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와 청소년 문화론

 1  대중문화와 청소년 문화론-1
 2  대중문화와 청소년 문화론-2
 3  대중문화와 청소년 문화론-3
 4  대중문화와 청소년 문화론-4
 5  대중문화와 청소년 문화론-5
 6  대중문화와 청소년 문화론-6
 7  대중문화와 청소년 문화론-7
 8  대중문화와 청소년 문화론-8
 9  대중문화와 청소년 문화론-9
 10  대중문화와 청소년 문화론-10
 11  대중문화와 청소년 문화론-11
 12  대중문화와 청소년 문화론-12
 13  대중문화와 청소년 문화론-13
 14  대중문화와 청소년 문화론-14
 15  대중문화와 청소년 문화론-15
 16  대중문화와 청소년 문화론-16
 17  대중문화와 청소년 문화론-17
 18  대중문화와 청소년 문화론-18
 19  대중문화와 청소년 문화론-19
 20  대중문화와 청소년 문화론-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중문화와 청소년 문화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
대중문화와 청소년 문화론
Copyrightⓒ Aqua. All Rights Reserved
!!!
!!!
인간의 다양한 발달 단계에 있어 ‘성장과 독립’이 주요 발달과업으로 등장하는 청소년기는 주목할 만한 신체적심리적환경적 변화를 경험하고 체득하는 시기이다.
무엇보다 청소년기에는 청소년 스스로가 자기 존재에 대한 관심을 표명하며 자기만의 독자적인 자아정체감을 형성하고 확립하려는 욕구가 크다.
청소년기는 자아정체감 형성의 결정적 시기이므로 이 시기에 이르러 인간은 본격적인 자아 의식이 형성되고 자아의 일관성과 독자성을 유지하면서 ‘타인과 다른 독특한 개인’으로써의 자기 존재의 정체성을 획득, 수립하는 시기이다.
자아정체감 형성과정에는 자기 내면의 세계에 대한 진지한 성찰과 자각을 전제하며 동시에 의미 있는 타자로부터 의도적암묵적 영향도 받게 된다.
Copyrightⓒ Aqua. All Rights Reserved
!!!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 근거한다면, 청소년들은 자신과 타인과의 관계에서 생겨나는 자기의 독자성 및 타인과의 관계성이 문제를 통해 이 시기의 자아의식과 정체성 발달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형성에 적지 않는 영향을 미치고 있는 대중문화에 대한 이론적 검토와 고찰을 위해 작성되었다. 최근 들어 청소년들이 연예계 스타나 스포츠 스타를 향해 역할모델과 관련하여 중요한 청소년 현상이자 청소년 현안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청소년들에게 있어 ‘미래에 되고 싶은 직업 순위’로 꼽히는 연예계 바람과 최근 노골적으로 터보 자본주의적 특성을 보이는 대중문화의 상업주의 추세까지 감안한다면, 청소년문화의 상관관계에 있어 청소년의 대중스타수용현상은 유의미한 해석과 결과들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Copyrightⓒ Aqua. All Rights Reserved
!!!
!!!
청소년학에서의 대중문화의 의의와 문화연구에서의 대중문화가 갖는 의미를 컴토하였으며 대중스타와 대중문화대중매체와의 관계성, 청소년들의 대중문화수용현상에 대한 고찰을 하였다. 청소년들의 대중문화수용을 대중스타 수용에 초점을 맞춰 이론적으로 어떻게 해명 될수 있는지에 대한 탐색을 통해 궁극적으로 오늘날 청소년들의 대중문화 수용실태와 현상에 대한 진단을 하려는 의도를 갖고 있다.
