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협회편 “소파 동화독본”(1947, 전5권), 이원수의 동요시집 “종달새”(1947), 노양근의 동화집 “열 세 동무”(1949), 임인수의 동화집 “봄이오는날”(1949), 김영일의 아동자유시집 “다람쥐”(1950)등이 있었다. 이들은 대체로 해방 전의 작품을 정리․수록한 것이나 개고한 것이 대부분이었지만
문화건설중앙협의회(1945.8.18)가 결성된다. 그러나 임화의 사상적 성향에 대해 불만을 갖고 있었던 민족 계열과 좌익 계열의 문인들은 각각 중앙문화협회(1945.9.18)와 조선프롤레타리아예술동맹(약칭 프로예맹, 1945.9.30)을 조직한다. 특히 좌익 계열의 단체가 이처럼 조선문화건설중앙협의회와 프로예맹으
문화건설중앙협의회를 주도하고 있는 임화 등의 사상적 경향에 대해 불만을 갖고 있던 민족계열의 문화인들 중에서 조선문화건설중앙협의회에 가담하지 않은 변영로, 오상순, 박종화, 김영랑, 이하윤, 김광섭, 김진섭, 이헌구 등이 별도의 문화단체인 중앙문화협회(1945.9.18)를 설립한다. 조선문화건설
민족의 혈통을 중요시해 오고, 단일민족의 자부심을 가졌던 우리사회의 인식에도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
단일민족이라는 자긍심이 자칫 오만한 민족주의로 비춰질 수 있음을 유의하고, 다문화와 다민족에 대한 포용력을 가져야 한다.
이에 대구시는 대구다문화가족지원센터협회와 함께 다문화 가정
것이 ‘조선미술전람회’(이하 조선미전)이다. 그동안 민족미술의 정당한 발전을 저해했다는 부정적인 측면 때문에 이 관전에 대한 연구가 그다지 활발하지 않았을 뿐 아니라, 비록 이 방면에 대한 연구가 있었다고 하더라도 그 연구 방향이 대체로 민족문화 말살이라는 시각으로 탐구되어 왔다.
문화정책, 이주노동자?난민 차별”
다문화가족협회 정혜실 공동대표는 26일 “정부의 다문화정책 추진 과정에서 이주노동자와 난민 가족이 배제되는 등 차별되고 있다”고 지적했다.정 대표는 이날 서울 서대문구 외국인이주노동운동협의회 대강당에서 성.인종 차별대책위원회 주최로 열리는 ‘한국
민족문화추진회 역,『승정원일기』, 고종 34년 9월 4일자
. 나라 안에 황제국 승격에 대한 여론이 빈번하였던 점을 두 번째 배경으로 본다.
Ⅲ 정치면
ⅰ 광무 개혁 추진
광무개혁은 대한제국이 완전한 자주 독립권을 지켜 나가기 위해서 단행한 내정 개혁이다.
먼저 군제에 대한 전면적인 개편을
문화 이 전에 있었던 본원적인 인간의 자유를 회복하고자 하는 동경이 바탕에 깔려있는 흐름이 있다.
≪ … 중 략 … ≫
Ⅱ. 건축가의 흐름
1. 고대 건축가
건축사에 나타나는 세계 최초의 건축가는 고대이집트 제 3 왕조인 제세르왕의 재상 임호테프이다. 그는 B.C 2600년 무렵 왕을 위해
Ⅰ. 개요
특정한 조직에 존재하는 유해수용기(nociceptor)는 동일한 자극에 대해서 항상 동일한 방식으로 반응하는 것은 아니다. 그 반응 특성과 민감성이 변화될 수 있는 것이다. 통증이 병태화 되면 통증이 역치가 낮아져 정상적으로는 통증을 일으키지 않는 미약한 자극에도 통증이 유발되는 이질통(a
민족적인 해방에 종교의 이름으로 나섰는데 이것을 우리나라 종교의 해방운동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고려시대에 몽고인의 침략이 있었을 때 고려는 불교의 이름으로 대장경 조판 사업을 2차례 하였다. 이것은 부처님의 힘을 빌려 나라를 지키자는 것이었다. 그러나 이것은 외적과의 전투적인 투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