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유아 프로그램

 1  생태유아 프로그램-1
 2  생태유아 프로그램-2
 3  생태유아 프로그램-3
 4  생태유아 프로그램-4
 5  생태유아 프로그램-5
 6  생태유아 프로그램-6
 7  생태유아 프로그램-7
 8  생태유아 프로그램-8
 9  생태유아 프로그램-9
 10  생태유아 프로그램-10
 11  생태유아 프로그램-11
 12  생태유아 프로그램-12
 13  생태유아 프로그램-13
 14  생태유아 프로그램-14
 15  생태유아 프로그램-15
 16  생태유아 프로그램-16
 17  생태유아 프로그램-17
 18  생태유아 프로그램-18
 19  생태유아 프로그램-19
 20  생태유아 프로그램-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생태유아 프로그램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생태 유아 프로그램
생태유아교육이란?
생태유아교육은 생태(Eco)와 유아교육(Early childhood education)을 결합하여 만든 용어이다.
생태유아교육은 생명사상 내지 생명의 세계관에 기초한 유아교육으로써 모든 생명가치와 그 실현을 존중하고 주어진 상황에서 다른 생명과 조화를 이루면서 아이의 자연성을 실현하는 것에 초점을 둔 유아교육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생태유아프로그램의 발달적 배경
오늘날 고도로 문명화된 사회는 사람들에게 편리함을 가져다준 반면 자연의 소중함을 잃고 살아가게 되었다.생태유아교육은 아이들을 자연의 본성을 지닌 선한 존재로 보고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유아기때부터 생명을 중시하는 자연친화적 교육, 즉 생태지향적교육을 지향하고 있다.인간은 자연을 떠나서 살 수 없고 자연 역시 인간과의 관계속에서 영원할수 있기 때문에 인간과 자연은 불가분의 관계로 자연의 순리를 따르는 교육프로그램이다.
우리 나라에서는 1990년대초부터 유아교육분야에서 생태학적접근이 관심의 대상으로 떠올랐으며 1999년 부산대학교 유아교육학과의 임재택교수가 원장을 맡고 있는 부설어린이집의 산책프로그램이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으로 소개되면서 생태유아교육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이 등장하기 시작했다.우리나라 생태유아교육의 태두라고 할수 있는 임재택교수는 생태유아교육의 태동에 대해 ‘산업문명의 폐허로 인류가 당면한 자연생태계 파괴와 인간성 상실의 위기를 극복하려는 몸부림’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생태유아교육의 궁극적 목적
모든 생명들이 생명의 원리에 따라 서로를 살리는 살림(生)의 교육이다.즉, 산업사회의 아이들에게 잃어버린 자연과 놀이와 아이다움을 되찾아줌으로써 아이들의 몸과 마음과 영혼이 건강하고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것이다.
모든 유아들은 스스로 성장,발달할 수 있는 지적 호기심과 무한한 잠재력을 가진 선한 존재이자 동시에 인간으로서의 권리와 존엄성을 지닌 고귀한 인격체이다.생태유아교육에서 지향하는 것은 ‘신명나는 어린이’이다. 신명나는 어린이라 하면 개성과 창의력을 지니면서 흥겨움과 우리 멋이 흘러넘치는 가운데 자연과 하나되고 사람과 더불어 행복한 삶을 누리는 어린이다운 어린이를 말한다.
생태유아교육이라는 하나의 생명체가 탄생하여 천지만물의 지극한 기운으로 점차 커다란 나무로 자라가는 과정을 상징적으로 나타낸 것이다.
생태유아교육이 유아의 발달영역에 미치는 영향
적응 기술 발달 ⇒ 유아는 적응 기술을 습득하면서 환경을 잘 받아들이고, 그 환경에 독립적으로 반응할 수 있다. 이때 다양하고 도전적인 자연환경은 적응기술을 사용할 수 있도록 강한 동기를 줄 수 있다.
미적 감각 발달 ⇒ 유아는 교실이나 책 속이 아닌 자연 속에서 그 아름다움을 경험해야 한다.
인지 발달 ⇒ 유아는 자연 속에서 직접 경험하면서 세계를 탐구할 수 있다. 예를 들어보면, 바위의 딱딱함, 나무의 거침, 거미줄의 약함 등을 직접 손으로 만지면서 세상을 탐구할 수 있다.
의사소통 기술 발달 ⇒ 의사소통은 어떤 관계 속에서 메시지를 주고받으면서 일어난다. 유아들은 말하는 것에 흥미를 가지기 전에 말할 거리를 필요로 한다. 자연의 세계는 이 말할 거리를 풍부하게 제공하고 있다.
감각 운동 신경 발달 ⇒ 자연은 빛과 냄새, 소리, 구조들, 맛으로 가득 차 있다. 이 자연 속에서 유아는 다양하고 자극적인 경험을 통해 감각신경을 발달시키고, 움직임을 창출해 낸다. 나무에 오르거나 땅에 누워 자신의 위에 있는 구름과 나무를 보며 공간을 배우고 그 공간 안에 사물이 어떻게 관계하고 있는지 배운다.
사회성 발달 ⇒ 유아는 자연 속에서 자연의 좋음과 소중함을 느끼고, 자연을 보살피게 되고, 이것을 타인을 생각하는 마음을 길러줄 수 있다. 또 자연에서의 경험을 통해 유아는 긍정적 자아를 갖게 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