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적 견해에 따른 청소년

 1  심리적 견해에 따른 청소년-1
 2  심리적 견해에 따른 청소년-2
 3  심리적 견해에 따른 청소년-3
 4  심리적 견해에 따른 청소년-4
 5  심리적 견해에 따른 청소년-5
 6  심리적 견해에 따른 청소년-6
 7  심리적 견해에 따른 청소년-7
 8  심리적 견해에 따른 청소년-8
 9  심리적 견해에 따른 청소년-9
 10  심리적 견해에 따른 청소년-10
 11  심리적 견해에 따른 청소년-11
 12  심리적 견해에 따른 청소년-12
 13  심리적 견해에 따른 청소년-13
 14  심리적 견해에 따른 청소년-14
 15  심리적 견해에 따른 청소년-15
 16  심리적 견해에 따른 청소년-16
 17  심리적 견해에 따른 청소년-17
 18  심리적 견해에 따른 청소년-18
 19  심리적 견해에 따른 청소년-19
 20  심리적 견해에 따른 청소년-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심리적 견해에 따른 청소년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심리학적 견해에 따른 청소년
초점 : 청소년 심리를 발달 심리학적 근거에서 이해하게 하는데
있다.
순서 1. 인간발달에 있어서 청소년기의 의의
2. 청소년기의 구분과 발달의 일반적 특성
3. 청소년기의 심리적 특성 개설
4. 청소년기 정의 발달
청소년교육
윤 은 종
1. 인간 발달에 있어서 청소년기의 의의
청소년기는 유아기를 비롯하여 지금까지 자라오면서 경험한 것들을 부정하기 시작함으로 발달한다.
이 시기는 변증법적인 비판, 부정, 파괴의 특성을 지닌다. 이제까지 밖으로 향하여 순응해 오던 관심이 내향하기 시작하며 자기 자신을 꿰뚫어 보게 된다.
일상적인 것에 의혹의 눈길을 돌린다. 어른들의 사회나 기존의 도덕적 권위에 불신을 품는다.
그렇지만 이런 부정은 동시에 다음의 긍정을 수용적 계기로 하여 품지 않으면 변증법적 부정이라 볼 수 없을 것이다. 비행이나 이탈행위를 발달과업상 당연한 청소년의 부정과 혼동하는 점이 문제이다.
청소년교육
윤 은 종
1.인간 발달에 있어서 청소년기의 의의
어버이로부터의 정신적 독립, 자아정체성(self-identity)의 확립, 이성과의 적응성(성, 연애)의 문제, 자기능력과 처지에 맞는 직업 선택을 위한 준비, 자기 주체적인 윤리관의 확립 등 청소년기가 안고 있는 과업이 너무나 크고 막중한 것이다.
성숙한 인간이 되기 위해 철저한 준비와 훈련이 없어서는 안 된다. 이 시기의 영향이 성인기의 성공적인 삶을 성취하는 데 결정적 단서가 된다.
한 개체를 위해서 뿐만 아니라 장차 우리의 교계나 나라를 걸머져야 할 세대들이기 때문에 그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
청소년교육
윤 은 종
2. 청소년기의 구분과 발달의 일반적 특성
중학교 학생이 되는 12-13세를 시작으로 대학을 마치는 22-23세 사이를 청소년기로 본다.
청년기의 시작과 끝의 기간이 10년이나 되는데, 이 10년이라는 엄청난 기간으로 보며, 중학교 1학년을 아직 어린이처럼 본다면 대학교 4학년은 성년기의 초기다. 이는 단계론상으로 보나 특성론상의 입장으로 보나 변화가 많고 다양하다.
그러므로 발달 심리학에서는 이를 세 단계로 구분해서 보고 있다.
1) 청년 전기
2) 청년 중기
3) 청년 후기
청소년교육
윤 은 종
1) 청년 전기
이 시기는 대체로 중학교 기간에 해당된다. 급격한 신체(키, 몸무게, 가슴둘레) 변화가 생기며 제2차적 성 특징이 나타난다.
여학생은 가슴과 하체가 커지고 초경이 시작되며, 남자의 경우 목소리가 굵어지고 어깨가 벌어지며 신체적으로 거의 완성된다.
지적으로 마음의 내면을 생각하게 되고 이유를 대기 시작한다.
욕구는 증가하나 조정할 줄을 몰라 반항하거 나 당돌한 행동을 하게 되며 마음의 동요가 커진다. 사회적으로는 외적인 데 관심을 갖기 시작하며 다른 사람과 쉽게 접근한다.
이 시기는 동료집단이 유일한 행동원칙의 원천이 된다.
청소년교육
윤 은 종
2) 청년 중기
고등학교 시기에 해당한다. 제 2차 성징이 급격히 이루어져 성적성숙이 신체적 특성으로 나타나다. 현실보다 추상적, 이상적 사고가 발달하며 관념적이다.
사물에 대한 객관적 사고는 아직 약하다. 다방면에 흥미를 가지며 다감한 생활과 미적 감정이 발달한다. 우월감과 자만심으로 자신을 과대평가하면서도 한편 열등감이 자신을 과소평가하기도 한다. 차츰 내면화하면서 혼자 있기를 좋아하고 소수와의 깊은 교제를 한다. 특정인을 이상화하여 존경한다.
자신이 성인이라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성인의 권위에 반항하기도 한다. 이 시기를 일명 행동의 조화를 이루지 못하는 시기(awkward age)라고도 한다.
청소년교육
윤 은 종
3) 청년 후기
대학 시기에 해당된다. 신체적으로는 완숙하다. 관념적인 데서 터 사물에 대하여 종합적 사고를 할 수 있는 데까지 이른다.
인생관, 사회관, 도덕관, 세계관을 확립한다. 한편 정교한 정치이론을 구상하고 복잡한 철학적 원리를 발명한다.
사회의 완전한 재조직 계획을 수립하거나 형이상학적 사색에 탐닉하기도 한다.
따라서 현사회에서는 청소년에게 일정한 지위는 인정해 주지 않고 일방적으로 무시하게 되어, 어떤 때는 어른답기를 강요하고 어떤 때는 어린 것이라고 무시한다"고 하였다.
다시 말하면 청소년기는 심신의 모든 면에서 아동의 상황으로부터 어른의 상황으로 옮겨지는 과도기라고 부르게도 된다. 이런 불안정한 상황이 청년들을 불안, 갈등, 고민으로 흔들리게 만들기도 한다.
청소년교육
윤 은 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