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심 집단이 되기를 기대하였다.” 이러한 국가 정책에 따라서 고을마다 향교가 세워졌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향교 운영이 부실해지기 시작하였고 교생들의 수준도 떨어지며 교육기관으로서의 역할이 약화되기 시작하였다. 또한 서원이 발달하면서 향교는 교육보다는 제향 위주로 운영되었다.
그대로 하고 있어 내가 조선시대 유생의 모습으로 고전을 공부하고 있는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이 장에서는 한국문화와유물유적4) 교재3장 ‘향교와 서원’을 참조하여, 향교 또는 서원(서울은 성균관 포함)을 찾아가서 조사한 후 감상문 적기. 아래 내용을 포함하여 작성하기로 하자
한국문화와유물유적4공통 1. 내가 거주하고 있는 지역(*도 단위까지 확장 가능)에 있는 박물관을 방문하고 감상문 적기. 아래 제시된 내용을 포함하여 작성해 주세요 (25점). 2. 교재3장 ‘향교와 서원’을 참조하여, 내가 거주하고 있는 지역(*도 단위까지 확장 가능)에 있는 향교 또는 서원(서울은 성균
① 조사 대상 향교, 서원에 대한 간략한 소개
1) 향교의 제도와 성격
향교는 고려 시기부터 각지에 설치된 지방교육기관이었다. 향교는 문묘를 두어 공자 이하 성현의 위패를 봉안하고 향사하는 문묘향사의 기능과 학생에게 유학의 경서를 강론하는 강학의 기능을 하였다. 향교(鄕校)는 교육 내용의
향교(鄕校) 중에서 서울특별시로 편입된 양천향교(陽川鄕校), 그리고 기술교육기관 중 사역원터(司繹院攄) 및 광혜원터(廣惠院攄)를 답사유적지로 정하였다. 대표적인 지방교육인 사원 중에서 서울로 편입된 도봉서원(道峰書院)이 있지만 더 나은 답사 동선을 계획하기위해 답사주제에서는 제외시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