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도 함께 유입되었는데, 이는 중세 봉건적 사회질서 속에서 정치적 소외대상이었던 일반 대중의 정치참여 욕구를 증대 시켰다. 이 시기는 진보와 보수, 운동과 반동, 근대와 중세가 서로 갈등하면서 사회적 변혁의 방향을 모색하던 시기였다. 이 시기의 조선과 일본은 자주적인 근대화라는 공통적이
사상적 기반을 제공하게 되었다. 반면 온건한 개혁을 주장하며 조선 왕조의 건국에 참여하지 않은 신진사대부들은 재야로 물러나 훗날 사림(士林)의 모태가 되었다.
관학파는 사장(詞章)을 중시하고 <주례(周禮)>를 국가통치이념으로 내세워 새 왕조의 문물제도 정비와 근세문화 창조에 기여했다. 반
1. 문제제기 및 연구 목적
오늘날 종교가 사회를 정화시키는 것인지 아니면 혼탁시키는 것인지 알 수 없을 정도로 종교와 사회가 한데 어울려 방황의 길을 걷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생명의 빛이 되고 생명수가 되어야 할 종교가 어둠의 길잡이요 꺼져가는 등불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염려하는 이들이
사상, 문학 등에 국한되어 있다. 우리는 관점을 한단계
더 높여 퇴계의 철학과 사상 등을 오늘날 각 기업의 경영에 접목하여 설명해 보고자 한다. 퇴계의
사상이 현대 기업의 어떠한 경영방식으로 재조명되는지(환경ㆍ전략), 그리고 퇴계의 관점에서 본 적절한
경영인의 자격은 무엇인지 알
‘한국’사회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학문이나 사상을 꼽으라면, 우리는 힘들지 않게 ‘유학’을 떠올릴 수 있다. 근대 이후 서양의 많은 가치들이 한국사회에 들어와 정착하였지만, 우리는 유독 ‘한국적’인 것을 생각할 때면, 자연스럽게 유학을 연상 하게 된다. 이는 실제로 현재의 유학이 우리에게
1. 대전 지역개관
대전은 차령산맥과 소백산맥 사이에 위치한 분지지형에 자리하고 있다. 동·서·남쪽에서 산지가 현저히 발달해 있는데 동쪽 방면은 동구 식장산 에서 부터 고봉산, 함각산, 개머리 산, 계족산 등의 줄기가 이어지며, 서북쪽으로는 금병산, 우산봉, 도덕봉, 백운봉 등 계룡산을 거쳐
사상이 기대되는가에 대해서도 논의해야 할 것으로 본다. 이상에서 열거한 몇 가지의 문제를 종합해서 우리는 논의하고자 하는 주제, ‘한국 유교의 현대적 유용성’에 대해서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Ⅱ. 한국 유교에 대한 관점.
최근 의식 있는 일단의 지식인들을 중심으로 전통문화와 역사에
일반적인 문제점에 촛점을 맞추면서 그에 앞서 유학의 배경과 사상적 특징을 간단히 언급하였다. 따라서 본 소론은 한국유학의 심오하고 방대한 내용을 다루는 것이 아니라 한국유학사상의 사상으로서의 기능에서 오는 문제점을 집어봄으로써 일반적이지만 유학의 본래의 모습을 되살리고 싶었다.
1. 문제제기 및 연구 목적
오늘날 종교가 사회를 정화시키는 것인지 아니면 혼탁시키는 것인지 알 수 없을 정도로 종교와 사회가 한데 어울려 방황의 길을 걷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생명의 빛이 되고 생명수가 되어야 할 종교가 어둠의 길잡이요 꺼져가는 등불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염려하는 이들이
사상적 밑거름이 되었음을 부인할 수는 없다.
조선후기, 유학이 통치수단의 도구로써 지배계층에 의해 호도되면서, 구한말과 일제시대를 거쳐 현재에 이르기까지 유교는 우리 일상생활의 생활윤리로써 그 명맥을 이어오는 동시에 ‘망국의 근원’이라는 모순적 위치를 갖게 되었다.
‘망국의 근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