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니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1  모더니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1
 2  모더니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모더니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1920년대 일어난 근대적인 감각을 나타내는 예술상의 여러 경향을 말하는 것이다. 넓은 의미로는 교회의 권위 또는 봉건성을 비판하며 과학이나 합리성을 중시하고 널리 근대화를 지향하는 것을 말하지만, 좁은 의미로는 기계문명과 도회적 감각을 중시하여 현대풍을 추구하는 것을 뜻한다.
1-1. 등장 및 성장 배경
- 근대화
: 오늘날 주로 모더니즘이라는 이름 아래 포괄되는 문학 활동들은 세계시장의 등장으로 박차를 가한 자본주의사회의 성립과 그 발전의 제 국면을 근본적으로 새로운 현상으로 인식한 데 근거한다. 자본주의적 생산양식과 그에 따른 정치사회적 제도변화가 가져온 외적 현실의 변화와 주체적 조건의 변화를 근본적인 새로움으로 포착하여 표현하고자 하는, 종래의 문학을 극복 쇄신하고자 하는 새로운 문학 생산양식으로 등장한 것이다. 모더니즘은 근대사회의 성립과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있음을 말해 주는데, 즉 그것이 사회가 근대화의 과정을 밟아가는 속에서 개인들이 겪게 되는 경험의 표현으로 이루어진 것임을 말해주고 있다.
※ 근대화는 일정한 시기에 나타난 역사적 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도입된 기술적 용어로 자본형성, 자원동원, 생산력의 발전과 노동생산성의 증대, 중앙집권화 된 정치권력의 수립과 국가적 정체성의 형성, 정치적 참여권과 도시적 생활형식, 공교육의 증가, 가치와 규범의 세속화 등을 목표로 내세운 일련의 과정들을 지칭하는 것이다.
- 제 1차 세계대전
: 제 1차 세계대전은 이데올로기적 정신적 측면에서 모더니즘에 큰 영향을 미쳤다. 특히 인류 문명을 잿더미로 만들었을 뿐만 아니라 기성의 가치관이나 도덕을 여지없이 붕괴시켜 버린 이 전쟁은 모더니즘이 성장하는데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지적, 문화적 토양을 마련해 주었다. 모더니즘은 19세기 말엽부터 싹트기 시작했지만, 제 1차 세계대전의 종식과 더불어 비로소 찬란한 꽃을 피우게 되었으며, 이는 1920년대 초엽을 중심으로 서구문학에서 그 유래를 찾아보기 힘들만큼 위대한 예술 작품이 많이 쏟아져 나왔다는 사실이 잘 나타내 준다.
2. 모더니즘 문학
1) 전통과의 단절
: 19세기 사실주의 문학이 지니고 있던 예술적. 윤리적. 사회적 태도와 본질적으로 입장을 달리하는 모더니즘은 과거의 모든 문학으로부터의 결별을 주장한다. 과거의 문화적 유산은 20세기의 새로운 예술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못할 뿐 아니라 오히려 자유를 제약시킴으로써 그것에 방해가 된다고 생각되기 때문이다.
2) 주관성과 개인주의
: 모더니즘은 주관성과 그것에 기초하고 있는 개인주의를 그 기본 원칙으로 삼는다. 그것은 객체보다는 주체를, 외적경험보다는 내적 경험을, 집단의식보다는 개인의식을 훨씬 더 높게 평가하는 것이다. 현상세계와 인간의 자아 사이에 유기적인 상호관련성을 인정하던 19세기 작가들과는 달리, 모더니즘의 작가들은 모든 가치와 진리는 오직 로부터 출발한다고 믿는다.
3) 의식과 시간에 대한 새로운 태도
3)-1. 의식에 대한 새로운 태도: 과학적 합리주의의 그늘 밑에 가리어져 있던 무의식과 잠재의식의 세계에 관심을 보이며, 모더니즘 작가들은 19세기 사실주의 작가들이 확고부동한 외형적인 실재만을 신봉함으로서 삶의 기본적인 정서적 리듬을 깨닫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하였다. 또한 모더니즘 작가들은 인간 의식은 마치 단층처럼 여러 겹을 이루고 있다고 생각하였다. 과거는 언제나 의식의 층 어딘가에 존재하며, 현재의 행위에 끊임없이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