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기준과 관련된 행동으로 바로 도덕기준은 아동이 부모, 교사, 또래 등 여러 사회화 대행자와의 상호작용에서 형성되는 것이다.
그리고 두 번째로는 사회화 과정은 한 개인의 성장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된다. 아동은 사회의 다른 구성원과 상호 작용하면서 그 사회에서 효과적으로 기능을 할 수
[하인즈의 이야기를 들은 후 아동들의 대답]
⑴ 훔치는 것은 나쁘다. 왜냐하면 법에 어긋나니까.
⑵ 하인즈가 처음에는 부탁을 했고, 큰 물건을 훔치지도 않았으니까 괜찮다. 그래서 벌을 받지 않을 것이다.
⑶ 사람에 따라 다르다. 하인즈는 아내를 구하기 위해 훔쳤다는 것이 정당하다고 할 수
, 자기를 인격으로서 형성한다. 인간은 본성상 선과 관계되는 존재이고, 도덕의식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은 양심에서 주어지고 있다. 양심을 잃어버릴 때, 인간은 자기의 내면을 잃으며 표층뿐인 빈 껍질이 된다. 그러나 양심은 사회적으로 형성되는 것이기도 하며 사회적 도덕의식으로서의 사실성을
Ⅰ.도덕발달심리학·도덕교육론
1. 프로이트
[2012년 기출] 프로이트에게 도덕성은 초자아가 중심 역할을 한다. 초자아는 자아로 하여금 도덕적 표준에 맞게 행동할 수 있도록 요구한다. 초자아는 죄책감과 자아이상으로 구성되며, 각각 부모의 금지와 상찬으로 발달한다. 죄책감은 도덕규준 준수의 토
이론이다. 제3심리학에 포함되는 학자들은 각기 탐색분야는 다르지만, 인간주의에 대한 기본 가정과 원리에는 일치된 견해를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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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에릭슨(Erikson)은 프로이드의 제자이지만 프로이드와는 다르게 인성 발달에 있어서 사회적 상호작용의 역할을 강조하였다. 에릭슨은 심리
도덕교육의 접근으로 개인의 도덕적 자율성을 가장 우선시하고, 도덕교육은 이러한 자율성을 기르기 위한 노력이라고 보는 입장이다. 도덕교육의 자율론적 접근으로는 콜버그(L. Kohlberg)의 인지발달적 접근, 래스(L. E. Raths) 등의 가치명료화 접근, 윌슨의 도덕교육접근 등이 대표적이다. 특히, 지난 30
콜버그는 듀이의 민주적 공동체의 개념을 도덕교육의 수단으로 여겼다.
로이스(Royce)는 인간의 조화로운 삶은 나와 나의 사회적 세계와의 사이에 행복한 결속이 있어야 가능한데, 이 결속은 나의 사회적 순응, 즉 사회에 대한 ‘충성’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본다. 충성은 나와 타인을 구속하는 모종의
교육이 끊임없이 요청되는 것이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교직은 본질적으로 인간과 사회에 봉사적 정신이 강조되며, 교직의 자율성을 보장해야 할 것을 요청하지만 그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피할 수는 없는 것이다. 또한 교직은 전문직보다도 그들 조직 체제의 도덕적 규범과 윤리 강령을 준수할 것을 사
니버에게서 직접 영향을 받았다. 니버는 “인간은 어떠한 대의 없이는, 어떤 헌신의 대상 없이는, 어떤 가치의 중심 없이는, 의미를 줄 수 있는 어떤 것이 없이는 살 수 없다”라고 했다. 니버에게서 우리는 파울러의 이론에 중심적맥을 이루고 있는 인간의 ‘보편성’과 ‘의미성’이 발견된다.
이론은 자극과 반응, 강화의 다양한 양상을 다루는 가장 오래된 이론이다; (2) 인지-정보 과정 이론은 전체 환경과 학습자의 관계를 조망하고 학습자가 정보를 적용하는 방식을 고려한다.; (3) 현상학적 인본주의 이론은 사회적, 심리학적, 인지적 발달을 포함하는 전체적인 어린이를 고려한다. 행동주의