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복지법 레포트

 1  장애인 복지법 레포트-1
 2  장애인 복지법 레포트-2
 3  장애인 복지법 레포트-3
 4  장애인 복지법 레포트-4
 5  장애인 복지법 레포트-5
 6  장애인 복지법 레포트-6
 7  장애인 복지법 레포트-7
 8  장애인 복지법 레포트-8
 9  장애인 복지법 레포트-9
 10  장애인 복지법 레포트-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장애인 복지법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세계보건기구(WHO)에 정의에 의하면, 장애인이란 선천적 또는 후천적으로 신체적ㆍ정신적 능력의 불안전으로 인해 일상의 개인 또는 사회활동을 자력으로 완전 또는 부분적으로 할 수 없는 사람을 말한다. 장애인이란 장애인들이 겪고 있는 신체손상에 따른 신체적 욕구를 의료재활 등을 통해 충족시키며, 사회적 장애에 따른 사회생활에서의 불이익을 감소시키고,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킴으로써, 장애인이 인간으로서의 존엄한 권리를 보장하고, 완전한 사회참여와 평등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하는 국가 및 사회의 시책을 말한다. 이렇게 볼 때 장애인복지는 헌법의 기본이념인 “모든 국민은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가지며,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가진다. 국가는 개인이 가지는 불가침의 기본적 인권을 확인하고 이를 보장할 의무를 진다”는 정신에서 출발해야 한다. 따라서 장애인복지를 일반적인 사회복지입법에서 독립시켜 특별법으로 제정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우리나라의 장애인복지와 관련 있는 대표적인 법률로 장애인복지법, 장애인고용촉진 등에 관한 법률, 특수교육진흥법등이 있다. 장애인복지법은 내용상 개별적 수준에서 장애인 개인의 능력을 개발하고 적절한 사회적 역할을 부여하며, 적합한 수준에서 사회의 환경을 개선해 나가야 하는 점증적이고 포괄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다.
1. 법의 의의
UN은 1948년의 ‘세계인권선언’을 비롯하여 1971년의 ‘정신지체인의 권리선언’, 1975년의 ‘장애인의 권리선언’ 그리고 이듬해인 1976년 12월 제31회 UN총회에서는 1981년을 ‘세계장애인의 해’로 정하여 장애인의 ‘완전참가와 평등’을 슬로건으로 내걸고 구체적인 활동을 하기로 하는 등 장애인의 복지증진과 권리 확립에 중심적인 역할을 하였다. 특히 ‘세계장애인의 해’를 계기로 우리나라를 비롯한 세계 각국의 장애인복지 시책은 크게 발전하게 되었다.
그리고 1975년 의 ‘장애인 권리선언’은 국제적 시야에서 장애인의 인권을 검토하는 지침을 구체적으로 명확히 하고 있다. 즉, “장애인은 인간으로서 존엄이 존중되어 태어나면서부터 권리를 가지고 있다.”(제3조)라고 하고, “장애의 원인, 특질 및 정도에 관계없이 같은 연령의 시민과 동등한 기본적 권리를 갖는다.”라고 명기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세계장애인의 해’인 1981년 ‘심신장애자복지법’을 제정함으로써 장애인의 인간으로서의 기본적 인권을 보장하게 되었고, 복지국가인 북구에서 시작되어 전 세계로 전파된 정상화(normalization) 이념에 따라 장애인의 사회적 정상화와 사회적 통합의 이념을 구현하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게 되었다고 할 수 있다.
2. 입법 배경 및 연혁
장애인복지법은 최초에는 심신장애자복지법으로 1981년도에 입법화되었다.
입법배경은 UN이 1981년을 세계 장애자의 해로 정하고 모든 국가에 대하여 심신장애자를 위한 복지사업과 기념행사를 추진하도록 권고했다. 이와 같이 UN의 권고와 장애자의 해 제정 등의 장애자복지의 국제적인 추세와 함께 제5공화국은 복지사회건설을 국정지표로 정하며 복지대상자 중 가장 취약 계층인 장애자복지에 큰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리하여 심신장애자의 발생예방과 직업재활, 생활 보호 등의 복지시책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법을 제정하고 장애자복지의 획기적인 발전기반을 확립하였다. 이 법안에 대한 정부의 제안이유를 ‘우리나라 산업화, 도시화 추세에 있음에 대처하여 심신장애의 발생 예방과 심신장애자의 의료, 직업 생활 및 재활보호 등 복지대책을 효과적으로 추진함으로써 장애자의 재활, 자립과 그 가족의 정성적인 경제사회활동을 도와주며 나아가 사회복지의 증진에 기여하려는 것’이라고 하였다.
1960
이전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제도가 발달하지 못함.
197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