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소문으로 올림.
1801(순조 1) 사은사, 윤행임을 따라 유득공과 함께 중국을 다녀옴. 귀국 후, 동남 성문 밖 흉서사건에 사돈 윤가기가 주모자로 지목되면서, 그에 연루되었다는 무고로 함경도 종성으로 유배됨.
1805(순조 5) 대비의 특명으로 서울로 돌아옴. 사망.
그는 소전에서 스스로의 생김새를 “
상소문'을 작성하여 일본과의 불평등조약을 반대하고 정치체제의 전면적인 개혁을 제안했지만 청 조정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한편 기존의 관료들 가운데 1898년에 나온 〈권학편 勸學篇〉으로 널리 알려진 장지동(張之洞)이 이끄는 보수적 개혁파는 중국의 전통체제를 유지하면서 서구식 산업
한다. 그가 올린 200여건의 건의는 대부분 당태종에 의해 받아져 ‘정관의 치’를 이루는 초석이 되었다고 한다.
이 글은 정관 11년(637)에 씌어진 상소문으로 작가인 위징이 당태종에게 올린 네 차례의 상소 중에서 두 번째 것이란다. 전체의 내용은 군주에게 백성을 잘 다스리는 법을 강구하는
상소문과 감상문, 편지 등 여러 가지가 있었는데 그 중 한유가 지은 “스승에 대하여“란 산문은 배우는 것에 대하여 나에게 많은 생각을 가지게 한 작품이다. 한유는 그 당시 보편적 사회기풍에 맞서 배우는걸 부끄럽게 여기지 말라는 뜻을 깊게 표출했다. 옛 성인은 다른 사람에 비해 훨씬 뛰어난 인
상소문의 비준, 황명의 반포라는 대권을 장악하였다. 그러나 고력사의 전권은 단지 현종에게서 위임받은 것이었으며 군대에게까지 권력을 뻗쳤던 것은 아니었으나 후에 환관들은 군사권까지 장악하기에 이르렀다. 이외에도 환관은 왕명을 전달하는 樞密使에도 중임되어 조정의 중요 대권을 장악하였
상소문은 남녀평등에 기본을 두어 남학교를 세웠듯이 여학교도 설립하여 달라는 기존의 주장과 요구를 간결히 표현하고 있다. 마침내 찬양회의 당시 사회적 분위기에서는 돌출되 보이는 행동화는 정부의 관립여학교 설립 추진이라는 결과를 가져왔다. 여학교 관제는 정부정책이 당시의 시류를 읽어
사노비 : 솔거노비, 외거노비
위와 같이 고려시대에 양천제가 실시되었다는 것은 982년(성종 원년) 작성된 최승로의 상소문에 "본조 양천의 법은 그 유래가 오래입니다"라고 기록한 것을 봐도 분명하다. 그런데 양천제로는 고려시대 신분제를 잘 이해할 수 없다고 보는 연구자들이 있다.
, 최근 '世宗實錄' 25년의 기사로부터 시작하여 정인지의 '訓民正音序', 최만리의 상소문등 오백여년 전부터 논란이 되어 왔던 것을 들어 제자해의 상형설을 의심하고 여러기원설들이 다시 부상하고 있다. 아울러 가획이론에 위배되는 일부글자의 존재가 최근의 의심을 뒷받침하는 근거가 되어왔다.
상소문을 올렸다가 이이첨 일파의 모함을 받아 함경북도 경원으로 유배되었을 때 쓴 작품이다.견회遣懷 : 마음을 달래다
內容分析내용분석슬프나 즐거우나 옳다 하나 그르다 하나내 몸의 할 일만 닦고 닦을 뿐이로다.그 밖의 다른 일이야 생각하거나 근심할 필요가 있겠는가?一 수자신의 신념에 따라
상소문에 대한 힐문에서는 세종 스스로 훈민정음을 지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고, 또 정인지의 훈민정음 해례 서문과 최만리 등의 훈민정음 반대 상소문을 비롯한 당시의 문헌들은 한결같이 세종대왕이 몸소 지은 것이라 하였다. 그런데 어떤 사람은 세종대왕은 언어 정책 수립에 그쳤고, 연구는 신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