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은 현실에 대한 작가의 경험을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그러므로 문학 작품 속에는 현실이 반영되기 마련이다. 문학이 현실을 소재로 하고 있다지만, 문학 속의 세계는 현실 상황과는 다르다. 그것은 현실 속의 가능성의 선택이며, 작가에 의해 창조된 허구이다.
작가는 구체적 현실 속의 생활인으
특성면에서 보면 그 나라의 자연환경 조건이 기본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고, 그것이 오랜 기간 동안 변화 발전되는 과정에서 그 나라의 사회 환경 조건이 크게 작용함을 알 수 있다.
특히 그 시대의 산업과 경제, 가족제도, 주민의 가치관, 국제 관계 등이 주요한 조건으로 작용한다.
즉 각 시
조선시대의 가족계획과 부모-자녀관계
① 신라시대 부모자녀 관계
신라시대에는 부모와 자녀간의 관계에 있어서 그 이후 시대보다 자유스러웠을 것으로 보인다. 신라시대에는 자녀간 평등주의로서 왕위계승이나 재산상속 등에서 아들 · 딸(사위) 또는 친손과 외손간의 차별이 없었던 데서 찾아볼
아동복지란 ꡐ아동ꡑ과 ꡐ복지ꡑ라는 두 용어의 합성어이다. 기본적인 복지(welfare)의 어원적인 의미로 봤을 때, 아동에 대한 이념적인 목표가 되는 아동의 복지와 그것으로 향한 실천적 활동까지도 포함하는 개념으로 사용된다. 사회사업 백과사전에서는 아동복지란 개념에 다음과 같은
4) 학당
학당제도는 중국에 없는 고려의 독특한 교육기관으로서 이는 조선시대에도 계승된다. 학당은 국자감에서 교육받지 못하는 서민을 위한 교육기관으로 향교와는 달리 서울에 있었다. 학당은 중앙에 설치된 관학, 국자감의 하위에 속하는 초중등학교 수준의 학교였으며, 성리학서인 대학, 중용
하루를 벌어 먹는 사람들의 현실과 법제도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본인 또한 전역 후 지방을 전전하며 공사판에서 ‘노가다’ 라는 생활을 8개월가량 했던 기억을 더듬어 나의 생활했던 기억과 그들의 현실 또한 법의 테두리가 어디까지 미치는가에 대해서 알고 보고 해결방안에 대해서 알아본다
Ⅰ. 서 론
경제난이 가중되면서 아동학대사례도 점점 늘어가고 있는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 한해 아동학대예방센터에 접수된 신고 사례 중에서 약 80% 정도가 가정 내에서 일어나고 있고 그 중에서 80% 이상이 친부모에 의한 학대로 발표되고 있다. 아이들에게 가해지는 폭력은 신체적 학대를 비롯해,
1. 서론
기생 또는 기녀라는 것은 엄연히 존재 해온 제도이고 문화였다. 그러나 기득권자인 남성 사회 속에서 만들어진 것이기에 애써 감추어지고 있는 까닭인지 학계에서의 기생에 대한 연구는 미비하고 문화로조차 인정받지 못하고 있는 형편이다.이러한 현실은 기생을 그들의 기능적 특성 중 성적
조선시대나 고구려의 진대제도를 도입하여 제도를 세웠다는 말은 하지 않고 있다. 하지만 고려시대의 상평창 제도가 '한, 당의 제도를 본땄다.'라고 한 것이나 조선시대에 진휼을 중국의 사서에서 가져왔다라고 의미를 담고는 있지만 제도의 운영에 있어서 고구려의 진대법을 그 기조바탕으로 한 사실
지역성과 시간성이 순수하게 작용한다. 즉 지리, 지세와 지질 및 기후의 자연조건과 사회제도, 문화수준, 생활양식, 풍습 등 민족성의 인문 조건이 서서히 조심성 있게 민가의 형식을 만들어 준다. 우리나라에서는 석기 시대에 수혈주거의 생활을 하면서 자연과 인문에 적응된 민가를 형성하여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