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신앙을 못해온 때문이라는 등의 이에 대한 원인 분석도 중요하지만 더욱 시급한 것은 불교를 쉽고 간명하게 설명할 수 있는 능력과 자신감을 갖추는 것임은 두말의 여지가 없다.
불교는 다음의 몇 가지로 정의될 수 있겠다. 첫째는 문자 그대로 부처님(佛)이 있음으로 말미암아 성립된 가르침(敎)
불교의 윤리가 한국에 들어와서 대표적인 윤리로 잘 나타나 있는 것이 통일신라시대의 화랑도 정신에 나타난 도의정신과 충효정신이다.
화랑도는 불교정신을 주체로 하여 우리 조상의 고유사상에다가 유·선교의 원리를 소화 흡수하여 그 정수를 일체화함으로써 한층 더 신라인의 정신생활을 빛나게
불교학과를 졸업했으며, 동국대학교 대학원에서 석사 및 철학박사학위를 받았다. 동국대학교 불교학과 교수와「한국불교전서」편찬실장을 지냈다. 지은책에 <아함법상의 체계성 연구>, <삼국의 불교사상>, <한국고대불교사상사>, <현대 한국불교의 방향> 등이 있고, 옮긴 책에 <한글아함경> 등이 있다.
일체의 재물을 베풀고 마음에 인색하지 말고 시절을 선택하지 말라”는 말씀은 오늘 우리사회에도 꼭 필요한 필요 조건이다. 가난한이,병든이,고독한 이들에게 베푸는 따뜻함과 이웃과 사회에 깊은 감사를 드리는 보은사상 그리고 同體大悲의 생명 존중사상이 함축된 불교의 가르침은 사회복지가 추
불교는 성속이원론(聖俗二元論)의 사회관에서 출발한다. 이러한 사회관은 모순이 가득 찬 세속사회[俗, 世間]와 그것을 변혁시킬 성스러운 사회[聖, 出世間]로 양분하였음을 의미한다. 세간에 대하여 도덕적 우위를 갖는 출세간은 현실적으로는 불교교단의 모습으로 존재하며, 궁극적으로는 부처나 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