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와 청년기의 발달

 1  아동기와 청년기의 발달-1
 2  아동기와 청년기의 발달-2
 3  아동기와 청년기의 발달-3
 4  아동기와 청년기의 발달-4
 5  아동기와 청년기의 발달-5
 6  아동기와 청년기의 발달-6
 7  아동기와 청년기의 발달-7
 8  아동기와 청년기의 발달-8
 9  아동기와 청년기의 발달-9
 10  아동기와 청년기의 발달-10
 11  아동기와 청년기의 발달-11
 12  아동기와 청년기의 발달-12
 13  아동기와 청년기의 발달-13
 14  아동기와 청년기의 발달-14
 15  아동기와 청년기의 발달-15
 16  아동기와 청년기의 발달-16
 17  아동기와 청년기의 발달-17
 18  아동기와 청년기의 발달-18
 19  아동기와 청년기의 발달-19
 20  아동기와 청년기의 발달-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동기와 청년기의 발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아동기와 청년기의 발달
1.아동기의 발달
2.청년기의 발달
1.아동기의 발달
아동기는 초등학교 1학년부터 초등학교를 졸업하는 12세 사이의 시기로서 아동의 생활중심이 가정에서 학교로 옮겨지게 되며, 학교교육을 통하여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게 된다.이시기는 정신적.사회적 발달상의 여러 가지 특징을 지닌다.
즉, 신체적으로 발달 속도가 완만하게 이루어 지며, 정신적으로 두뇌의 발달에 있어서 거의 성인에 가까워지고, 그 기능도 조직적으로 분화,발달하며 발달아동기의 발달특성은 크게 6가지로 나뉘어진다.
1)신체발달의 과정
2)지적 발달
인지적으로 볼 때 대략 7세에서 12세에 이르는 구체적 조작기에 해당한다. 아동은 전 조작기 에서 불완전하게 획득했던 분류와 연속성, 보존의 개념들을 구체적 조작기에 들어서 완전하게 획득한다. 또한 조합 기술을 사칙연산을 할 수 있는 논리적 사고와 문제 해결력이 증가하며, 상황과 사건에 대해 융통성 있는 사고를 할 수 있다. 질문하고 탐구하고 행동해 봄으로써 학습하는 시기이다.
3)정서의 발달
정서표현의 변전성, 일시성, 강열성, 빈번성을 특징으로 들 수 있는데, 죄책감, 수치감, 자랑스러움 같은 보다 복잡한 정서를 경험한다. 아동은 성장함에 따라 이러한 정서적 표현방법이 달라진다. 아동이 성장함에 따라서 다른 사람의 감정을 상하지 않게 하기 위해 자신의 감정을 숨길 수 있고 스스로 이를 억제 할 수 있게 되며, 분화된 간접적 표현을 하게 된다.
4)사회성의 발달
또래집단이 비교적 안정적
유아기에 비해 아동기의 또래 집단은 성별에 따라 심하게 구별됨
아동기의 사회적 지위는 훗날의 발달과 관계가 깊음
5)도덕성의 발달
2.청년기의 발달
청년기는 연령적으로 약 12~13세경부터 24~25세경까지 이다. 이 시기는 단순한 신체적.생리적 성장뿐만 아니라 정신적.사회적 성숙 등 다양한 변화와 발달의 양상이 나타난다. 그 뿐만 아니라 이 시기에 어떠한 경험을 하느냐에 따라서 인간의 성격 형성이나 성장발달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을 인식하게 된다.
1)신체의 발달
청소년기 말기와 청년기 초기에 걸쳐 거의 모든 신체적 성장과 성숙이 완결 활기,정력,신선함 등 젊은이 다운 일반적인 신체적 매력을 갖추게 됨 대부분의 남성들은 21.2세에 완전한 성인 체격에 도달하고 열명중 1명 정도는 23.5세까지도 자란다.
여성은 17.4세에 거의 완전한 성장에 도달하고 1/10가량은 21.1세까지 자람. 신체적으로 가장 건강한 시기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