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로토프스키(Jerzy grotowski)의 가난한 연극 (Poor Theatre), 로버트 윌슨의 이미지 연그 등이 이 시기에 등장함으로써 공연예술계는 일대 혁신을 맞게 된다. 그들의 공연 방식은 문학성보다 공연성을, 배역의 연기보다는 연기자 자신이 변신하는 모습을, 폐쇄적 연기가 아닌 즉흥적 연기를 택하였다. 이러한
. 그러나 여기에서 말하고자 하는 ‘연극의 재연극화’ 흐름은 현대 연극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이며, 그 실험이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라는 점을 생각해 볼 때, 비록 겉핥기 수준이지만 여기에 대해 조금이나마 알아보는 것은 공연예술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 데 큰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된다.
연극을 재발견하고자 하는 것이기는 했으나 다소 서투른 시도였다.
폴란드 실험 극단의 창립연도인 1959년부터 1970년이 될 때까지의 그로토프스키가 무대화 했던 자신의 이론과 작품은 환경 연극의 기초적인 원칙들을 제시했다. 각각의 작품들은, 연극 공간과 배우-관객 관계가 그 연극에 맞게끔 정리
연극치료는 연극과 드라마가 갖고 있는 자체적인 치유적 가능성을 활용하는 창조적 예술행위이다. 연극치료 과정 속에서의 내담자는 배우와 관객을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면서 자신의 인생을 다시 사는 것과 얼마간 떨어져서 바라보기를 동시에 하게 되는데, 이를 통해 자신의 인생과 겪어온 고통과 정
연극으로 발달하여 문자로 정착됨에 따라 희곡은 문학의 일종이 되어왔다. 발달한 연극 요소로서의 희곡은 배우의 행위에 의해 실연되는 것으로서, 인물의 등장과 퇴장 및 장면·상황 그리고 동작의 설정 등을 지문으로 보충한다 해도 어디까지나 대사를 주체로 하여 씌어진다는 점에서 다른 문학형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