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계약사상의 흐름
정치적․사회적 질서의 정당성의 근거를 그 정치․사회적 체계 속에 함께 하는 사람들의 계약 혹은 협의에서 도출하는 계약사상은 고대에까지 소급된다. 리코프론(Licophron)과 같은 몇몇 소피스트들에게 있어서 법률은 하나의 협약으로 이해되었고(del Vecchio 1960:21), 정치̶
서양의 사상
1. 소크라테스
◈ 악행의 원인 → 무지의 결과, 무지에 대한 자각 역설
◈ 지덕일치(지덕복 합일설)
◈ 참된 앎(진지)에 대한 탐구 → 도덕적 인간이 될 수 있음
◈ 이성을 따르는 덕 있는 활동이 행복을 실현하는데 중요하다고 봄
2. 플라톤
인간의 영혼을 이성과 기개 및 정욕으
사상의 밑바탕에는 기독교 교리를 옹호하려는 의도가 담겨져 있다. 그러나 거기에는 권태, 우울함, 비참함 등과 같은 인간의 기분에 대한 날카로운 분석이 있으며, 現代의 대표적인 인간관인 實存主義의 先驅思想이 되고 있다.
Ⅱ. 인간관의 유형
X이론과Y이론 - 인간의 본성에 대한 기본적인 가정
서양의 종이제조의 기원이 되게 한 사람도 있었다. 한편 동서 간 정신문화의 교섭으로는 그리스도교의 한 파(派)인 네스토리우스파(派)의 중국 전파가 있다.
동서간의 교섭은 뒤에 몽골제국의 대두에 의해 급격히 변화되었다. 중국 북방의 몽골인은 칭기즈칸 밑에 통일되어 13세기에는 서남아시아의
사상의 두 가지 주된 발전 방향인 합리주의적 인간관과 유물론적 인간관으로 발전되었다.
서양사상에서는 일찍이 인간을 합리적 동물 혹은 이성을 가진 동물로 이해하여 왔다. 합리주의 인간관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1) 비인격적 인간관
인격과 이성을 역사적으로 서로 관련시켜 온
그들이 세계의 중심이라 생각할 정도로 그에 뒷받침하는 큰 영토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지역 간의 환경 차이가 매우 크다.
2. 원림의 정의
중국에서는 일반적으로 서양에서의 garden, 즉 정원이라는 말 대신 원림이라는 말을 사용한다. 이러한 원림의 뜻은 자연산수를 주제사상으로 하고 화목, 수석
C. 순자 & 묵가 (성악설)
순자와 묵가는 본성론에 있어서는 거의 유사한 측면을 보인다. 먼저 이들의 본성론은 성악설적 입장을 취할 수 있다는 것에 초점을 맞춘다. 그러나 이 입장 역시 인간이 태어날 때부터 악하게 태어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순자와 묵가의 본성론은 각 개인의 초
그들의 사상 소개
1) 자연에 관한 생태학적 모델
(1) 유기체 모델(organic model)
각각의 종이 신체의 각 기관이 자신의 신체와 관련되어 있는 것처럼 각 종들도 자신의 환경과 관계를 맺고 있다는 것이다. 이 모델은 유기체를 전체와 부분의 관계로 이해하고, 변화를 발달 또는 성숙이라는 용어로 설
그들의 타고난 재질과 취미에 따라 여러 방면에서 그들 나름대로의 자기발전을 추구할 수 있었다. 그리하여 각 방면에서 오늘날 세계가 인정하는 업적들을 이루어 낸 것이다. 이러한 여유 있는 풍요로운 환경 속에서 태동 된 것이 아테네 철학이며 이 시대의 철학은 세계 철학에 있어서 하나의 큰 획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