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성 애착 장애

 1  반응성 애착 장애-1
 2  반응성 애착 장애-2
 3  반응성 애착 장애-3
 4  반응성 애착 장애-4
 5  반응성 애착 장애-5
 6  반응성 애착 장애-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반응성 애착 장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애착장애(이하 RAD(Reactive attachment Disorer : 반응성 애착장애)로 칭함 : 유사한 개념)의 정의에 대한 많은 의문점과 논란은 국내외적으로 계속되고 있다. RAD란 대표적인 영유아기 장애로서 아동의 일차적 애착/양육자 관계에서의 애착문제를 넘어서서 개인과 맥락적 차원에서 아동이 사회적 능력과 관계의 장애를 보이는 것을 말한다. 또한 DSM-Ⅳ(1994)에 따르면 5세 이전에 시작되고 대부분 매갈겡서 현저하게 장애가 있고 발달적으로 부적합한 사회적 관계를 나타내는 것으로 정의한다.
2. 진단기준
반응성 애착장애는 아동의 정서적, 신체적 욕구를 채워주지 않았거나, 주 양육자가 계속 바뀌는 등의 양육관계의 혼란으로 인해 애착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보이는 유아아동기 정신 장애로 1980년대 DSM-Ⅲ(Diagnostic & Statistical Manual-Ⅲ)에 발표되면서 처음 별개의 장애로 분류되었다.
반응성 애착장애는 정서적 장애와 관련되고 환경적인 상황의 변화에 반응하여 나타나는 사회적 관계 형태에 있어서의 지속적인 이상으로 나타나는데, 안심시켜 주려해도 이에 반응하지 않는 공포심과 지나침이 특성이다. 또,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거의 없는 것이 전형적인 특징이며 자신 및 타인에 대한 공격이 빈번하기도 하고 어떤 경우는 성장 중단이 일어나기도 한다(윤현숙,1992). 그리고 반응성 애착장애는 진단명으로 자리 잡기 전 유사자폐증으로 불려지기도 하며 자폐아로 진단내려져 이들과 함께 생활하면서 자폐아로 굳어버리는 경우가 많았다. 그 이유는 자폐아동들에게서 특징적으로 보이는 사람과의 눈맞춤을 피하기, 혼자서 고립된 놀이를 즐기기, 놀이시 실물을 일관된 패턴으로 놀이하기, 발끝으로 걷기, 손이나 사물 등을 앞뒤로 뒤엎는 등의 자기 자극적 행동하기를 보이기 때문이다(김아정, ).
1980년 DSM-Ⅲ에서 반응성 애착장애란 친단 명으로 포함 된 후, DSM-Ⅲ-R(1987), DSM-Ⅳ(Diagnostic & Statistical Manual-Ⅳ :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1994)분류체계로 개정 되면서 반응성 애착장애의 개념과 진단기준에 변화가 있었다. DSM-Ⅲ에서 반응성 애착장애는 성장장애와 동일한 개념이었지만, DSM-Ⅲ-R, DSM-Ⅳ에서는 병적인 양육환경에서 기인하고 모든 상황에서 사회관계 형성에 지속적인 장애가 있으나 전반적 발달장애와는 구분되는 아동기 정신질환으로 규정하고 있다(Richters와 Volkmar 1994, 재인용 신의진외 1996). 또 ICD-10(the 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Diseases-10 : World Health Organization, 1992)에서도 반응성 애착장애의 진단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그 진단 기준을 알아보자.
1) DSM-Ⅳ의 진단 기준
① 5세 이전에 발병하며 a 또는 b에서 보여지는 것으로서 대부분의 대인관게에서 매우 심각한 사회성 장애를 나타낸다.
a. 지속적으로 대부분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있어 상호작용을 시도하거나 적절한 형태로 반응하는데 결핍되어 있다. 지나치게 억제적이고, 과잉 경계적이며, 심하게 양가적이고 상반된 반응을 나타낸다. (예: 유아는 양육자에게 안정을 구하는데 있어 접근, 회피, 저항의 혼합된 형태를 보이거나 얼어붙은 경계를 보인다.)
b. 적절한 선택적인 애착 표현의 결핍으로 무분별한 애착을 보인다. (예: 낯선사람에 대한 지나친 친근감, 애착 대상의 선택성 결핍.)
② 진단기준 ①항에 속하는 장애가 단지 발달 지연(예: 발달지체, 정신지체)으로만 설명되지는 않으며, 전반적 발달 장애의 증상이 아니어야 한다.
③ 병적인 양육이 다음 항목 가운데 적어도 1개 항목에 해당한다.
a. 안정, 애정에 대한 아동의 기본적인 정서적 욕구(예: 위로나 적절한 자극과 사랑을 받기 원하는)를 계속 채워주지 못했을 때.
참고문헌
※ 참고문헌
1. 김태련 외 공저(2003). 발달장애 심리학. 서울:학지사.
2. Brisch, Karl Heinz(2003): 애착장애의 치료 : 이론에서 실제 (역:장휘숙). 서울 : 시그마프레스
3. 정옥분(2006). 사회정서발달. 서울:학지사
4. 송명자(1995). 발달심리학. 서울:학지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