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들에서 친일문제까지. 제아무리 일본과의 교류가 많아지고 가까워진다 한들, 우리 민족 가슴 속 깊이 박혀있는 반일감정은 이러한 문제들이 완전히 해결되지 않는 한 풀리지 않을 것이다.
그 중에서도 친일문제는 그 특성상 말도 많고 탈도 많은 문제이다. 흔히 나라를 팔아먹은 매국노라 하여
문화적 통합은 교육제도나 매스미디어를 통해 언어와 문화를 표준화하고, 역사성을 공유해나가는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지금까지 봉건적 지배단위로 나누어진 분권체제에서 살았던 사람들을 한 국가의 국민으로 통합하기 위해서는 이들에게 국민이나 민족을 하나의 실체라고 자각하게 하는 강력
문화 즉 사회적 전통 가운데 가장 기본적 요소인 본질적인 것을 다음 세대에 전달해야 한다는 것에서 온 용어이다. 본질주의에는 관념론적 경향과 실재론적 경향이 있는데 이 두 입장은 실재의 고정성을 믿고 있다. 본질주의 교육은 개인적 경험보다 민족적 경험이 포함된 전통적 교과과정을 중시하며
Ⅱ. 본론
1. 고전의 가치에 대한 천작
1) 일제 강점 말기의 시대적 배경
1930년 말은 일제 치하의 우리 민족이 생존의 방향마저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허둥대기만 하던 시기였다. 1930년대의 초의 카프의 탄압과 해체를 경험하면서 조선의 지식인들은 내적으로 위축되었는데, 소위 순수시운동과 산
문화와 혈통이 한데 뭉친 것이다. 따라서 이들이 비치는 면모는 그만큼 다양하고 복잡하다.
오늘날 중국을 말할 때 여러 사람이 여러 가지 이야기를 쏟아내는 배경은 이런 점에서 비롯한다. 중국의 학술계는 요즘 들어 한족의 정의에 대해 "다원복합적이며 여러 민족이 융합의 과정을 거쳐 형성된 개
문화연구원(회장 한완상)이 수도권의 공무원과 일반 기업체 사원, 대학생 등 1,099명을 대상으로 벌인 설문조사에서 “북한이 국제적 고립이나 빈곤 등의 문제로 저절로 붕괴되리라고 보는가?” 라는 질문에 12%만이 붕괴되지 않을 것이라고 답변했을 뿐 83%는 붕괴될 것이라고 응답하였다. 이러한 설문조
민족은 중국 전체 인구의 약 8%를 차지하고 있지만 다양한 문화적 자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중국 정부는 소수민족을 보호 육성하는 정책을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문화다양성을 보유하고 있는 소수민족 밀집 지역의 대부분이 중국의 중심지역이 아니라 중국의 동북 지역과 서남 지역에 위치하고 있기
민족들이 고대부터 사용하던 방법이다. 유럽지역의 사우어크라우트나 오이피클, 올리브 피클, 중국의 파오차이(泡菜) 등도 같은 원리로 만들어 진 것이다.
이와 같이 우리나라 외에도 김치와 비슷한 채소 발효식품은 전 세계에서 널리 이용되었다. 또한 세계의 채소 절임문화에는 소금 절임뿐만 아
할 과제이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한국 특유의 문화의식과 민족의식을 정확히 이해하고 시장을 공략해야 한다는 것이다, 게이샤/인디언 컨셉트 등 민족적 인식을 이해하지 못하여 생기는 논란은 이러한 의식에 민감한 한국 소비자들의 반감과 불신을 갖게 할 수 있는 위험한 요소이다.
민족 분열통치 - 1919년 8월 부임한 사이토 총독은3.1 운동과 같은 민족의 저항과 악화된 국제 여론을 무마하기 위해 이른바 ‘문화 통치’ 라는 유화 정책을 내세웠다. 그리하여 문관도 총독에 임명이 가능하도록 하였고, 헌병 경찰 제도는 보통 경찰 제도로 바꾸었다. 또한, 교육의 기회도 확대하겠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