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사 최병헌의 기독교 변증의 의미 유교를 중심으로

 1  탁사 최병헌의 기독교 변증의 의미 유교를 중심으로-1
 2  탁사 최병헌의 기독교 변증의 의미 유교를 중심으로-2
 3  탁사 최병헌의 기독교 변증의 의미 유교를 중심으로-3
 4  탁사 최병헌의 기독교 변증의 의미 유교를 중심으로-4
 5  탁사 최병헌의 기독교 변증의 의미 유교를 중심으로-5
 6  탁사 최병헌의 기독교 변증의 의미 유교를 중심으로-6
 7  탁사 최병헌의 기독교 변증의 의미 유교를 중심으로-7
 8  탁사 최병헌의 기독교 변증의 의미 유교를 중심으로-8
 9  탁사 최병헌의 기독교 변증의 의미 유교를 중심으로-9
 10  탁사 최병헌의 기독교 변증의 의미 유교를 중심으로-10
 11  탁사 최병헌의 기독교 변증의 의미 유교를 중심으로-11
 12  탁사 최병헌의 기독교 변증의 의미 유교를 중심으로-12
 13  탁사 최병헌의 기독교 변증의 의미 유교를 중심으로-13
 14  탁사 최병헌의 기독교 변증의 의미 유교를 중심으로-14
 15  탁사 최병헌의 기독교 변증의 의미 유교를 중심으로-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탁사 최병헌의 기독교 변증의 의미 유교를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구한말 동양의 전통문화 속에서 살아온 한국인들에게 기독교의 가르침은 개혁적인 것으로서 기독교인이 되려면 용단이 필요했다. 한국사회에서 기독교의 전파는 유교사상을 극복하는 게 관건이었는데, 다행히도 일부 개화파 인사들이 기독교를 받아들여 이를 용이하게 했다. 그 가운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 인물이 탁사 최병헌(이하 ‘탁사’라 한다.)였다.
필자는 이 연구논문을 통해 탁사의 기독교 변증의 발전과정을 살피고 그 결과의 의미와 오늘날 계승할 교훈을 알아보고자 한다.
Ⅱ. 탁사의 약사
탁사는 1858년 1월 6일에 충북 제천의 몰락한 양반 가문에서 태어난다.
20대 때 이미 한학에 능통한 선비가 되었고 집안을 일으킬 뜻으로 과거에 응시하였으나 부패한 사회의 희생자로 낙방한다.
1883년 부친의 사망하자 서울 상동에서 낙향을 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부동산 중개인에게 사기를 당해 옥에 갇히고 억울하게 300냥을 갈취 당하는 어이없는 사태를 겪는다. 이러한 일련의 사건들로 사회개혁과 민족의 문제에 관심을 갖게 된다.
어려움을 겪고 있던 중 배재학당에서 영어를 배우고 있던 친구의 주선으로 선교사 존스의 어학선생이 되고 이 일은 아펜젤러와의 만남의 계기가 되어 탁사는 1889년 배재학당의 한문교사로 발탁된다.
탁사는 처음에 기독교를 부모와 임군을 모르는 종교로 경계한다. 탁사는 아펜젤러와 존스 선교사를 도와 성서번역에도 참여했으나, 기독교 입교에 대해서는 유교사회와의 단절과 가족을 포함한 주변인으로부터의 핍박을 감수해야 하는 등의 이유로 심각한 고민에 빠지다가 드디어 35세의 나이로 1893년 2월 8일에 존스에게 세례를 받는다.
탁사의 개종요인은;
첫째, 서양학과 기독교 교리에 대한 서적에 있다. 유교사상을 바탕으로 한 조선과 동양 사회체제의 붕괴와 기독교 사상을 바탕으로 한 서양체제의 발전 요인이 비교되면서 유교사회에 대한 강한 비판의식을 가지게 된다.
둘째, 기독교 진리에 있다. 성서번역 등의 활동을 통해 기독교 신앙의 본질에 접근하게 된다. 게다가 선교사가 걸인을 데려다 치료한 일로 선교사와 기독교에 대한 인식이 바뀌게 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