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과 교사] 교사의 역할

 1  [교직과 교사] 교사의 역할-1
 2  [교직과 교사] 교사의 역할-2
 3  [교직과 교사] 교사의 역할-3
 4  [교직과 교사] 교사의 역할-4
 5  [교직과 교사] 교사의 역할-5
 6  [교직과 교사] 교사의 역할-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직과 교사] 교사의 역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교사의 역할(Role as a teacher)
교사의 의미
교사의 역할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법령적 의미에서 본다면 “교사는 정교사(1급 · 2급) · 준교사 · 전문상담교사 · 사서교사 · 실기교사 및 양호교사(1급 · 2급)로 나누되, 별표 2의 자격기준에 해당하는 자로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교육인적자원부장관이 검정 · 수여하는 자격증을 받은 자이어야 한다.” 초․중등교육법 제21조 제②항.
고 하여 교사가 국가의 자격기준에 해당하여 교육인적자원부로부터 자격증을 취득한 자라고 할 수 있다. 이 때의 교사는 그 역할이 법에 정한 바에 따라서 학생 또는 원아를 교육하는 자이다. 초․중등교육법 제20조 제③항.

본질적 의미에서 본다면 교사는 가르치는 사람이다. 비록 국가에 의한 자격증이 없더라도 가르치는 자는 모두 교사이며, 이 때는 교원이라는 개념으로서가 아니라 교육자로서 개념에 더 접근한다. 교육자는 인간과 인간의 ‘만남(encounter, Begegnung)'을 통하여 바람직한 인격 변화를 추구하는 자이다. 그러기 때문에 교육자는 정열이 필요한 직업이다. 언뜻 생각하면 교육자로서 교사는 아무나 할 수 있는 일 같지만 사실 그렇지 않다. “교사란 직업만큼 「천부적인」(geboren) 재능을 필요로 하지 않는 직업도 없다. 교사의 본질은 상당한 성숙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정신적인 일을 실행함에 있어서도 그것을 잘 해내기 위해서는 오랜 교육 과정을 필요로 하며, 그 교육 과정이 미리부터 어떤 방식으로 존재해 있는 것이라고 한다면, 아마 비유적 의미에서 「천부적인 교사」(der genuine Erziehr)라고 불러도 무방하리라.” 슈프랑거, 김재만 역, 천부적인 교사, 서울 배영사신서, 1981, p.23.
고 하였다.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역설적이지만 교육을 위해서만 태어난 것같은 ‘진실한 교사’로서 의미하는 것이라고 본다.
참고문헌
1. 조용진, 브라멜드의 敎育思想, 서울 배영사, 교육신서43, 1981.
2. Adviser, Teacher, Role Model, Friend: On Being a Mentor to Students in Science and Engineering (1997)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National Academy of Engineering, Institute of Medicine.
(http://www.nap.edu/books/0309063639/html/index.html OnLine Text)
3. 李基奭 편역, 丁淳睦 평설, 敎育世代를 위한 論語選 배영사 교육신서 32, 1981.
4. 슈프랑거, 김재만 역, 천부적인 교사, 서울 배영사신서, 19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