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심 장한 한 불자가 서울역 광장을 걷는다. 목에는 만(卍)자 목걸이를 걸었고 손목에는 단주를 찼으니 보통불자는 아닐게 분명하다. 이곳에 늘상 포진해 있는 극성스러운 종교의 전도자들이 가만히 있을 리가 없다. 여지없이 신심 장한 불자에게로 접근한다. 그리고 묻는다. 2천 5백년에 죽은 불교를 믿
사상을 기초로 한 삼론종과 유식사상에 기초를 둔 법상종은 특히 극심한 대립을 보인다.
원효의 사상은 이론적으로 그 당시의 불교계에 획기적인 전환점을 마련해 준다. 중관과 유식의 대립은 극복되지 않으면 안 될 사상적 과제라고 여겨지고 있었으며 이것의 해결이 한국의 불교사상가인 원효에
과제들의 해결은 사회구성원의 의지와 노력이 없이는 불가능한 것이기 때문에, 사회구성원의 자발적인 참여에 의한 복지의 실천이 무엇보다 중요하게 된다. 자신의 행복은 자신의 의지를 실현하려는 노력이 있어야만 가능하며, 동시에 사회의 평안이 개인의 행복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개인과 사회
정교하게 채색된 단청을 보면 우리 조상들의 장인정신을 느끼게 된다.
◎단청의 종류
가칭단청
한 부재면 에 온통 단일 색으로 칠하는 것을 가칠 이라 하며 속으로 개칠 이라고도 한다. 가칠은 그 자체가 마무리 칠이 될 때도 있고, 긋기, 모로 및 금단청의 바탕칠이 될 때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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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행되며, 경제적으로는 한국 중세사회의 물질적 기반을 이루게 되는 사적 토지 소유에 기반을 둔 지주제가 형성되며, 사회적으로는 법제화된 세습적 신분제가 확립되며, 이데올로기로서는 중세적인 지배질서를 유지하고 합리화시켰던 불교와 유교사상이 도입ㆍ정착되기 시작했던 점이 지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