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윤리학은 가능한가

 1  스포츠 윤리학은 가능한가-1
 2  스포츠 윤리학은 가능한가-2
 3  스포츠 윤리학은 가능한가-3
 4  스포츠 윤리학은 가능한가-4
 5  스포츠 윤리학은 가능한가-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스포츠 윤리학은 가능한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인간은 자기가 원하든 원하지 않던 사회의 일원으로 태어난다. 사회는 또한 일정한 생활방식을 가지고 있으며, 개인은 그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그 사회가 갖는 생활방식에 따르지 않고서는 살아갈 수 없다.
윤리학은 일반적으로 인간의 행위에 관한 여러 가지 문제와 규범을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윤리’의 ‘윤(倫)’자에 대한 사전적인 풀이를 보면 무리 ·또래 ·질서 등 여러 가지 뜻이 있으며, ‘이(理)’자에는 이치 ·이법(理法) 또는 도리 등의 뜻이 있다. 윤리는 인간관계의 이법이라고 할 수 있다. 윤리는 인간의 자유에 의해서 실현되어야 할 이법이다. 그것은 존재의 이법이라기보다는 당위로서의 이법이다.
윤리와 도덕이라는 말은 일상적으로 구별 없이 사용된다. 영어의 ‘ethics’나 독일어의 ‘Ethik’는 그리스어 ‘thica’의 역어이다. ‘thica’는 ‘thos’에서 유래하였으며, 에토스(thos)란 원래 동물이 서식하는 장소 또는 우리[畜舍]를뜻하는 말이었으나, 뒤에 사회의 습속 또는 개인의 품성을 의미하게 되었다. 이로 미루어 보더라도 윤리와 습속(習俗)은 서로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2)스포츠의 목적
고대 국가에서는 생존을 위한 신체활동에서 벗어나 교육의 수단으로 체육이 실시되었지만, 몇몇 유럽의 국가는 군사력을 바탕으로 발전하였기 때문에 초기 에는 강인한 시민의 양성에 체육의 목표를 두었으나, 국가의 상황이나 통치체제의 변화에 따라 체육이 변모(고대,로마,중세,근대,현대)하였다.
서양문명의 발상지인 고대 그리스는 20여개의 도시국가로 이루어진 나라로서 신에게 제사를 올린 후 4대 제전 등의 운동경기를 벌이곤 했는데, 이는 그리스의 단결과 평화를 이루는데 크게 이바지하였으며, 이것이 고대올림픽으로서 근대올림픽대회의 모태가 되었다.
(3)스포츠 상품화
프로란 스포츠를 통하여 생산된 결과에 따라 재정적, 물질적 보상을 받기 위한 스포츠 활동을 본업으로 삼고 있는 직업적인 의미로서, 스포츠 활동이라기보다는 경제적, 생산적 목적 하에 행해지는 노동과 같은 것이다.
사회가 변화됨에 따라 상업주의의 팽배로 금전적, 물질적 이익을 추구하는 프로페셔널리즘이 확산되고 상대적으로 아마추어리즘은 스포츠 이념에서 더욱 멀어지고 있다. 특히, 올림픽 이념은 순수 아마추어들에 의해 이루어지는 휴머니즘, 인류의 평화, 젊음, 인간 한계의 도전, 불굴의 투지 등이 바탕이 되어야 하지만 최근에는 사기업들의 비즈니스의 장으로 점철되면서 승리에 따른 선수의 금전적 보상이 최대의 관심사가 되고 있다
한편 스포츠의 상업주의를 부채질하는 매스미디어는 스포츠의 상업주의를 급속하게 팽창시키는 요인 중의 하나이다. 스포츠와 관련된 산업의 주관자로서 매스미디어는 방송기업이 올림픽과 같은 스포츠 경기의 중계권을 독점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으며, 이는 경기를 통한 상품광고 효과를 극대화시키는 수단이 되어왔다. 세계 각국의 스포츠 용품 및 의류업체들은 자신의 상품을 제공함으로써 상품의 선전을 통하여 구매력을 증진시키는 판촉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사기업의 상업적 활동과 연계된 매스미디어의 영향력은 이미지를 생산하여 선수와 임원을 상품매매를 위한 광고 선전물로 전락시켜 상업시장에 팔아 개인적 이익을 획득하기도 한다. 이러한 사기업과 매스미디어의 연계된 상업적 행위는 올림픽 경기의 순수성 및 아마추어리즘과 결코 양립할 수 없는 것으로 아마추어리즘의 표상인 올림픽 경기의 타락과 상업주의를 유혹하는 근본적인 원인이 되고 있다.
스포츠 선수들의 연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