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의처증(의부증)에 대하여

 1  [심리학] 의처증(의부증)에 대하여-1
 2  [심리학] 의처증(의부증)에 대하여-2
 3  [심리학] 의처증(의부증)에 대하여-3
 4  [심리학] 의처증(의부증)에 대하여-4
 5  [심리학] 의처증(의부증)에 대하여-5
 6  [심리학] 의처증(의부증)에 대하여-6
 7  [심리학] 의처증(의부증)에 대하여-7
 8  [심리학] 의처증(의부증)에 대하여-8
 9  [심리학] 의처증(의부증)에 대하여-9
 10  [심리학] 의처증(의부증)에 대하여-10
 11  [심리학] 의처증(의부증)에 대하여-11
 12  [심리학] 의처증(의부증)에 대하여-12
 13  [심리학] 의처증(의부증)에 대하여-13
 14  [심리학] 의처증(의부증)에 대하여-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심리학] 의처증(의부증)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서론 - 의처증(의부증)이란 무엇인가?
2. 원인
3. 의처증의 구체적 사례
4. 의처증의 치료
5. 결론
본문내용
1.서론 - 의처증(의부증)이란 무엇인가?

TV에서 드라마를 보거나 신문 기사를 보면 우리는 의처증에 관한 이야기를 쉽게 접할 수 있게 된다. 의처증은 부정망상이라는 의학용어를 우리가 일상어로 쓰는 것이다. 부정망상이란 남편 또는 부인이 상대방의 정조를 의심하는 것을 말한다. 즉 의처증과 의부증을 함께 일컫는 말인 것이다. 사실 결혼 상대방의 정조를 의심하는 것은 인간의 본능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그 역사가 길다. 십계명에서 네 이웃의 아내를 탐하지 말라 가 있을 정도이니깐 배우자 외의 상대를 구하는 것과 그에 대한 의심은 역사적 뿌리가 깊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세익스피어의 '오델로' 에서도 다루어지고 있는 것처럼 오래 전부터 예술의 소재로 삼아온 것이기도 하다. 그래서 의처증을 오델로 증후군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하지만 증후군으로 치부하기에는 그 폐해가 크기 때문에 치료의 대상인 정신병으로 보고 있는 것이 오늘날의 의학적 입장이다.

부정망상은 이 단어에서 미루어 짐작할 수 있듯이 일종의 정신병이다. 물론 정상적인 사람도 남을 의심하기에 배우자에 대한 모든 의심을 여기에 집어넣을 수는 없을 것이다. 즉 모든 사람은 의처증의 소인을 가지고 있기는 하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상대방을 의심하다가도 적절한 증가나 해명이 있을 경우 다시 신뢰의 상태로 되돌아간다. 이에 비해 이 부정망상에 걸린 자들은 아니라는 증거가 있어도 믿지 않고 오히려 자기 의심을 지지해 줄만한 증거를 찾는데 몰두하게 된다. 또한 배우자가 불륜을 저질렀다는 망상에 따른 행동이상을 동반한다.
이 행동이상이 의처증과 관련된 문제의 시발이 되는 경우가 많다. 혼자 의심하는 경우는 개인적인 문제나 개인적인 고통의 문제로 귀결되지만, 행동이상이 배우자에게 가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자백강요를 위한 폭력, 협박, 녹음기 및 비디오 촬영, 몸 검사 등의 불법적이고 폭력적인 방법들이 동원된다. 부정망상에 걸린 자들은 이 행동 이외의 경우에서는 지극히 정상적인 행동을 하고 있어 고통을 당하는 자 이외에는 잘 알기 어렵다

또한 의처증은 많은 경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