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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샤머니즘과 문화- 한국무교를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1장 시작하는 말--------------------------------------- 3
제2장 무(巫), 무속, 샤먼, 무교: 용어 사용의 문제.----------------3
제3장 무교의 역사 -------------------------------------- 5
제1절 무교와 기독교의 만남---------------------------6
제4장 무교의 이해 ---------------------------------------7
제1절. 무당
제2절. 신도
제3절. 신령
제4절. 굿
제5절. 점
제6절. 부적
제7절. 치성
제5장 무교의 사상(교리) ---------------------------------15
제1절. 신관
제2절. 생명관
제3절. 인간관
제4절. 내세관
제5절. 구원관
제6장 선교적 접근 ------------------------------------- 20
제1절. 한국 교회에 끼친 무교의 영향
제7장 제안 ------------------------------------------ 22
본문내용
문화관광부에서는 무(巫)를 공식적으로 종교로 인정을 하지 않고 있다. 따라서 통계적으로 무교와 관련된 종사자들이 얼마나 많은지 수치상으로 정확히 알 수 없는 상황이지만, 대다수 학자들은 증가 추세라고 주장한다. 특히 인터넷 매체와 연결되어 급속도로 온라인으로 퍼져가고 있는 현실에 직면해있다. 우리나라 민속학에 있어서 무교를 빼놓고는 대화할 수 없고 우리의 전통 문화에도 깊숙히 자리잡은 무는 어쩌면 우리의 삶과 생활에서 떼려야 뗄 수 없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대해 샤머니즘 중에서도 ‘한국 무교’를 중심으로 하여 한국인의 심성 근저에 깔려 있는 종교성이라고 할 수 있는 무교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또한 무교가 기독교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를 살펴봄으로 바람직한 선교전략을 재고해보려고 한다.
참고문헌
김승혜, 김성례, 『그리스도교와 무교』, 서울: 바오로딸, 1998.
박일영, 『한국 무교와 그리스도교』, 칠곡: 분도출판사, 2003.
박일영, 『한국 무교의 이해』, 칠곡: 분도출판사, 1999.
박정구, 『세계의 샤머니즘』, 서울: 금호문화, 1992.
조흥윤, 『한국무교의 역사와 현상』, 서울: 민족사, 1997.
조흥윤, 『한국의 샤머니즘』,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부, 2000.
황루시, 『팔도 굿』, 서울: 대원사. 1990.
김 혁, “샤머니즘이 한국 기독교에 끼친 영향.” 미간행 신학석사학위 논문, 장로회신학대학교, 1992.
진희근, “샤머니즘 문화권에서의 선교전략.” 미간행 신학석사학위 논문, 장로회신학대학교, 19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