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계발교육(수업, 학습)활동 사례
1. 계발활동 부서의 편성
1) 내용
가)부서 편성 절차
나)학년초 계발활동 부서 조직
다)부서의 재편성
2) 계발활동 편성 방법
가)계발활동 부서는 ‘학습자의 요구 조사+학습자의 성장과정(전 경력)+담임교사의 의견’을 종합하여 편성하였다.
나)학생
특징이 있다. 또한 아동이 하고 싶은 욕구가 저지되었을 때의 분노와, 동기간의 경쟁에서 오는 질투심들, 그 밖에 교과 성적의 부진과 질책에서 오는 불안감 등은 직․간접으로 아동의 정서를 강렬하게 자극하여 때로 상처를 주기도 한다. 이런 아이들 나름의 분노, 질투, 불안의 정서들을 극복하고
역사(고신도)
고신도란 신도사의 재1기 즉 나라(奈라)시대 이전의 신도로 아직 불교와 습합하지 않은 단계를 말한다. 이의 자료로는 고사기, 일본서기, 풍토기(風土記)아 있다.
풍토기-713년의 정부의 명려에 입각하여 각 지방의 산물, 지명의 유래, 각 지역에 전승된 신화 및 전설등을 지방 단위로 조사
일본 조직폭력에 잡힘
. 광해군은 임진왜란떄 공로가 인정
. 임해군은 일본에서 당한 수모로 정신이상으로
신선군을 선조가 지목했으나 임진왜란때 죽음
. 인목대비는 영창대군(소북파)를 세자로 두어야 한다고 주장
. 대북파 : 이이천 일사부재리의 원칙
우선 광해군을 세자로 그 다음으로 영
한대 유적, 나무위의 집(수상가옥)
동굴입구에서 5-6m 숯가루 : 맹수로부터 보호
③ 문화 : 타제석기를 용도에 따라 이용
불 사용, 직립과 더불어 인간의 특징
언어사용(추측) - 본능영역에서의 말, 방법론(행동, 그림)
주술행위 -
심미한 미적감각 발달 - 치레걸이(목걸이)
갖는다.
- 사람들은 한복에 대해 각자 다양한 생각을 할 수 있음을 이해한다.
- 우리나라의 문화를 존중하고 자긍심을 가진다.
- 옛날 사람들의 생활에 관심을 가진다.
- 나라마다 고유의 전통 의상이 있음을 알고 존중하는 마음을 갖는다.
2. 활동과 사회과학 개념과의 관계
1) 인지적 측면
일본의 식민지가 될 수밖에 없는 상황에 놓여있었다. 이러한 시대적 배경 속에서 우리민족은 무지에 대한 자각과 국권회복을 위한 독립정신이 싹트게 되었고, 창가는 이러한 조국의 자주독립에 대한 열망을 표현하려는 욕구에 의해 탄생되었다. 또한 창가는 악보화 되기보다는 구전으로 많이 불리어졌
신심 장한 한 불자가 서울역 광장을 걷는다. 목에는 만(卍)자 목걸이를 걸었고 손목에는 단주를 찼으니 보통불자는 아닐게 분명하다. 이곳에 늘상 포진해 있는 극성스러운 종교의 전도자들이 가만히 있을 리가 없다. 여지없이 신심 장한 불자에게로 접근한다. 그리고 묻는다. 2천 5백년에 죽은 불교를 믿
시공은 불안정할 뿐만 아니라 영원하지도 않다. 또한, 인간이 인과 관계 속에 얽매여 이 시공 안에 갇혀 있다면 우리에게 끊임없는 고통을 주는 한계를 벗어나지 못한다. 바로 이런 인과 관계의 순환 고리를 깨고 한없이 완전한 자유의 세계를 찾는 것이 불교 교리의 기본이자 붓다의 가르침인 것이다.
세계의 종교로 성장해가는 데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였다고 할 수 있다. 3세기에 이를 때까지 그리스도교는 양적으로 놀라울 만큼 급격히 팽창하였다. 이러한 성장의 원인은 그리스도교의 구원에 관한 복음이 당시 사람들이 필요하였던 구원의 도를 가르쳤다는 반증인 것은 분명하다. 그리스도교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