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론
1.사례를 통해본 여성상과 여성학적 관점에서의 분석
1)가난한 신데렐라 여성상-<시크릿 가든>
(1)줄거리
재벌 상속자, 대한민국 상위 1%에 드는 김주원과 가난한 스턴트여배우 길라임의 러브스토리이다. 당찬 캐릭터로 설정된 길라임과 자신을 사회지도계층으로 생각하는 김주원
. 특히 천민들에게 유가적 이념을 구현시켜 지주계층을 풍자하는 진구로 삼았던 것이다. 김인수, 「마장전 연구 : 윤리의식을 중심으로」, 인하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0, pp.25~35.
10) 열녀함양박씨전
연상각선본에 실린 열녀함양박씨전은 개가 금지의 반대를 주제로 삼고 있다. 이 작품에는
문학적인 서사의 다층 구조를 보여준다. 맨 위의 층은 의사소통의 구조에서 보면 발신자에 해당되며 역사적 작가-->허구외적 작가-->공적 작가-->사적 작가-->초점화자-->인물-행위자로 수렴되고, 왼쪽 면은 본문의 층위를 나타내는 것으로 텍스트-->허구-->스토리-->장면-->행위-->인물-행위자의 층위를 이
환상적 콩트와 소설(「Le Roman de la momie」,「Le Capitaine Fracasse」등)은 현실의 잡답함을 벗어나 낯선 곳으로 인도하여 이상 추구를 도모하는 방편으로 사용되었다. 불만, 향수, 기존 질서에 대한 거부 등으로 특징지워지는 바, 현실과 세계에 대한 독특한 자세를 구체적으로 형용하는 형식으로서
문학교육원론』, 서울대학교출판부
■문학의 정보화
정보화의 두드러진 특징은 정보의 양적 증가이다. 정보의 양이 증가하면 정보를 대하는 태도 또한 물량적으로 규정된다. 인터넷의 공간에 뜨는 문학은 얼마나 많은 조회가 이루어졌는가 하는 데 따라 작품이 평가된다. 문학적 내용이 지식차원
Ⅰ. 서 론
애니메이션은 모든 사람에게 즐거움과 무한한 상상의 나래를 펼치게 하며 미래의 희망을 심어주기도 한다. 필자도 어릴 때 애니메이션을 통해 많은 꿈과 희망, 미래에 대한 힘찬 희망의 나래를 펼쳤다고 생각한다. 학창시절에 즐겁게 본 '둘리' 아직도 그 기억이 생생하다. 둘리라는 이름은
판타지
소설은 인물을 중심으로 엮어지지만 작가는 진실을 옮기려 할 때 일어나는 허구를 인정해야 한다. 이러한 허구는 유추의 기능을 요구하고 유추는 독자에게 참여의 기회와 기쁨의 폭을 넓혀준다. 실제 삶에서 일어날 수 없는 일, 실제 삶 같지 않은 마술, 이상한 세계 등은 시간, 인물, 플롯이라
2) 배경 분석- 보나빼띠(Bon appetit): "유토피아적인 공간"
(1) 드라마에서의 음식의 역할: 치유의 의미를 갖는 ‘음식’
이 드라마에서는 음식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니가 먹은 것이 무엇인지 말해주면, 니가 어떤 사람인지 말해주마."
- <내 이름은 김 삼순, 10부>
음식이란 건강한 몸을
문학은 많은 부분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다. 영화가 이야기를 문학에 기댄 경우는 상당히 많은 편이고,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현대 소설이나 고전 소설, SF물이나 판타지 소설 등 다양한 장르로 문학이 영화화되었다. 여기에서는 이러한 영화화의 결과를 ‘고전적 창조’와 ‘현대적 창조’ 두
변천과 함께 무한한 변모의 모습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사전적으로 정의를 하자면, '소설은 작가가 상상력과 구상력에 의해서 창조해 낸 가공적인 허구의 세계를 현실적인 인물이나 사건의 전개를 통해서 통일성 있게 구성하여 진실한 이야기인 것처럼 그리는 산문문학의 한 가지'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