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일 삼국의 음주문화

 1  한중일 삼국의 음주문화-1
 2  한중일 삼국의 음주문화-2
 3  한중일 삼국의 음주문화-3
 4  한중일 삼국의 음주문화-4
 5  한중일 삼국의 음주문화-5
 6  한중일 삼국의 음주문화-6
 7  한중일 삼국의 음주문화-7
 8  한중일 삼국의 음주문화-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중일 삼국의 음주문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우리는 한번쯤은 술도 음식이다라는 말을 들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그만큼 술은 음식 문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더 깊게는 그 나라 민족의 특성과 속성을 잘 말해 주고 있는 음식이라 말할 수 있다. 그 나라의 술 문화와 그 민족의 문화는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흥겨움을 좋아하는 민족이라면 여럿이 함께 모여서 마시는 술 문화가 발달했을 것이고, 단정함을 좋아하는 민족이라면 음주를 함에 있어 격식을 중요하게 생각하거나 혹은 혼자 조용히 마시는 술 문화가 발달할 것이기 때문이다. 이렇듯 술 문화 즉 음주 문화는 각 민족의 문화를 잘 투영하고 있다고 하겠다. 그리하여 동양의 三國인 한국중국일본의 사회문화적 한 영역을 알 수 있을만한 음주 문화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2. 문화적 상대성의 인식을 통한 이해
우리가 문화라는 표면적 정의와 더불어 그에 관련된 내용을 배우기 시작 할 때부터 항상 빠짐없이 나오곤 했던 가장 중요한 부분이 바로 문화적 상대성이다. 문화가 가지고 있는 역사성 내지는 사회성 등과 같은 성질 또한 쉽게 여겨버릴 문제가 아니긴 하나 세계화가 도래하고 문화적 광역성이 눈에 띄게 확산 된 지금, 그 어떤 성질보다 효율적으로 학습하고 이해해야 한다. 문화적 상대성이라 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각 국의 사회와 역사 혹은 전반적인 상황 등에 의해 그 나름대로의 문화를 형성한 것으로 어느 것 하나 폄하 하거나 우월하게 여겨서는 안되고 각자의 특성을 인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 나라가 아닌 다른 나라들의 문화를 이해하기에 앞서 반드시 기억해두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우리가 살펴볼 동양 三國의 음주 문화 역시 이러한 생각이 반드시 확립된 후에야 비로소 정확한 비교와 올바른 이해가 가능하지 않을까 한다.
Ⅱ. 三國의 음주문화
1. 일본의 음주 문화
1-1. 일본의 술의 종류
(1) 청주
청주는 그 독특한 맛과 향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 받는데 여타의 술과는 다른 독특한 제조 방법을 가지며, 양조주 중 세계에서 가장 도수가 높은 술이다.
(2) 사케 (日本酒)
쌀로 빚은 일본 전통의 술로 주류판매상에서 큰 병 단위로 판매하고 있다. 일반주점에서는 병 채로 내지 않고 작은 도자기 술병에 넣어 작은 도자기 술잔과 함께 술상을 낸다. 일본 주는 적당히 따뜻하게 데워 마시는 술이고, 그 부드럽고 향기로운 미각이 일본요리와 매우 잘 어울리며, 부드러운 듯 강하므로 숙취하지 않도록 적당히 마시는 것이 좋다.
(3) 도부로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