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비극(悲劇)은 인간의 운명이나 성격, 사회 등의 요인에 의해 패배하는 모습을 그린 것으로 극적 반전과 인간적 고통이 드러나 있다. 엄숙하고 진지하며 긴장이 고조되고, 결말의 주인공의 파멸로 인해 관객들은 공포와 연민의 감정이 생겨 '감정의 정화(카타르시스)'에 이른다. 희극과 다른 점
a. 작가소개
윌리엄 세익스피어(William Shakespeare, 1557-1623) : 영국의 시인․극작가. 현재까지 인류 최고의 극작가로 손꼽힌다. 16세기말에서 17세기초에 씌어진 그의 희곡은 작은 레퍼토리 극단에서 공연되었으며 오늘날에도 세계 여러 나라에서 그토록 자주 작품이 공연되는 작가는 없다. 동료 극작
*점층적 극구조와 & 정류장식 장면극 의 기원
연극사 전체를 통틀어 어느 나라 어느 시대든 반복해서 나타나는 기본적인 극 형식을 발견할 수 있다. 어떤 식으로 달라졌든 서구 문명에 있어 기원전 4세기 그리스에 사용되던 형식들이 17세기 프랑스에서 다시 나타났다. 그리고 같은 형식이 19세기말 노
18세기 계몽주의로부터 시작된 이성중심주의의 모더니즘 시대는 종교나 외적인 힘보다 인간의 이성에 대한 믿음을 강조하고 합리적 사고를 중시한 시대였다. 그러나 지나친 이성과 객관주의 사상은 20세기에 들어서 흔들리게 된다. ‘산업화는 곧 진보’라는 과학적 인과관계가 깨졌고, 특히 미국의 월
제1장 유아 음악 교육의 이해
유치원 음악 교육은 '음악'을 대상으로 하는 음악교육 (음악 전문가를 만들거나 직접 연주가를 만드는 것)이 아닌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음악 교육을 뜻하며 이는 음악을 통해서 유아의 생활 전체를 발달시키는 것으로, 유아기 음악 교육의 목적은 기능의 연습이라기
I. ACT4 줄거리
마녀들은 멕베스에게 세 개의 환영을 보여주며 맥더프를 조심할 것, 여자에게서 태어난 자를 두려워하지 말 것과 버넘 Birnam의 큰 숲이 던시네인 Dunsinane 언덕까지 공격해 오면 죽게 될 것이라고 경고한다. 이에 멕베스는 "누가 나무에게 명령하여 땅 속 깊이 박힌 그 뿌리를 움직이게 할
보르헤스의 작품들은 근대 철학의 경험론과 합리론에서 세워졌던 근대, 지성에 대한 개념에대한 회의를 보여준다. 또한 근대의 시간 개념인 직선적, 진보적, 단선적 시간 개념을 거부하고 발산의 개념, 선택 가능한 시간 개념을 도입했다. 진리 인식의 불환전함, 인간 기억의 불완전함 등 허무주의적 세
작가 혹은 예술가가 무엇인가에 대한 정의는 그들의 역할을 분명히 파악함으로써 알 수 있다. 사회로부터 영향을 받기도 하고 세상에 영향을 주기도 하는 작가 혹은 예술가의 역할은 그들의 삶의 모습이나 방식 자체를 관찰함으로써, 또는 그들이 창작한 작품의 주제와 의도를 파악함으로써 구체화될
서막
2000년12월29일의 피노체트 가택연금 결정은 역사적 기억을 챙취하려는 칠레 국민들에게 자그마한 승리를 안겨주었다. 군정이 민간정부로 넘어온 지도 11년이 지났지만 군정시절의 학살과 실종 사건에 대한 실상 파악에는 아직도 넘어야 할 산이 많다. 여전히 시체를 찾지 못한 실종자 가족들은
Ⅰ. 서론
프로이트는 무의식의 발견자로서 흔히 콜롬버스에 비유되어 왔다. 프로이트의 죽음을 전하면서 <뉴욕타임스>는 사설에 이렇게 적고 있다.
"인류는 이제까지 세 번에 걸친 커다란 통사를 경험해 왔다. 먼저 코페르니쿠스에 의해 우주에 대한 지구 중심의 꿈이 여지없이 깨져 버렸고, 다음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