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의 이해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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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유교의 이해
목차
공자
유교의 경전 : 사서
유교의 교리 : 수기 안인
군자
한국 속의 유교
유교의 상례와 종묘 제례악
유교가 한국에 끼친 영향 : 가족주의
공자의 일생.
어려서 아버지를 여의고 과부인 어머니를 모셔야 했다. 30세 경에 이미 독자적인 입장을 가진 학자로 인정 받고 다른 나라에도 유학을 갔다 왔고, 50세 경에 자신의 나라에서 벼슬길에 오르고 지금으로 말하면 법무부 장관까지 역임을 하게 된다. 좋은 정치를 위해 안인의 이상을 펴보려던 그의 노력은 결실을 맺지 못하고 50대 중반 쯤 방랑 생활을 시작한다. 그로부터 14년간 고향을 떠나서 자신의 가치를 알아주는 정치가를 기다렸으나, 60대 후반에 실망만을 가득 안고 고향으로 돌아온다. 공자의 생애의 마지막 5년간은 교육에 전념을 했는데, 그 5년 동안 많은 제자를 모으게 된다.
15세에 학문에 뜻을 두었고 70세가 되어서는 모든 일을 뜻대로 행해도 법도에 어긋나지 않았다.
공자의 성격.
이성적 사고에 매우 충실한 사람이었다.
수다스러운 사람들을 혐오 하였다.
육체적인 안락과 부는 진정한 군자가 추구할 목표가 아니라고 믿었다.
공자의 인간적인 모습.
아끼던 수제자, 안회의 죽음.
제자의 투박한 비난에 당황하면서 변명 비슷한 것으로 둘러대는 공자.
유교의 경전 : 사서.
사서에는 『논어』『맹자』『중용』『대학』등이 있다.
사서의 성립 배경.
논어는 처음부터 경(經)으로서 확고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지만, 맹자는 송대에 내려와서야 비로소 경으로서의 대접을 받게 된다. 그리고 중용이나 대학은 원래 오경 중의 하나인 예기(禮記)의 49편의 가운데 2편을 뽑아 단행본으로 만든 것이다. 이것을 사서로서 합편해 유교경전으로서의 확고부동한 위치를 차지하게 만든 장본인이 바로 주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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