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환경여건에 대한 현황 자치체 개혁과 환경정책의 전진

 1  일본의 환경여건에 대한 현황 자치체 개혁과 환경정책의 전진-1
 2  일본의 환경여건에 대한 현황 자치체 개혁과 환경정책의 전진-2
 3  일본의 환경여건에 대한 현황 자치체 개혁과 환경정책의 전진-3
 4  일본의 환경여건에 대한 현황 자치체 개혁과 환경정책의 전진-4
 5  일본의 환경여건에 대한 현황 자치체 개혁과 환경정책의 전진-5
 6  일본의 환경여건에 대한 현황 자치체 개혁과 환경정책의 전진-6
 7  일본의 환경여건에 대한 현황 자치체 개혁과 환경정책의 전진-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일본의 환경여건에 대한 현황 자치체 개혁과 환경정책의 전진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최근 신카와환경정비계획 프로젝트에 가담하면서 느끼는 점은 대규모 계발이라기 보다 각 시 및 각 구가 예산안 안에서 역사 및 그 주변환경을 집객은 문론 일반인들이 살기 좋게 정비하는 것이 많이 이루어 지고 있다는 점을 알수 있었다
카와오에를 시작으로 동경주변의 여러 시및 구가 에도를 테마로 역사의 발굴,먹거리 볼거리,그리고 주변환경을 테마에 맞추어 정비하는 것을 보며 우리나라의 백제테마파크,파주의 고구려테마파크와 같은 엄청난 재정 및 자금을 들이는 것과 는 많은 차이가 있다고 느껴졌다.우선 한국인으로서 왜 에도를 테마로한 도시환경정비가 많은지 의문을 가지게 되었다.
그 이유는 에도시대 1603년 부터1867년을 전쟁없이 평화롭게 100만명을 넘는 대인구로서 지낸 시대이고 그에따른 여러 풍속 및 문화가 배출되어서 일본인들속에 에도시대는 좋은 이메지로 여겨진다는 것이 일반적인것 같다.
도시정비에 있어서 테마로 도시를 묶는 것은 좋은 방안이지만 중국과 같이 강제철거 및 퇴거는 현실상 무리가 뒤따른다.
이에 몇가지 일본의 좋은 사례를 들어보면 다음과 같다.
일반주택에 대해 테마성에 대해 설명회를 가지고 외관디자인에 맞추어 신축 및 리뉴얼을 할경우 시 및 구에서 지원금이 나오는 것은 정말 배워야 할 사항이 아닌가 싶었다.같은 테마속에 동참하는 것이 역시 가장 좋은 결과를 낳는 다는 이야기를 듣는다.일본은 도시정비의 규정을 이러한 각 자치단체에서의 자체적인 룰을 정해 진행하는 것이 많다.긴자도 디자인룰을 정하고 있다는 것은 이전 필자가 언급한적이 있다.
둘째는 역사 및 전통의 모습을 현대의 기술과 접목심켜 도심속에 배치하고 특정인이 아닌 일반인이 즐길수 있는 공간구성에 힘쓰는 것도 좋아 보인다.조명 및 조경,퍼블릭 시설의 리뉴얼로 전혀다는 테마의 거리로 변신한다.
세째는 하드적인 면에서 그치지 않고 각 자치지구에서 일년에 몇차례에 걸친 이벤트,마쯔리등이 열리도록 준비하고 특히 이에는 시민들의 참가가 적극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이 참 부러운것 같다.취미활동도 되고 주변인들과 커뮤니티가 되어서 정말 좋다는 이야기를 들으면 아직도 이러한 전통요소에 참여하는 많은 젊은 이들이 있다는 사실에 감동을 받는다.
물론 이벤트 및 마쯔리를 위해서는 재정적인 스폰서가 상점가들의 기부,시 및 구에서의 보조,조금 큰 기업이 자리잡고 있는 시에서는 기업의 스폰서도 들어와 기업의 PR로서도 이용하고 있다.
대규모 개발 사업으로 많은 기획과 안건들이 있어보이는 한국에서도 투자 목적도 중요하지만....시민들에게 어떻게 참여를 유도할지도 조금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가 싶다.특히 여수박람회와 같은 커다란 행사에 앞서서도 시민참여는 더더욱 중요한 과제의 하나이고 그 것이 곳 의식의 변화의 시점이 아닌가 싶다.
여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