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현에게 제사를 지내는 기능도 담당하였다. “조선시대에는 성균관과 향교를 통해 배출된 인재들이 과거시험을 치르고 중앙관료로 성장하여 국가경영의 중심 집단이 되기를 기대하였다.” 이러한 국가 정책에 따라서 고을마다 향교가 세워졌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향교 운영이 부실해지기 시작
성현의 말씀을 참고 하되 내면에 잠재된 진리를 깨워야 합니다. 진실한 말 행동 생각은 좋은 인연을 불러옵니다. 진실 한 잔은 마음을 거리낌이 없음 으로 당당하고 자유롭지 요 언행에 진실함이 묻어나면 사람들은 그 진정성을 알아차립니다. 진실한 사람이 손해 보는 것 같지만 결국은 큰 이익이 입니
① 조사 대상 향교, 서원에 대한 간략한 소개
1) 향교의 제도와 성격
향교는 고려 시기부터 각지에 설치된 지방교육기관이었다. 향교는 문묘를 두어 공자 이하 성현의 위패를 봉안하고 향사하는 문묘향사의 기능과 학생에게 유학의 경서를 강론하는 강학의 기능을 하였다. 향교(鄕校)는 교육 내용의
있다. 때문에 교육은 되도록 시한과 경계를 정하지 않고 자유로운 사고의 방향에 따라 폭넓고 깊게 연구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기서는 ‘교육이란 무엇인가’라는 논제를 두고 다양한 성현들의 가르침을 탐색하면서 더러 서툴더라도 나름의 교육 사상을 피력해보는 기회를 갖고자 한다.
성현들을 제사하는 석전대제가 거행됨에 따라 한국에서 유일하게 팔일무와 더불어 종묘제례악에 비견되는 문묘제례악이 정기 연주되는 장소이며, 이것은 중국으로 역수입되어 문화대혁명으로 실전되었던 공묘의 제공대전을 가까스로 재현할 수 있게 되기도 했다.
성균관에 도착하니 낙엽이 지고 있
성현(聖賢)의 이야기에서 지혜를 찾고 불안을 타파(打破)하려는 노력이 생기게 마련이다.
이 책 <나는 불안할 때 논어를 읽는다>도 그런측면에서 접근하는 것이 맞지 않을까 생각한다.
저자에 대해 살펴보자. 이 책의 저자 판덩은 4000만 명이 넘는 회원이 소속된 ‘판덩 독서회’의 리더다. 그가 동
성현들은 자신에게 집중했다. 그리고 사람에 집중했다. 아마도 그럴 수밖에 없는 이유는 지금과 같은 문명을 누릴 수 있는 정보산업화 환경이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긍정적인 측면에서는 내면화에 진입할 수 있었다. 철학과 종교의 사색은 심연에 닿기 위한 발판을 만들었다. 소크라테스와 공자,
Ⅰ. 서 론
인간이 살아가는 데 있어 항상 중용, 중도를 취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너무 지나치면 부작용이 따르기 때문이다. 따라서 3대 성현군자도, 중도, 중을 항상 주장하였다. 절에 스님의 옷 색깔이 회색이다. 이는 흰색과 검은색의 중간인 회색을 입어 지나치게 한 곳에 치우지치 말라는 중용, 중
Ⅰ. 서 론
사람이 살아가는 데 있어 항상 중용, 중도를 취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너무 지나치면 부작용이 따르기 때문이다. 따라서 3대 성현군자도, 중도, 중을 항상 주장하였다. 절에 스님의 옷 색깔이 회색이다. 이는 흰색과 검은색의 중간인 회색을 입어 지나치게 한 곳에 치우지치 말라는 중용, 중
인하여 한 부모 가정의 자녀들이 양부모 가정의 자녀보다 비행 및 범죄에 쉽게 노출되어 있다고 연구(김 성현, 2009)도 있다. 본 과제에서는 한부모 가족의 특징 과 그들이 처한 어려움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가족들에게 어떤 교육, 지지, 지원 등이 필요한지 구체적으로 고민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