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예술 레포트

 1  중국의 예술 레포트-1
 2  중국의 예술 레포트-2
 3  중국의 예술 레포트-3
 4  중국의 예술 레포트-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의 예술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서법은 한자의 서사(書寫 : 쓰기)예술로서, 그것은 한자가 출현함에 따라 생겼으며, 최초에는 중국에만 있었으나, 후에 한자 사용 국가들인 일본·한국·동남아 등 기타 국가와 지역으로 전파되었다. 중국의 서법은 중국인에 의하여 수천년 동안 지속적으로 계승 발전 되어왔고, 또한 세계의 많은 중국문화 애호자들의 애호를 받았다.
주지하는바처럼 세계상에 사용되는 많은 문자중에서 오직 한자(漢字)만이 서사(書寫 : 쓰기)를 통한 하나의 예술을 형성했다. 그 이유는 한자(漢字)의 특징과 밀접한 관계를 지니고 있다. 구체적으로 언급하면, 세계상의 다수의 문자들 예를 들면, 영어·독일어·불어· 러시아어·스페인어·힌두어 등은 모두 표의문자(表意文字)로서, 수량이 제한되어 있는 몇 십개의 자모(字母)로 형성되었으며, 필획(筆畵)은 간단하고 쓰기도 단조롭고 자형(字形)의 변화가 적어서 예술적 감상 가치가 부족하다.
반면에 한자(漢字)는 상형문자(象形文字)로써, 필획(筆畵)이 많고, 구조는 복잡하며, 글자수도 많을 뿐 아니라 그 모양의 변화가 다양하다. 즉, 같은 한자(漢字)라도 다른 자체(字體)로 쓸 경우 다른 형상(形象)으로 변화하여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또 다른 느낌을 생기게 하는 등 타문자들에서 볼 수 없는 심미한 예술적 가치를 구비하고 있다. 그외에 서법(書法)은 시문(詩文)·회화(繪畵)·전각(篆刻)·건축(建築) 등 기타 예술 형식들과 결합해서 종합적인 예술효과를 표현하고 있다.
2.중국의회화
광대한 영토에서 장구한 역사를 일구어온 중국에서는 각 시대마다 수많은 미술품이 만들어졌으며 회화 역시 오랜 세월 동안 방대한 양의 다양한 작품이 제작되었다.회화는 어떤 미술작품보다 제작된 시기의 시다적 양상과 사회적 배경,미의식을 잘 반영하는 것으로 당시의 문화를 총체적으로 드러낸다.중국회화 속에서도 각시대의 회화를 통해 당시의 시대적 양상,사상적 배경,미의식을 읽어낼 수 있다.따라서 각 시대에 따라 중국의 회화를 감상해보는 것은 기록된 사료를 통하는것 외에 그 당시 사회를 살펴볼수 있는 색다른 통로로서의 의미를 지닐수 있다.
3.경극
□ 중국식 오페라 경극
희곡은 중국의 전통적 극 형태이며, 중국인의 문화생활 가운데서 가장 폭넓은 영향력을 가진다. 800여년의 발전과 변화를 거친 중국 희곡은 지금 300여 종류의 극 5만여 전통극 프로그램, 200여 극단과 약 40만명이 활동하고 있다.
많은 희곡 중에서 북경지역에서 출현하여 발전한 경극이 가장 널리 유행되고 있으며, 중국 희곡 예술의 특색을 잘 표현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한의, 중국화와 함께 중국의 3대 국수 (國粹)로 불린다.
경극은 대략 1830년대 청나라 도광 (道光) 황제 때에 여러가지 지방극이 북경에서 융합되어 발전한 것으로 150여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1790년 청나라 건륭 (乾隆) 황제의 80세 생일 때 조정에서는 전국 각지의 유명한 희곡 단체들을 북경에 불러 경축 공연을 하게 하였다.
이 공연에서 안휘성 (安徽省)의 4대 극단인 삼경(三慶), 사희(四喜), 화춘(和春), 춘대(春臺)의 연기가 특히 세련되어 북경의 관중들로부터 절찬을 받았고, 이들은 공연이 끝난 후에도 계속 북경에 남아서 공연하게 되었다.
1830년을 전후해서는 호북 (湖北)의 한극 (漢劇) 연예인들도 북경에 들어왔다. 그리하여 그들은 항상 안휘 극단과 함께 공연하게 되었는데, 이 두 극단은 모두 피황 (皮黃) 창법 계통에 속하여 한극은 서피조 (西皮調)의 창법, 안휘극은 이황조 (二黃調)를 위주로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