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단체 활동 청소년 단체의 역사

 1  청소년단체 활동 청소년 단체의 역사-1
 2  청소년단체 활동 청소년 단체의 역사-2
 3  청소년단체 활동 청소년 단체의 역사-3
 4  청소년단체 활동 청소년 단체의 역사-4
 5  청소년단체 활동 청소년 단체의 역사-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단체 활동 청소년 단체의 역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청소년단체의 활동을 단순히 학교와 연계되어 캠프나 몇 지 프로그램적 사항만으로 지속가능한 대안을 제시할 수 없다.
-우리 역사에서 청소년단체는 어떠한 존재였으며 어떻게 변해왔는지를 알아야 현재의 모습도 투영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근대적 의미의 청소년운동을 이야기한다면 한국에 있어 청소년운동의 기원은 구한말로 거슬러 올라간다.
*서구세계와는 다르게 제3세계 청소년운동이 갖는 특징은 공통적인 식민역사에 기인하는 민족주의적 자기 저항을 갖고 있다는 점이다. 그래서 우리의 경우에도 예외가 아니어서 구한말 우리의 청소년층을 비롯하여 청장년층까지 확대되는 광의의 의미에서의 청소년운동이 국권상실의 위기에 처하여 이에 대응하는 양상으로 출현하였다.
-구한말의 애국계몽운동은 선각자적인 근대의 지식인들의 자생적인 운동으로 출발되었으며 이들은 민족을 구하기 위한 하나의 전략적 방편으로서 조직되어 활동이 시작되었다.
-구한말 개화운동과 함께 들어온 기독교계 미션스쿨운동이라는 흐름과 순수하게 자생적인 사립학교 운동이라는 두 가지 형태로 전개되었기에 민주도의 애국계몽운동의 기독교계와 자생적 사립학교운동이라는 두 가지 측면의 교육운동도 함께 연결된다고 보고 있다.
-일제하에 청소년운동은 청년학생운동이라는 형식을 통하여 민족의 자주독립을 위한 근대적인 힘의 배양이라는 민족동력원ㅇ로서의 자기 역할을 충실하게 수행하였다.
**한국YMCA 역사의 예 (174P)
-우리나라에서 YMCA의 역사는 19세기 말에 일본은 우리나라를 침략하기위한 계획을 세우면서 명성황후를 살해하는 등 커다란 위협적 존재로 부각되기에 이르렀으며, 조선은 일본 세력을 물리치기 위해 외세의 힘에 의존하는 정치를 펼치게 되었다. 독립협회 해산 이후에 개화독립운동 진영의 청년들은 이를 대신할 새 단체의 출현을 갈망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양쪽의 생각이 합쳐져서 1890년 언더우드 등은 한국 청년 150여 명의 뜨거운 성원 아래 그들의 서명 날인을 받다 기독교 청년회관 건축비 보조를 요청하는 진정서를 뉴욕 YMCA 국제위원회에 제출하였다. 한국의 YMCA운동은 1903년 10월 28일 창립된 황성 기독교 청년회에 그 공식적인 출발을 두고 있다.
-일제하에서 민족주의적 자기저항을 체질로 성립시킨 청소년운동이 민족지도자들에 의해 국가주의적 이념으로 왜곡되었던 것은 우리 청소년운동이 가장 크게 받은 상처의 하나일 것이다.
-1960년대 이후 우리 사회가 근대화라는 이념 속에서 경제적 성장을 추구하고 사회적 부를 축적해가는 과정 속에서, 그리고 이에 따른 급격한 사회적 변동, 가족의 해체, 지역적 유동성의 증가라는 사상 유레 없는 변동을 경험하면서 청소년 운동을 하고 있고 과거의 권위주의적 정치구조에 청소년들의 참여가 이루어지기보다는 경제개발과정에서서 인력양성이나 제도교육 안에서의 활동으로 급격히 수축하는 양상을 보인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