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과 언어장애 레포트

 1  말과 언어장애 레포트-1
 2  말과 언어장애 레포트-2
 3  말과 언어장애 레포트-3
 4  말과 언어장애 레포트-4
 5  말과 언어장애 레포트-5
 6  말과 언어장애 레포트-6
 7  말과 언어장애 레포트-7
 8  말과 언어장애 레포트-8
 9  말과 언어장애 레포트-9
 10  말과 언어장애 레포트-10
 11  말과 언어장애 레포트-11
 12  말과 언어장애 레포트-12
 13  말과 언어장애 레포트-13
 14  말과 언어장애 레포트-14
 15  말과 언어장애 레포트-15
 16  말과 언어장애 레포트-16
 17  말과 언어장애 레포트-17
 18  말과 언어장애 레포트-18
 19  말과 언어장애 레포트-19
 20  말과 언어장애 레포트-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말과 언어장애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A model of language processing
1. Repeating a spoken word
Sound → Neural signal → Auditory cortex(primary, secondary auditory cortex) → Wernicke ’s area → Broca ’s area → Motor cortical area → Speech
*
사람에서는 왼쪽 뇌에 4곳의 주된 언어 영역이 있습니다.
이중 둘은 수용성 이고 둘은 실행성인데 두 수용 역역은 밀접히 연관되어 있으며 이른바 언어 중추구역이라 부를 수 있는 부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하나는 말로 표현된 언어의 인지에 관계하는데 관자엽의 뒤쪽 윗부분과 henschl 이랑에 위치합니다. 그림상의 측면에 W 부분이 베르니케 영역입니다.
다른 하나는 쓰여진 언어의 인지에 관계하는데 시각 수용 영역의 앞쪽 아래 마루옆에 있는 각이랑에 위치합니다.
이러한 청각, 시각적 언어 중추 사이에 있는 상연변이랑과 시각 연합 피질 전방에 있는 관자엽 아래 부위 중추 언어구역의 일부일 것으로 생각 됩니다.
세번째로는 이마엽의 뒤쪽 끝에 있는 브로카 영역인데 언어의 운동적 측면에 관계합니다.
네번째로 이마엽 아래 의 쓰기역역이 시각적으로 감지된 언어를 글로 표현하는데 관계한다고 생각되지만 아직 논란 중인 사항 입니다.
*
A model of language processing
1. Repeating a written word
Text → Neural signal → Visual cortex (striate, extrastriate cortex) → Angular gyrus → Wernicke ’s area → Broca ’s area → Motor cortical area → Speech
실어증
왼쪽 대뇌반구에 존재하는 뇌의 언어영역의 손상으로 인한 후천적인 언어장애
말을 하기 위해 사용하는 언어와 관련된 모든 방법이나 특정영역의 손실을 의미
*
실어증(aphasia)은 뇌의 언어영역(좌반구)의 손상으로 인한 후천적인 언어장애이다.
실어증은 사람이 의사소통하기 위해 사용하는 언어를 포함한 모든 방법이나 특정영역의 손실을 의미한다. 다른 사람이 말 이해, 말하기, 읽기, 쓰기, 다른 사람을 이해시킬 수 있는 제스처 사용, 다른 사람의 제스처 이해하기, 계산영역이 포함된다.
*
실어증( Aphasia)의 분류
Brocas(운동성) 실어증
Wernickes(감각성) 실어증
전도성 실어증(Conduction)실어증
전(Global) 실어증
*
프랑스의 외과의사이자 신경해부학자였던 폴 브로커는 1861년 자신이 몇 년 동안 진료해오던 환자의 뇌를 부검했다. 이 환자는 탄이라는 말만 할 수 있었기 때문에 탄이라는 별명으로 불리던 사람이었다. 이 사람의 뇌를 부검한 결과 대뇌피질 좌측반구의 특정 부위가 손상된 것을 발견했다. 이후 브로커는 언어가 상실되거나 손상된 환자를 여럿 관찰하고 그들이 죽은 후 뇌를 부검했는데, 모두 뇌의 비슷한 부위가 손상되어 있었다. 브로커는 이들 사례를 토대로 대뇌피질 왼쪽 반구의 특정 영역에서 음성언어를 담당한다고 주장했다.
1874년 독일의 신경과 의사인 카를 베르니케는 대뇌피질 좌측반구 뒷부분의 손상과 관련된 다른 유형의 언어장애(베르니케 실어증)를 보고했다. 이 장애를 앓는 환자는 발음이나 억양에는 전혀 문제가 없고, 빠른 속도로 유창하게 말하지만 자세히 들어보면 별 의미 없는 여러 문장들을 나열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
*
실어증의 원인
뇌졸중
뇌출혈
뇌경색
외상(trauma)
종양(tumor)
뇌염
*
대부분의 실어증은 자동차나 오토바이 사고, 총기사고, 대뇌수술과 같은 직접적인 대뇌의 상해 결과로 생긴다.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