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순절운동은 성서에 나타난 초대교회를 회복하려는 운동이다. 이 운동에 참여하는 이들은 기독교가 오랜 세월이 흐르는 동안 초기 교회의 순수성과 열정을 상당 부분 상실하였다고 생각한다. 기독교에 이질적인 요소가 가미되고, 이성에 의해 가감되 부분이 생기며, 각 시대의 역사적 상황에 의해 퇴
시간의 낭비요 자원의 남용이 된다.
복음주의의 좋은 점은 융통성이 있다는 것이다. 진정한 복음주의자에게는 기본적인 신앙이 같다면 서로 간의 작은 차이에 집착하지 않는 여유가 있다. 교회의 존재의의를 달성하는 데 지장이 되지 않는다면 그 차이를 받아드릴 명분이 있는 것이다.
오순절운동
운동이다. 교회성장운동은 20세기 선교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 중의 하나이다. 교회성장운동은 신앙의 체험적 측면과 개인의 중생 체험, 그리고 복음 전도에 강조점을 둔다.
1980년대 이후의 교회성장운동은 오순절운동과 초자연적 성령의 역사에 주목하면서 은사적 복음주의의 전통도 이어받고
오순절 계통과 구세군과 같은 교단도 직간접적으로 성결교신학을 공유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사중복음에 대한 강조점과 해석의 다양성을 전제하더라도 이들은 모두 중생, 성결, 신유, 재림을 주요 교리로 삼고 있다는 공통점을 지닌다.
18세기 영국의 존 웨슬리를 중심으로 일어난 메소디스트 운동
운동을 영어로 Ecumenical Movement라고 부르며, W.C.C(세계교회협의회)는 오이쿠메네(에큐메니컬윤동)의 대표적 기구이다. 그리고 세계교회협의회 산하에는 루터교 세계연맹, 개혁교 세계연맹, 동방정교회, 동양정교회, 성공회, 연합교회, 감리교, 침례교, 오순절파 등의 교파별 연합 기구들이 있다. 세계교회
오순절 기간에 개최되었으므로 어쩌면 아시아 에큐메니칼 기구의 탄생은 성령의 특별한 도움을 힘입고 시작되었음을 느낄 수 있다. 이때부터 아시아 교회들의 연합 운동이 활발히 진행된다.
책을 처음부터 마지막 끝날 때 까지 읽으면서 내 머릿속에 계속 맴돌았던 단어는 바로 교회일치였다. 교회의
오순절교회 등 많은 신학적, 교리적 차이가 있는 교회들이 회원으로 받아들여짐으로 더욱이 신학적, 교리적 일치가 불가능하다는 결론이 나오게 되는 것이다. 이것이 WCC의 가장 큰 문제점인 것이다.
지금까지 총 9회에 걸쳐서 진행된 WCC총회는 점점 더 이러한 노선을 분명히 하고 있다. 그리하여 이제
오순절운동은 성령 추구의 운동이었다. 예수만 믿음이 아니라 성령을 체험하기 바라서 일으킨 운동이 교회로서 존재하고 또 은사 운동의 형태로 지속되고 있다. 성령은 예수 믿을 때 받고 예수 믿음으로 받는 것이 아니고 믿음 후에 별도의 과정으로서 성령 세례를 받으므로 성령을 충만히 받고 성령
. 이들은 최근에 와서 예언과 방언, 신유의 3가지 은사와 같은 현저한 은사가 되풀이 되고 있다고 주장하는데, 이런 은사들이 오늘날 오순절운동이나 은사주의 운동, 제3의 물결 운동을 이해하는데 중요하다.
이제 이러한 입장들이 기적적인 은사들에 대해서 각각 주장하는 바를 살펴보겠다.
오순절운동은 성령에 대한 새로운 자각과 괄목할 만한 교회성장을 가져왔다는 긍정적인 평가와 함께 성령에 관한 그 나마의 얕은 기반을 흔들어 버리면서 한국교회를 기형적 이해와 논쟁과 혼란의 와중으로 몰아 넣었다고 하겠다.
오순절 계열의 학자들은 성령충만을 성령세례와 동일시하고 성령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