Copyrightⓒ Aqua. All Rights Reserved
1.청소년학 연구에서 대중문화의 의의와 현황
1)1990년대의 대중문화와 청소년문화
‘문화’안 곧 삶의 또 다른 이름이다. 문화는 당대의 삶 살이가 그 자체로 고스란히, 그리고 숨 가쁘게 부딪치는 공간이다. 삶 살이 자체를 문화라 지칭하는 수많은 학자와 그들의 논의를 차용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문화를 삶에 편입시키거나 혹은 문화를 삶의 전형으로 보는 접근 방식은 최근 대체적인 경향이다. 문화에 대한 끊임없는 인식은 과거의 삶을 반추하고 오늘의 삶을 진단하며 미래의 삶에 예견하는 사적의미를 갖고 있다. 그것은 곧 문화가 ‘과거의 삶으로부터 생명수를 받고 현재의 삶을 반영하는 거울이며, 미래 사회상을 가늠하는 잣대’라는 말에 다름 아니다. 새로운 성장세대에 대한 관심은 문화로부터 기초한다. 왜냐하면 그들의 삶의 모습과 내용, 형식이 전세대의 그것들과는 판이하게 다르기 때문이다. 전술된 문화의 개념을 대입하자면 성장세대의 문화가 기성세대의 문화와 큰 차이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물론 새로운 세대란 어떤 식으로든 차이를 갖기 마련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독 성장세대와 관련하여 최근 우리 사회에 떠들썩한 논쟁과 담론이 이는 것은 사실 요즘의 성장세대가 기성세대와 비교해 갖는 세대 차가 과거의 세대 차보다 훨씬 크고 단절적이라는 사실에 기인한다.
1989년의 세계사적 격변과 뒤이어 터진 구소련 몰락의 숨 가쁜 드라마는 단순히 동구권 텍스트의 권위에 기대어 오던 한편의 지식인들에게 충격으로 다가왔다. 지적 관심은 직접적으로 월간 ‘사회평론’, 월간‘예감’, 주간‘시사저널’ 등이 1991년, 1992년에 대중문화를 특집으로 다루게 하였으며 어지간해서는 문학과 역사의 바깥으로 관심을 주지 않았던 주요 계간지들도 1990년대 초를 문화이론을 게재하는 문화 전문 계간지 ‘문화과학’과 ‘리뷰’가 창간되었고, 문화영역에 과감하게 지면을 할애하는 ‘상상’과 같은 잡지도 나왔다. 1990년대는 적어도 한국사회에서 문화에 대한 연구관심을 포괄적으로 홗장하고 동시에 그 수용 영역과 대상 계층을 넓히면서 그 동안 소수에게 지배되어 왔던 고급문화 대신 대중문화가 대중에게 널리 확산침투되는 시기였다. 대중문화는 1990년대 들어와 한국사회에 있어 10대와 20대 초반 청소년 세대에게 그 주도권을 넘기면서 대중문화는 곧 청년문화, 혹은 청소년문화와 등가의 가치를 갖게 된다. 청소년을 일러 생비자라 칭하게 된 것도 이즈음 일이었다. 따라서 이전의 주요 청소년문화영역이었던 한생문화 대신 다양하고 이질적인 대중문화가 새로운 청소년문화의 주요 영역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2)대중문화의 개념과 의미
대중문화는 크게 두 가지 개념으로 구분된다. 불특정 다수에 의해 향유 되는 문화란 의미의 매스 컬쳐와 다수에 의해 일반적으로 동의되면서 인기가 있는 문화란 의미의 파퓰러 컬쳐가 그것이다. 대중이라는 말에는 고립, 분산되어 있고 주체성을 가지지 못하고 있으며 따라서 비합리적이고 열등한 집단이라는 폄하적 의미가 담겨 있다. 파퓰러란 의미는 매스보다 중립적이거나 긍정적인 의미를 갖고 있는데 특히 대중적인 향유와 취향에 대한 지지라는 의미가 함의되어 있다. 매스 컬쳐는 열등한 집단의 저속한 문화란 의미라면 파퓰러 컬쳐는 다수의 사람이 향유하는 대중적인 문화란 의미로 받아들여졌다. 여기서 매스 컬쳐는 주로 문화의 생산과정에 초점을 맞춘 개념이라면 파퓰러 컬쳐는 문화의 소비 내지 수용과정에 초점을 맞춘 개념이다. 대중문화를 대중의 삶을 반영하는 거울이자 그들의 삶 그 자체로 보는 관점은 문화적 상대성을 유지하면서 동시에 오늘날 대중이 갖는 삶의 특징을 고스란히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는 관용적 관점이라 핫 수 있다. 아울러 대중문화를 주요 문화적 상징으로 차용하는 오늘날의 성장세대를 폄하하지 않은 채 이들의 삶의 특성과 성격을 파악할 수 있는 유효한 관점이라 할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