 우리 언어생활에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그러나 이러한 광고의 영향들은 지금까지 긍정적인 면보다 부정적인 면이 훨씬 많이 지적되었던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광고에 사용되는 언어는 소비자의 심리를 자극하여 제품의 구매로 이어지게 하려는 목적이 분명한 언어로서 소비자의 시선을 사로잡기 위해 여러 가지 참신하고 독창적인 표현을 사용한다는 점은 긍정적인 면에 해당한다. 또한 광고가 그 시대의 살아있는 언어를 반영한다는 점은 광고언어가 가지는 힘이다. 이러한 광고의 긍정적인 면을 학교 국어교육의 텍스트로 활용한다면 학생들은 일상생활에서 늘 접해 왔던 광고를 친근하고 재미있게 수업 자료로 받아들일 것이다. 여기서는 광고 텍스트를 국어학적 측면에서 고찰하고, 이를 국어교육의 유용한 학습 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시도함으로서 국어교육의 영역을 확대하고자 한다.
광고의 개념
광고(advertising)란 말의 영어 어원(語源)은 ‘돌아보게 한다’ 혹은, ‘주의를 끌다’의 의미를 갖는 라틴어 ‘아드베르테르(advertere)에서 유래했다. 독일어로 광고는 ‘die reklame’이고, 프랑스어로는 ‘reclame’인데, 이들 또한 라틴어의 ‘reclame’에서 파생된 말로 ‘반복하여 부르짖다’의 의미를 갖는다. 즉, 광고란 ‘널리 반복하여 부르짖음으로서 주의를 끌게 하는 행위’라 할 수 있다.
광고의 기능
광고의 기능은 초기 광고의 정보 제공 기능을 넘어 현대 산업사회에서는 상업을 목적으로 한 설득의 기능까지 확대되었다. 즉, 현대의 광고는 단순히 ‘알림’의 기능을 뛰어 넘어 ‘설득’의 기능, ‘약속’의 기능까지 포함하게 된 것이다. 광고는 이와 같은 내적 기능 외에 외적 기능도 포함하는데 교육적 기능과 사회적 기능이 그것이다.
교육적 기능은 광고가 소비자에게 새로운 사실과 정보를 제공해주는 것에서 더 나아가 소비자의 행동, 사고의 변화를 촉진한다는 것이다. 또한 광고는 상품에 대한 가치관을 정립하고 새로운 문화를 창출, 선도하기 때문에 사회적 기능까지 갖추고 있다.
그러나 요즘에는 앞서 살펴본 광고의 순기능보다 소비자나 사회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광고의 역기능에 더 초점이 맞춰져 있다. 즉, 지나친 과대광고나 허위광고는 소비자의 심리를 자극해 충동구매나 낭비를 조장하기도 하고 외설적이고 자극적인 내용이 지나치게 많아 사회의 품위를 저하시킬 수 있다.
무엇보다 외래어와 외국어의 남용, 비문법적인 언어를 사용한 광고는 소비자의 언어생활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는데 이러한 점이 모두 광고의 역기능에 해당한다.
광고언어의 개념
광고는 사진 및 영상, 배경음악, 그리고 카피로 구성되어 있다. 그 중에서 광고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언어적인 표현수단을 ‘카피(copy)’라고 부르며, 이를 광고언어로 이해할 수 있다.
보통 카피라 하면 사전적 의미로는 베낀 것, 사본, 모사를 뜻하는 말이지만 광고에서는 다른 의미로 쓰이고 있다. 광고언어로서의 카피란, 광고의 골격을 이루는 아이디어를 찾아 낸 다음 그것을 글로 표현한 것을 말한다. 즉, 광고를 구성하는 메시지로서 제품의 특징과 이점 중에서 시장 상황에 맞는 소구점(訴求點)을 선정하여 흥미와 공감을 일으킬 수 있도록 표현한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